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와 수단,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역할과 조건,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자료의 작성 가이드,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실행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Ⅲ.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수단
1. 직접적인 방법
2. 간접적인 방법

Ⅳ.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역할

Ⅴ. 이상적인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조건

Ⅵ. IR, PR, 기업공시의 비교

Ⅶ.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자료의 작성 가이드
1. 투자자의 특성을 이해하라
2. 재무자료는 신뢰와 직결된다
3.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라
4. 약점을 보완하라
5. 사전, 사후 관리를 염두에 두어라

Ⅷ.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실행 전략
1. 정보공개에 대한 기본 정책이 있어야 한다
2. 정보의 전달 방식도 중요하다
3.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준비하라
4. 법적인 문제를 검토하라
5. 경영자를 투자자와 가깝게 하라
6. 직원과 관련회사 등을 대상으로 한 IR활동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IR활동의 목적은 적정한 주가의 유지라고 하지만 상장기업 모두 내심으로는 주가상승을 기대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간접금융이 대부분을 차지하던 시대와는 달리 이제는 주가상승에 관심을 가진 투자가들이 자금을 제공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주가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나쁜 내용은 숨기고 좋은 내용은 과대포장하여 발표해서 주가를 올리는게 IR의 목적은 아니다. 많은 기업이 IR활동에서 실패를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오해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한번정도는 통할지 모르지만 이런 방법이 오래 지속될 수는 없다.
IR활동에서 성공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우선 감추어진 부실요인, 회사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공개하고 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고 있다. 시장은 투명한 경영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성공사례에서 나타나는 또 하나의 특징은 최고경영자가 IR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를 하고 있을뿐 아니라 실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기업이 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기 회사의 주가를 형성하는 비즈니스 요인 그리고 적정한 주가수준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최고경영자를 투자가는 높이 평가한다. 성공사례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특징은 IR에 대한 컨설팅을 해 주는 전문업자 또는 증권회사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 기관은 우선 영향력있는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들을 모아준다. 또한 그들에게 어떤 내용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겠는가에 대해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해준다. 따라서 이런 노하우를 가진 전문 컨설턴트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도 IR활동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의 하나인 것이다.


Ⅱ.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적정하게 반영하는 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자본시장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유리한 조건의 투자유치를 가능하게 하고 자본시장의 어떠한 상황에도 주식의 최소 유동성을 확보하고 자본시장의 동향과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장/단기 계획 수립에 일조하고 전반적인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등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 김선근·서진석·함천수·강창희, IR의 이론과 실제, 한국IR협의회,1999
․ 김미리, 투자 유치를 위한 투자자관계(Investor Relations)관리에 관한 연구 PR쌍방향균형 모델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 국제홍보전공, 1999
․ 신호창, IR사이트 활용법,한경 Business 256호, 2000
․ 심인, 우리나라 기업의 IR활동 평가에 관한 연구 상장회사와 코스닥 상장회사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제출논문, 1999
․ 최윤희, 왜 지금 IR인가, 사회환경적 요인들 분석, 밀레니엄, 1998
․ 황인태, 한국상장회사의 IR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고찰, 한남대학교 산업경영 연구 제 9회, 1996
․ IR효과, 신규상장기업만 초과수익, DORI이슈분석,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조건과 무역)① 블루라운드의 개념② 블루라운드의 전개 방향③ 블루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3) 경쟁라운드(CR 경쟁정책과 무역)① 경쟁라운드의 개념② 경쟁라운드의 전개 방향③ 경쟁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4) 기술라운드(TR 기술정책과 무역)① 기술라운드의 개념② 기술라운드의 전개방향③ 기술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 5) 인터넷라운드(IR 전자상거래와 무역)① 인터넷라운드의 개념② 인터넷라운드의 전개방향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보다 깊게 한 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이는 면접의 기초자료로 기업에서 궁금해 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등을 알 수 있는 성장배경과 장래성이 자기소개서에 나타난다. 문장력을 통해 문장구성, 논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능력까지 보여줄 수 있는 것도 바로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일정한 양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필수적인 요건, 즉 가정

  • [증권시장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투자와 기관투자자의 역할
  • 투자자가 SRI의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2) SRI의 유형SRI가 이루어지는 형태는 크게 1)사회적 스크린(Social Screen), 2)주주행동(Shareholder Activism 또는 Shareholder Engagement) 및 3)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 또는 Social Finance)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세가지 유형이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특히 1)과 2) 경우는 SRI의 구체적 수단으로서 동시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1) 사회적 스크린(Social Screen)사회적 스크린이란 투자가가 기업이 발

  • [졸업][산업공학] 경영전략 및 정보화전략과 메릴린치 사례연구
  • 전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나 기업들은 정보화전략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정보화전략을 통해 경영환경 및 정보기술환경에 분석을 바탕으로 경영목표 및 업무활동과 연계된 정보화 추진전략 및 과제가 도출되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정보화 투자가 가능해져 궁극적으로 효율적인 정보화 투자가 가능하게 되었다. 표준 ISP수립과정은 착수단계, 환경분석단계, 업무분석단계, 정보구조설계단계, 실행계획수립단

  • [마케팅] 여행산업 분석 & 여행사 모두투어 분석
  • 목표시장에 적합한 가격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데, 이때에는 서비스 차별화, 최적여행 스케줄의 작성, 쾌적하고 격조 높은 교통수단과 숙박시설의 이용, 우수한 안내요원의 활용 등과 같은 대체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요컨대, 관광여행객은 여행비용을 본인이 부담하므로 여행상품 가격변동에 탄력적인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으며, 또한 목표시장에 따라서도 상이한 가격탄력성을 나타내 보일 것이므로 여행사의 마케팅책임자는 시장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