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과 국제경쟁력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중소기업의 역할과 필요성
3. 중소기업을 둘러싼 국내외적 환경의 변화
(1) 새로운 경제개념의 확산
(2) 인터넷사용의 보편화
(3) 과학기술의 발전과 기술혁신의 가속화
(4)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와 경쟁의 세계화
(5) 지식기반경제로의 가속화
(6) 벤처 붐의 확산
4. 한국 중소기업의 현황
5.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단계
6. 세계경제의 국제화 현상
7.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해외 진출의 필요성
8. 중소기업 국제화의 조건
9.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세계화
10. 중소기업의 협력과 경쟁
11.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추진 전략과 방향
12. 나오며
13.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범위는 국가나 산업 또는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진다. 한국의 경우 이를 중소기업기본법 및 중소기업진흥법에서 보면 광업, 제조업, 수산업 및 운수업의 경우 상시종업원 300명 이하(단, 중소기업진흥법상으로는 노동집약적인 특례업종의 경우 500명 이하), 건설업의 경우에는 상시종업원 200명 이하, 상업 및 서비스업은 상시종업원이 20명 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상시종업원 5명 이하의 기업을 생업적(生業的) 영세기업(零細企業), 20명 이하의 기업을 소규모기업으로 불러 다른 중소기업과 구별하기도 한다. 중소기업의 범위를 이처럼 상시종업원이나 자산액 또는 자본금 등과 같은 수량적인 기준에 따라 정할 수는 있으나 중소기업은 어디까지나 한 나라의 경제발전 단계에 따라 상대적으로 파악되는 개념이므로 확정된 어떤 범위를 가지는 것이 아니고, 범위는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중소기업이 활동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은 추상적으로 기업의 최적 규모가 중 또는 그 이하가 되는 산업분야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생산유통을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기업(관련산업 및 하청기업 등), 다품종 소량수요가 있는 상품이나 부품의 제조나 가공, 시장의 안정성이 적은 상품, 미술공예품을 생산하는 기업, 수공업적 성격이 강한 재래산업, 지방산업적 성격이 강한 업종 및 서비스업 등이 속한다. 중소기업 고유의 분야 이외의 산업분야에서는 기업자본의 유기적 구성이 높아서 그 적정규모도 커지므로 거기서는 중소기업의 범위도 달라진다. 공업의 경우 중소기업은 형태상으로는 독립된 소기업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자기생산품을 자주적으로 판매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도매상 등에 의존해야만 하는 존립형태가 있는데, 이는 상업에 종속된 중소기업이다. 또한 중간규모 정도의 기계제(機械製) 생산을 하는 기업의 경우 대다수는 대규모기업의 외주가공(外注加工)을 중심으로 하청을 받아 조업을 유지하는 존립형태도 있다.
중소기업의 존립형태는, ①독립적 ② 경쟁적 ③ 종속적이라는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도 있다. 종속적 유형이란 원료면이나 생산기술면에서부터 유통면에 이르기까지 대기업과의 관련 정도가 높고 또한 대기업의 강력한 지배를 받는 것으로서, 하청기업, 계열기업 및 관련기업 등이 대체로 이에 속한다. 종래의 가내수공업이나 공장제수공업(manufacture)에 이어 기계제공업이 전개되었다 하더라도 당시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 있어서의 기업 간 격차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 후 기술혁신에 의하여 산업구조가 중화학공업화의 방향으로 구조변혁을 이루게 되자 기업의 최적규모 수준이 높아지게 되었고 대기업 또한 하나의 산업 내에서 독과점적 지위(시장점유율, 독과점가격, 신기업의 참여저지, 관련산업 기업의 지배 등)를 차지하게 됨에 따라 중소기업은 이러한 대기업이 진출할 수 없는 중소기업 고유의 분야에 잔존(殘存)하거나 또는 중소기업계열화 또는 전속적 하청기업으로서 대기업의 사업과 관련이 있는 산업분야에 진출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들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중화학 관련부문에서는 대기업의 하청기업 ·계열기업이 되고, 소비재 ·경공업 부문이나, 유통업 ·서비스 부문, 건설업 및 운수업 등에서는 전형적인 독립적 중소기업으로서 존속하고 있다. 이 경우 당연히 다수의 중소기업 상호간에 과당경쟁이 벌어지게 되고, 독과점 대기업이 독과점가격으로 공급하는 원료를 쓰지 않을 수 없게 되는 반면, 경쟁이 심하고 비능률적인 경영이 불가피하여 제품가격을 인하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처럼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고가의 원료구매와 저가의 제품판매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오늘날 일반화된 중소기업 문제는 소수의 대기업이 그 독과점적 지위를 통해 대다수의 중소기업을 하청 ·계열기업화하여 저임금을 이용하거나 불황 시에는 중소기업을 완충대로 하여 부담을 전가시킴으로써 중소기업의 건전한 성장이 저해되고, 이것이 기업 간 격차를 더욱 심화시킴과 아울러, 나아가서는 도산이 사회문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있다.
- 참고문헌
-
하문식, 중소기업경영론, 대명
김용구, 중소기업이 흥해야 한국이 산다, 밀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