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인간발달이론,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 발달]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인간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발달의 개념

Ⅲ. 인간발달의 원리

Ⅳ. 인간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노년기

Ⅴ.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발달특성

Ⅵ. 인간발달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1) 0~1세 구강기
2) 1~3세 항문기
3) 3~6세 남근기
4) 6~12세 잠재기
5) 12~18세 성기기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3) 학령 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초기 : 친밀성 대 고립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8) 성인후기 : 발달의 완성 대 절망
3. Mahler의 발달이론
1) Autism(0-2개월)
2) Symbiosis(2-6개월)
3) Separation-Individuation(6-24개월)
4) Object constancy(24-36개월)
4. Havighurst
1) 아동기(7-12)
2) 청소년기(12-18세)
5. Downing의 발달단계이론
1) 유능성(competence)
2) 성역할 정체감(sexual role identity)
3) 타인들과의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능력(capacity for meaningful relationships with other persons)
4) 독립(independence)
5) 개인적 목표(personal purpose)
6) 통정(integrity)
7) 세상에 대한 수용(acceptance of the world)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변화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Ⅱ. 인간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라 할 수 있다.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달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종래에는 흔히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은 긍정적인 변화인 반면 중년기 이후부터 노년기의 발달은 쇠퇴로 인한 부정적 변화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밝혀진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노년기에도 분석, 통합, 추론, 문제해결 능력 등 여러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달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altes). 따라서 인간의 발달적 변화를 시기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변화한다고 생각하는 단순한 증가와 감퇴의 도식은 발달 과정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다.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으로서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을 들 수 있다. 성장은 한 때 주로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뜻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근래에 와서 발달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성숙은 유전적 특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하지만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전적으로 성숙에 의존하는 변화가 있겠느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참고문헌
◈ 김경희(2004), 발달심리학, 학문사
◈ 삐아제 연구, 한국심리학회, 발달심리 연구회
◈ 이춘재 외(1988), 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 조복희·정옥분·유가효, 인간발달(발달심리학적 접근)
◈ 캘빈 S. 홀(1994),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 캘빈 S. 홀, 안귀여루(1996),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범우사
◈ Neil J. Salkind 저, 정옥분 역(1991), 인간 발달의 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
  •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1.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이론의 중심 개념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①의식구조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

  • `처용가`의 반응중심교육
  • 발달이론의 여섯 단계 중 최상위 단계인 6단계에 포함된다고 본다. Kӧhlberg는 각 단계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상위 도덕적 추론 단계의 사람과 교류하고 토론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발전될 수 있다고 하였다. 본고는 이에 근거하여, 교사의 지도하에 ‘관용’의 정신을 담고 있는 를 감상하고 이에 대해 학습자들과 교사가 논의함으로써 문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가 초점을 달리하여 초 ․ 중 ․ 고 전 학습단계에서 교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특성이론), Maslow(욕구위계이론, 현상학적 성격이론), Rogers(인간중심적 상담이론) 2절 학습자의 특성1) 인간 발달① 발달의 개념 : 학습자의 성장과 변화와 관련,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변화 질적 + 양적 모두 포함② 발달의 원리° 발달은 유전(성숙)과 환경(학습)의 상호작용°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 ° 개인차(개별성) ° 일정한 순서° 결정적 시기° 정기적 발달° 연령증가에 따른 발달경향의 예측 어려움 ° 상호관련③ 성숙의

  • 생활지도와상담_프로이트의 발달이론에 따라 자신의 발달 단계를 설명하시오
  • 발달단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성격과 행동을 보면 과격하거나 공격적이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차분하고 조용한 편이어서 원초아보다는 자아가 상대적으로 더 강하지 않을까 싶다. 3. 결론프로이트는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쾌락을 추구하며,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갈등하는 비관론적 존재로 바라보았는데 성격 발달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로 나누어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성인이 된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