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조직] 글로벌화에 따른 다문화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1. 글로벌 경영이란?2. 문화란?Ⅱ. 본론[글로벌화 촉진 요인와 효율적인 다문화 경영 방법]1. 글로벌화 촉진 요인1) 규모의 경제2) 기술 진보3) 소비자 수요의 동질화4) 무역 장벽의 감소5) 인터넷의 발전2. 문화 차이 측정 방법 및 이해 훈련1) 문화 차이 측정 방법2) 다문화 이해 방법3. 문화 요소별 효율적 다문화 경영 방법1) 물질 문화2) 사회 제도 및 관습3) 언어4) 가치 체계5) 미적 감각6) 자존심과 편견7) 종교와 신앙Ⅲ. 결 론[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본 레포트에서는 글로벌 경영의 촉진 요인과 효율적 다문화 경영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글로벌 경영, 문화의 정의와 글로벌 촉진 요소, 문화 차이 측정 방법 및 이해 훈련, 문화 요소별 다문화 경영 방법을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결론으로 구성된다.
1. 글로벌 경영이란?
경세계적인 시야(視野)와 활동범위로 생산․조달의 거점(據點)을 이동시켜 시장수익원(市場收益源)의 분산과 국제분업의 조직화를 꾀하는 경영방식.
경영 자유무역체제의 확산과 각국의 개방화 추세로 경제활동에서 국경의 개념이 중요성을 상실해가면서 경제활동무대를 특정국가에 한정시키지 않고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체제를 말한다. 글로벌경영을 추구하는 목적은 두가지다. 하나는 사업의 영역을 전세계로 확장시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을 어디서 만들었느냐에 관계없이 구매한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생산해내면 기업은 얼마든지 시장을 확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자국시장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활동무대를 넓히고자 글로벌 경영을 추구한다. 또 하나의 이유는 자사의 이익 및 시장확보를 위해 전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경쟁에 필요한 자본․기술․설비등 생산요소를 지역별 비교우위에 따라 전문화하고 흐름을 최적화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글로벌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간의 적절한 제휴와 지역시장에서의 토착화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1. 글로벌 경영 (장세진 / 박영사 / 2004)
2. 異文化 비즈니스論 (방용태 / 두남 / 2002)
3. 해외투자론 (김철 / 두남 / 1998)
4. 세계화 이후의 세계화 (Race for the world) (로웰 브라이언外 황진우 옯김 / 세종서적 / 2000)
5. 다국적 기업 관리 (반병기 / 박영사 / 1993)
6. 문화 학습 (주디 자일스外 장성희 옮김 / 동문선 / 2003)
자료평가
- 사례 참조에 좋습니다.
- insi***
(2010.01.20 15:18: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