[한국사상, 한국적 사상, 민족성, 한민족, 한국전통사상]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정의,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연원,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전개,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현대적 의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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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정의
1. 사상이란 무엇인가
2. 한국사상이란

Ⅲ.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연원
1. 원시 신앙
2. 신화
3. 단군 신화
1) 정신사적 의의
2) 윤리적 의의
4. 홍익인간

Ⅳ.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전개
1. 삼국 시대
1) 고구려
2) 신라
3) 백제
2. 통일 신라
3. 고려
4. 조선

Ⅴ.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현대적 의의
1.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
1) 현대 사회의 윤리적 현실
2) 현대 사회의 병리 현상의 원인
2. 현대 윤리의 문제와 전통 윤리 사상
1) 전통 윤리 사상의 가치
2) 의미있는 전통 윤리 사상
3) 우리의 과제
3. 전통 사상의 의의
4. 전통 사상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사람은 대체로 윤리적·정서적경향이 강하다. 천부의 성정을 존중하며, 전통적으로 인후·유화·결백한 순박성을 지닌다. 자연계 또는 객관적 사물에 대하여는 이지적·계량적이라기보다 차라리 정서적·순정적인경향이 현저하다. 자연적 성정을 존중하기 때문에 미안감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친족을 친애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윤리적 질서를 중요시한다. 따라서 오륜을 중심으로한 도의·예절에 관한 인륜 도덕과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주의를 발달시켰다. 자연과 사물에 대하여 정서적·순정적이어서 자연히 객관적 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사고와 인식작용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이 정서적인 경향은 고도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 구현하려는 일종의 실천적 인간 중심관을 가진 반면에 종교적 신앙심이 부족하다.
그런가 하면 아직도 샤머니즘(Shamanism)적 습속의 잔존을 엿볼 수 있다. 국가지상주의적 경향은 또한 무용과 의협정신을 발달시키고 애국정신을 강하게 한다. 그리고 예의와 인륜을 존숭하여 고래로 <동방예의지국>이라고 불리는데 이 경향이 결국 형식주의 또는 체면에 흐르게 되어 허례허식의 악습적 폐단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가족주의의 발달은 씨족적으로 친목부조하는 미풍을 만들어 내었다. 이 경향은 또한 생활의 자주성을 잃게 하여 남에게 의존하려는 나쁜 폐습을 낳았다. 그리고 학문과 사상은 대개 사승적·전승적 경향이
참고문헌
김문용·이흥용 역(1989),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방기중(1992), 한국근현대 사상사연구, 역사비평사
유형원 외(1994),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윤사순(1987), 동양사상과 한국사상, 을유문화사
조명기 외(1986), 한국사상의 심층 연구, 우석
한국사상사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서울 : 예문서원
한국사상사대계(199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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