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 글로벌화에 따른 다문화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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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1. 글로벌 경영이란?2. 문화란?Ⅱ. 본론[글로벌화 촉진 요인와 효율적인 다문화 경영 방법]1. 글로벌화 촉진 요인1) 규모의 경제2) 기술 진보3) 소비자 수요의 동질화4) 무역 장벽의 감소5) 인터넷의 발전2. 문화 차이 측정 방법 및 이해 훈련1) 문화 차이 측정 방법2) 다문화 이해 방법3. 문화 요소별 효율적 다문화 경영 방법1) 물질 문화2) 사회 제도 및 관습3) 언어4) 가치 체계5) 미적 감각6) 자존심과 편견7) 종교와 신앙Ⅲ. 결 론[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레포트에서는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과 효율적 다문화 경영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글로벌 경영, 문화의 정의와 글로벌 촉진 요소, 문화 차이 측정 방법 및 이해 훈련, 문화 요소별 다문화 경영 방법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결론으로 구성된다.

1. 글로벌 경영이란?

경세계적인 시야(視野)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據點)을 이동시켜 시장수익원(市場收益源)의 분산과 국제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
경영 자유무역체제의 확산과 각국의 개방화 추세로 경제활동에서 국경의 개념이 중요성을 상실해가면서 경제활동무대를 특정국가에 한정시키지 않고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체제를 말한다. 글로벌경영을 추구하는 목적은 두가지다. 하나는 사업의 영역을 전세계로 확장시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을 어디서 만들었느냐에 관계없이 구매한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생산해내면 기업은 얼마든지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자국시장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활동무대를 넓히고자 글로벌 경영을 추구한다. 또 하나의 이유는 자사의 이익 및 시장확보를 위해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경쟁에 필요한 자본․기술․설비등 생산요소를 지역별 비교우위에 따라 전문화하고 흐름을 최적화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글로벌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간의 적절한 제휴와 지역시장에서의 토착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글로벌 경영 (장세진 / 박영사 / 2004)
2. 異文化 비즈니스論 (방용태 / 두남 / 2002)
3. 해외투자론 (김철 / 두남 / 1998)
4. 세계화 이후의 세계화 (Race for the world) (로웰 브라이언外 황진우 옯김 / 세종서적 / 2000)
5. 다국적 기업 관리 (반병기 / 박영사 / 1993)
6. 문화 학습 (주디 자일스外 장성희 옮김 / 동문선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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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 참조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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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20 15: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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