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중국영화산업, 중국영화배급, 중국영화정책] 중국영화의 역사와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및 중국영화의 제작, 중국영화의 배급 및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중국영화의 역사
1. 중국의 초기 영화
1) 초기 영화 활동(1896-1921)
2) 1920년대 영화
3) 난징의 10년: 1927-1937
2. 모택동 시대(1942-1978)
1) 옌안에서의 활동
2) 국가 예술로서의 영화(1949-1956)
3) 선전정책에 기여한 영화(1956-1964)
4) 문화혁명시기(1964-1978)
3. 덩샤오핑(鄧小平) 시대의 영화(1978-1996)
1) 재건과 개혁(1978-1984)
2) 예술과 상업(1984-1989)
3) 천안문 사건과 영화의 대응(1989-1996)

Ⅲ. 중국영화산업의 현황
1. 광동성(廣東省)
2. 저지앙성(浙江省)
3. 장수성(江蘇省)
4. 샨동성(山東省)
5. 안후이성(安徽省)
6. 푸지엔성(福建省)
7. 장시성(江西省)
8. 랴오닝성(遼寧省)

Ⅳ. 중국영화의 제작과 배급
1. 제작
2. 배급
1) 일괄구매, 일괄배급
2) 배급경로의 다변화
3) 배급방식

Ⅴ. 중국영화산업의 개선 정책
1. 중국 영화시장의 규제 완화
2. 중국영화의 악재와 호재
3. 극장 원선제, 전산망 구축, 멀티플렉스 건설
4. 디지털 상영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에 필요한 막대한 자본과 기술의 충족을 위해서 영화는 상업적 성공의 여부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초창기에 있어서 영화는 과학적 호기심만을 가지고도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고 상업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지만 과학적 호기심만으로는 관객을 계속 극장으로 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와 함께 나타난 것이 영화와 소설의 이미지를 접합한 극영화 형식의 영화들이다. 이제 영화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관객과 하나되는 생명력을 지닌 사업이 된 것이다.
영화산업의 발전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우선 1900년대 초반 초창기의 영화들은 영화제작가 상영자에게 즉석에서 복사본을 판매했기 때문에 상영자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관객의 흥미를 상실할 때까지 상영을 했다. 그러나 상영자들은 경비를 절감하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영화의 교환의 통제권을 획득했고, 영화배급자는 영화 산업의 운용에서 독립된 하나의 계층을 형성하게 되었다. 즉 영화제작자. 배급자, 상영자의 형태가 갖추어지게 되었다. 1910년대에 이르게 되면 영화의 제작 역시 조직화, 유형화의 단계를 갖추게 된다. 분업의 규모는 더욱 더 세분화되었고 거대 회사들이 영화의 교환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소규모 영화사가 거대 영화사가 흡수되게 되어 결국 1920년대에 이르러 초기 영화 산업의 시장자본주의가 독점자본주의 체제로 들어가게 된다. 이는 영화의 제작에 있어서 할리우드 영화가 다른 지역의 영화에 비해 기술력과 자본력의 우위를 점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1920년대의 또 다른 특징중의 하나는 영화의 제작과 판매하는 일은 안정된 제작 관행, 대중 관객에게 호소력을 지니는 표준화된 생산물을 필요로 하는 거대한 사업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에 대한 지배력이 스튜디오의 사장에게 집중되어 버린 결과를 가져온다.
결국 영화의 생산을 담당하는 사람들의 창조력이 사라지고 스튜디오 사장만이 영화의 모든 통제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참고문헌
루홍스(陸弘石)·슈샤오밍(舒曉鳴)(2002), 차이나 시네마 중국영화 백년의 역사, 도서출판 동인
백원담(2003), 중국 문화론 전자자료, 문학 속의 중국, 영화 속의 중국, 백원담, 동방미디어
안병섭(1996), 세계영화 100, 한겨레신문사
이인호(2002),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4), 중국영화 이야기, (주)살림출판사
주윤탁 외 9명,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2006),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중국내 한류 열풍의 원인1) 내적요인2) 외적요인3) 정책적요인(2) 한류 열풍의 중국내현황의 구체적 지표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Ⅰ. 서론Ⅱ. 한류열풍의 전파지역Ⅲ. 한류의 빠른 전파이유Ⅳ. 기업의 한류 활용방안1. 마케팅 측면1)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업 및 상품의 브랜드가치 제고2) 지역별 차별적인 마케팅 구사 필요3) 퓨전화 및 연계를 통한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2. 투자측면3. 산업적 측면4. 제도적 측면1) 정부의 문화교류 및 한류 지원정책의 충실화2) FTA, DDA 등 국제통상 협정을 적극 활용Ⅴ. 한류의 문제점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5. 문화콘텐츠 유통, 배급체계 개선을 통한 수출

  • [만화, 애니메이션] 만화이론, 애니메이션이론 고찰과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 장점 및 애니메이션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발전 정책, 향후 기대 효과 분석
  • 제작 기법1. 페이퍼 애니메이션 2. 셀 애니메이션1) 풀 애니메이션 2)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Ⅴ. 애니메이션의 장점Ⅵ. 애니메이션의 현황 및 문제점1. 현황2.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문제점Ⅶ. 정부의 애니메이션 발전 정책1. 국산만화 의무편성비율의 성공적 정착방안에 대한 검토1) 지상파 중심의 만화영화 육성정책의 필요성2) 국산만화영화 의무편성 비율3) 의무 비율 적용에 따른 국산 만화영화 수급전망4) 의무방영 비율의 문제점 및 개선방

  • [중국, 중국의 산업] 중국의 산업기술, 기업브랜드와 중국의 관광산업, 영화산업, 자동차산업 및 중국의 정보통신산업, 이동통신산업 그리고 중국의 온라인게임산업, 인터넷산업 심층 분석
  • 산업, 인터넷산업 심층 분석Ⅰ. 개요Ⅱ. 중국의 산업기술1. 전통산업의 기술수준이 낮다2. 첨단 하이테크산업은 초보단계이고 산업규모가 작다3. 기술혁신능력과 도입된 신기술의 실용화능력 부족하다Ⅲ. 중국의 기업브랜드Ⅳ. 중국의 관광산업Ⅴ. 중국의 영화산업Ⅵ. 중국의 자동차산업1. 차종구성의 개선2. 기업 생산능력의 급속한 향상3. 급속히 증가하는 개인소유차량의 수요Ⅶ. 중국의 정보통신산업1. IT 연구개발 관련 정책 및 프로젝트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