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의 에너지소비 현황과 앞으로의 대체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 서 론

* 본 론 1 : 단기적인 측면의 유가 분석
* 본 론 2: 장기적측면 에서의 대응책
1. 대체에너지
2. 해외 유전개발
3. 산업구조적인 측면

* 결론
본문내용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단기적으로는 유가의 변동은 단기적으로 그렇게 영향이 크지 않다고 피악이 가능하다. 그리고 한국안에서 석유를 생산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 이다. 즉 우리나라의 석유 대외의존가 높은 것은 불가피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산업구조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해외 석유 개발측면에서 대체에너지 부분에서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석유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1. 대체에너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국사회내에서 석유의 대외의존도를 낮추는 것은 거의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를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대체에너지는 이러한 고민을 풀어 줄수 있는 하나의 해답이라고 본다. 그러한 면에서 대체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① 대체 에너지의 개념
대체에너지란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가 아닌 태양에너지,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연료전지, 석탄의 액화, 가스화,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및 기타로 구분되고 있고 이외에도 지열, 수소, 석탄에 의한 물질을 혼합한 유동성 연료를 의미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대체에너지란, 넓은 의미로는 석유를 대체하는 에너지원으로 좁은 의미로는 신․재생에너지원을 나타낸다.
우리나라는 미래에 사용될 대체에너지로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 11개분야 지정하였고 (대체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촉진법 제 2조) 세분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 재생에너지 8개분야 :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 신 에너지 3개분야 :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는 매년 10%라는 세계 최고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배출량 역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행히 세계기후협약 이행이 늦추어지고는 있지만 머지않아 우리도 여기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는 형편이어서 대체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은 더욱 무게 중심을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선진각국에서 활발히 기술개발이 진행되어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대체에너지로는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가 주종을 이루며, 바이오매스, 지열, 파도력, 조력 등을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98년 미국 조지 워싱턴대에서 발표한 '미국의 미래기술'에 의하면 미국은 2010년쯤 에너지 소비량의 10%를 대체에너지로 충당하게 된다고 하며, 또 유럽연합(EU)이 97년 발간한 '에너지백서'는 2010년까지 대체에너지 비중을 현재의 2배인 12%까지 끌어올리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풍력발전의 메카라 할수 있는 덴마크의 경우 4,900개의 풍력터빈에서 1,135MW의 전기를 생산 전기소비량의 7%를 충당하고 있으며, "에너지 21" 계획에 의하면 2000년에 10%, 2030년까지 50%를 풍력으로 대체한다"는 목표아래 대체에너지 개발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여전히 원자력 위주의 에너지정책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오히려 2015년까지 원자력발전의 비중을 '98년 27.5%에서 34.2%로 늘릴 계획이며, 대체에너지 개발은 초보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채 97년부터 "에너지 기술개발 10개년 계획"에서야 비로소 현재 0.82%에 불과한 대체에너지 비율을 2%까지 끌어올리겠다고 한 정도이다.
"앞으로 20년 후면 에너지 수급 불균형, 50년 후에는 거의 고갈상태" 이러한 상황은 벌써 현실적으로도 나타나고 있는 상태에서 대체에너지 개발은 더욱 시급한 과제이다.

② 유럽 선진국 대체에너지 개발

최근 그린피스(Green Peace)의 발표에 의하면, 21세기말경에는 석유, 석탄, 원자력 등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생활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다. 세계의 경제규모는 2100년까지 빈국과 부국간의 경제적인 격차를 축소시키면서 현재보다 14배 정도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향후 40년간 세계산업계가 에너지의 소비억제 및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2100년의 1차에너지 총공급량을 1988년 기준 3배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선에서 가능한 것이다. 석유 34%, 석탄 27%, 천연가스 19%, 원자력 6%를 2100년에는 태양열 및 풍력 79%, 바이오매스 18% 정도 이용하게 되며,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 등은 모두 합해야 2% 정도의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유럽 각국은 태양열, 풍력, 지열 등 새로운 대체에너지의 개발에 경쟁적으로 박차를 가하면서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영국은 지리적으로 북쪽에 위치한 점을 고려하여 태양광이용 에너지기술 가운데 우위성이 높은 분야로 태양열이용 건물설계에 커다란 비중을 두고 있다. 영국정부는 1990년대 중반까지 건물의 에너지 절약과 함께 태양열건물의 설계기술을 상품화하겠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풍력을 이용한 재생가능 에너지원은 현재 영국에서 가장 상업화 전망이 높은 분야중 하나이다. 영국에서는 이미 국내외시장에 출력 750KW 정도의 풍력 터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규모 터빈장치의 상업화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영국정부는 예정된 비용(cost)의 목표가 달성되면 2025년까지 영국 전력공급의 10%를 육상설치 풍차 터빈으로 공급하고, 장기적으로는 이것을 2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4E)기후변화란어떤현상이며한국사회의사회문제로보아야할이유와실천방안0k
  • 현황과 전망 최재천 | 최용상 (지은이) | 도요새 | 2011-04-20 4. 박기갑 외 지음(1996), 환경 오염의 법적 구제와 개선책, 소화5. 유상희, 최충규 공저(1994), 기후변화협약의 국내산업에 대한 영향과 대책, 산업연구원6. 임정남(1992), 지구온난화가 우리나라 농업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위기와 한국의 환경문제7. 윤성호(2001), 기후변화에 따른 벼 적정 등숙기간의 변동과 대책, 한국농림기상학회지 3(1)8. 윤진일(1990), 대기중 이산화탄소 배증 조건하의 기

  • [기후변화와 환경] 기후변화의 현황과 원인, 기후변화 대책현황 및 한국의 노력방안
  • 한국1. 한국의 현실2. 한국의 대응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3장 1절 정부의 대응 현황▣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제3장 2절 정부정책의 한계점1. 에너지 저소비 저탄소사회 구현의 평가2. 화석에너지의 절감과 신재생에너지의 증감4. 녹색성장에 대한 정부의 인식 부족5. 기존의 경제시스템을 전제로 한 계획6. 단기적인 에너지 위기 대응 불능7. 공급자 중심의 접근방식8. 거버넌스의 배제로 인한 참여 미흡 제3장 3절 정

  • 유기농업 레포트
  • 현황1. 유기농업 연구 동향2.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 유통 ․ 소비 현황3.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구조Ⅳ.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1.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연혁2.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목적3. 친환경농산물 인증의 효과Ⅴ. 유기농업 발전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1. 정책 부문 현안2. 생산 부문 현안3. 인증 부문 현안4. 유통 부문 현안5. 한국 농업의 현실과 앞으로의 대응 방안Ⅵ. Codex Alimentarius Commission ; 국제식품규격위원회1. CODEX 개요2. CODE

  • [마케팅]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소비자 모두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그린마케팅에 대해 고찰 해보고자 한다. 그린마케팅 관련 문헌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린마케팅의 등장배경, 개념과 그린마케팅 믹스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국내 그린마케팅의 현황을 분석한 후, 그린마케팅의 성공적 사례와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앞의 연구를 토대로 한국기업들을 위한

  • [자원환경경제학] 가정 대체에너지 이용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자원환경경제학가정 대체에너지 이용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목 차Ⅰ. 서론Ⅱ. 가정 대체에너지 기술 개발 현황1. 폐기물 에너지2. 태양 에너지3. 바이오 에너지4. 풍력 에너지5. 소수력 에너지Ⅲ. 가정 대체에너지 이용 실태1. 태양 에너지2. 바이오 에너지3. 풍력 에너지Ⅳ. 가정 대체에너지 이용의 문제점과 원인1. 시장의 문제점과 원인2. 기업의 문제점과 원인3. 정부의 문제점과 원인4. 법제도 정비 미흡5. 소비자의 행동 의식 문제Ⅴ. 결론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