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 유아교육과정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목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장기적 목표(교육목적) - 일반적, 포괄적, 장기적
단기적 목표(교육목표) - 구체적, 단기적
교육목표의 설정 자원
① 철학 - 국가의 이념, 유아교육관(진보주의-상호작용적 유아교육과정/ 낭만주의-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 문화전달주의-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
낭만주의(성숙주의) - 바람직한 덕목(바람직한 인격특성)
문화전달주의(행동주의) - 후기 학교나 사회에서 성공이나 적응에 꼭 필요한 기능이나 태도
진보주의(상호작용주의) - 발달 (보다 나은 성장)
② 사회 및 문화 현상(사회와 문화의 필요 및 요청을 반영)
산업화, 세계화, 정보화 ⇒ 공동협력, 창의적 문제해결, 정보의 활용, 전통문화, 다문화의 존중
③ 학습자인 유아
유아의 발달적 필요, 흥미와 일치, 각 유아의 상황에 의미 있게 구성
④ 교육과정(학문) 내용
목표 진술 방법
본문내용
1) 메거(Mager)
행동적 목표 진술 : 학습자가 학업 성취 행동을 보일 때 학습자의 학습결과를 명료하게 진술할 때 바람직하다.
▶ 3요소
① 조건 : 성취 행동(도착점 행동)이 일어나는 학습조건
② 준거 : 학습자가 어느 정도 잘했다고 할 수 있는지를 밝히는 것(평가 준거)
③ 성취 행동(도착점 행동) : 수업을 통해 달성하려는 행동 특성
ex) 여러 종류의 블록을 크기 순서대로 놓을 수 있다.
조건 준거 성취행동(도착점 행동)
기본 도형을 인식하고 주변에서 보름달과 같은 모양을 찾을 수 있다.
조건 준거 성취행동(도착점 행동)
1부터 9까지의 숫자들을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다.
조건 준거 성취행동
▶ 단점
① 중요하지 않은 목표를 교수 목표화 할 수 있다.
② 준거제시의 근거가 분명하지 않다.
③ 교수목표가 너무 세분화되어 수업 중에 발생하는 우연적인 교수기회를 이용할 수 없다.
2) 아이스너(Eisner)
행동적 목표와 표현적 목표로 구분함.
▶행동적 목표 : 메거의 목표진술과 같이 학습활동의 결과로 나타날 행동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목표를 말함
▶표현적 목표 : 학습활동의 결과 얻어진 특수한 행동에 대해 서술하지 않고 학습자 가 학습상황에서 경험하게 될 교육적 만남을 중요시한다.
① 상황 :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환경
② 문제 :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할 때 어디에 의미를 두는가를 밝히는 것
③ 과제 :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둔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
ex) 신체를 이용하여 꽃씨의 모양과 꽃이 피는 모습을 표현한다. ex) 감각기관을 통하여 봄의 소리를 나타낸다.
상황 문제 과제 상황 문제 과제

ex)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듣고 거북이에 대해 느낀 것을 이야기 나눈다.
상황 문제 과제


▶장점 : 정의적 영역의 목표진술이 가능함
▶단점 : 표현적 목표 기술시 평가 기준이 명확하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평가yu
  • 교육목적 및목표의 설정 유아의 출발점 행동 확인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교실의 환경구성교수-학습 과정 및 실제교육성과의 평가유아교육과정의 평가유아교육에서 평가를 중시하지 않은 이유공교육화 되지 않아 국가적 차원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책무감 확인할 필요성이 없었음유아의 경우 언어발달 미성숙, 표현능력 부족, 이해능력 부족하여 타당한 평가자료 수집이 어려움 유아교육 종사자의 평가에 대한 인식 부재최근 유아 교육

  • [유아교육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목 차1. 서론 자료2. 본론 자료3. 결론 자료4. 서론1. 통합의 개념2. 통합 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3.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재조명5. 본론1. 통합 교육과정의 유형2. 통합 교육과정 적용의 효과3. 유아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접근4. 실제 : 교육계획안 작성6. 결론7. 참고 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 자료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적으시오.
  •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적으시오.차 례1서론2보․교육의 국제적인 동향3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의 도입배경4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의 필요성5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점6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단점7참고자료1. 서론시대와 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교육도 변화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 [유아교육과정 4학년 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
  • 유아교육과정 4학년 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하고, (2) ‘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현장지원자료(‘i-누리’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 배움누리 > 현장지원자료)에서 해당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누리과정의 특성과 연결 지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을 5가지 정도로 요약ㆍ정리1)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