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애착행동, 애착관계, 애착형성] 애착과 애착행동, 애착의 정의, 애착의 유형, 애착관계 증진 방법, 애착과 애착형성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애착과 애착행동

Ⅱ. 애착의 정의

Ⅲ. 애착의 유형
1. 안정 애착(secure attachment)
2. 불안정 저항 애착(insecure-resistant attachment)
3. 불안정 회피 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Ⅳ. 애착관계 증진 방법

Ⅴ. 애착과 애착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애착과 애착행동

애착은 Bowlby(1969, 1973, 1980)에 의하면 두 사람간의 정서적, 애정적 유대감으로 기본적으로 사랑을 기반으로 애착대상과 가까이 있고자하며 안전기반으로서 애착유대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리킨다. 따라서 애착은 개인내의 애착상태로 애착대상에게 접근하고 가까이 있으려는 경향성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접근추구 행동이 실제로는 가끔 일어나거나 심지어는 상당 기간동안 일어나지 않을 지라도 개인 내적 상태의 접근 추구 경향성으로 간주된다(Ainsworth, 1972). Bolwlby에 의하면 영아기의 애착행동이 단순히 애착 대상에 대한 접근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애착 대상을 보존하려는 보호반응(protective behavior)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또 애착유대가 안정적으로 형성되면 탐색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애착행동은 단순히 애착대상과의 근접유지 또는 애착대상과 격리되었을 때 근접 회복이지만 애착대상을 잃을 수도 있다는 데서 오는 불안감으로 애착대상을 생존의 위협으로부터 지키거나 애착대상의 안전성을 회복하는데 관계된 보호반응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Bowlby, 1979, 1980).
Bowlby(1979, 1980)는 부모에 대한 애착은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애착, 탐색, 그리고 보호 행동 체계 속에서 전생애동안 지속된다고 보았다. 전 생애 동안 즉, 영아기로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동안에 지역적인 거리나 시간을 넘어서 애착이 지속될 수 있는가, 성인에 이르러서는 신체적 접근과 접촉의 욕구가 어떠한 형태로 지속되는가? 또 이러
참고문헌
김영명·이순형, 애착대상과 보육시기에 따른 유아의 애착 안정성, 한국 영유아 보육학 제 17집
구본권, 유아의 접촉치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5집, 1998
보육교사 양성교재, 영유아 아동기 발달,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1998
이영환, 유아의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1집, 2002
어머니특성, 아동 특성, 타인양육특성과 애착 안정성간의 관계연구
이정희, 한국 영유아 보육학 제 17집
영아의 타인양육 경험에 따른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정서조절
조옥희, 경희 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교수, 2000
David G·Key Bussy, 인간의 사회적 발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착관계의 중요성과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
  • 애착관계는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심리적 발달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적인 면의 발달까지 포함해 전반적인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여기에서 초기 애착관계의 결함으로 발생되는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살며보며 애착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까지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정의일종의 소아정신병으로 여러 원인으로 부모와 친밀한 관계의 형성이 어긋나게 되어 애착관계의 발달에 문

  • [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행동과 위험한 행동▪ 실외 놀이시설의 안전한 사용법과 행동▪ 교실에서의 안전(교구, 장난감, 책걸상, 수업시간 내의 물품사용에 관한 안전한 사용법과 행동)4교통수단 안전▪ 안전한 통학버스의 이용법▪ 지하철에서의 안전한 행동▪ 버스에서의 안전한 행동▪ 자동차에서의 안전한 행동5성폭력 안전▪ 내 몸의 소중함▪ 내 몸의 정확한 명칭▪ 속옷의 필요성▪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 성폭력의 예방법과 대처방법6낯선 사람에 대한

  • [정신보건] 정신보건사회사업 치료
  • 유형을 발견하도록 도전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인 문제해결기법은 내담자 가 체계적인방법으로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부분으로 분류한 다음 창조적인해결방법에 대해 곰곰이 생각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⑤ 행동이론행동이론의 모든 기법에는 구조화된 유형이 있다. 내담자와 사회복지사는 행동에 관한 말로 문제를 밝히는 과정에서 협력하고, 중요한 대상을 확립하고 기초자료를 모으고 문 제 해결을 위한 단계를 지정하고 개인적, 환경적

  •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 방안
  • 형성 활동(4) 전문직과의 관계1) 상호의 의존성2) 보완성2. 자원봉사 교육 및 훈련1) 자원봉사자 교육 의의2)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의 내용3) 자원봉사 교육의 방법4. 자원봉사 활동의 영역 및 유형 프로그램(1) 자원봉사활동의 영역(2) 자원봉사 유형(3) 프로그램1) 자원봉사활동에서의 프로그램 정의2) 자원봉사의 프로그램 선정3) 각국의 자원 봉사활동에 관한 프로그램1) 일본2) 미국3) 한국5. 자원봉사 관리1) 자원봉사자 관리(1) 준비과정(2

  • [아동학대] 아동학대의 유형과 현황 및 대책, 과제 분석
  • 애착증진교육, 부모의 대처능력 부족과 정서결함인 경우에는 부모역할에 대한 교육, 아동발달에 대한 부모의 기초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아동성장발달에 관한 교육 등을 실시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2. 치료적 측면1) 위기개입방법아동학대가 발견되면 신고되면 그 가정의 위기로 보고 개입방법을 사용한다. 의사는 물론 사회사업가, 간호사, 기타 지역사회내에서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일하는 사람들이 재빨리 활동을 개시하여 우선 구타를 당한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