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운영과 실제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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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의미와 성격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과 문제점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문제점

3.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수준과 형태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수준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형태

4.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 구축과 운영의 실제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구축
2) 파트너십을 통한 평생교육사업 수행의 실제

5.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장애요인과 특성
1) 파트너십의 장애요인
2) 파트너십의 주요 특성

6. 결론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의미와 성격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의미
파트너십이란 공유 가능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역할과 책임을 공유는 호혜적협력, 공조관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상호협력,동반자적 관계 등의 의미를 내포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경쟁관계에 있는 조직들이 일시적으로 상호보완적인 제품, 시설 기능 및 기술을 공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협력이 가능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제3의 경쟁적인 기관에 대해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파트너십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② 아웃소싱(outsourcing)- 가장 잘 할 수 있은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의 기획에서부터 운영까지 일체를 보다 뛰어난 외부 전문기관에게 맡김으로써 기관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파트너십의 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③ 네트워크(Network)- 각 시스템 구성요소들 간의 연계, 협력, 제휴를 말하며 네트워크는 파트너십이 원활하고 상시적으로 이루어져 기관 간에 지속적인 연락 및 협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 평생교육 파트너십이란 특정한 평생교육기관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두개 이상의 평생교육관련 기관들이 서로 호혜적으로 협력하여 효율적으로 평생교육 사업 업무를 분담하며, 궁극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평생교육 사업 발전에 이바지 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과 문제점
(1) 평생교육기관 파트너십의 유용성
- 학습자의 관점: 학습자의 교육요구를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이 연계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충족 시켜 줄 수 있으며, 기존의 자원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개발? 제공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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