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행동]IBM의 조직혁신과 조직개발 사례조사(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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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조직행동]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2) 선정 동기
3) 기업 소개
4) IBM의 3대 기업이념과 4대 경영원칙

Ⅱ. 본 론
1) IBM의 조직 개발 모형
2) 조직 진단
3) 변화 실행
ⅰ. 인간과정
ⅱ. 기술 구조
ⅲ. 인간 과정 및 인적 자원
ⅳ. 경영전략
ⅴ. IBM의 기업 발전 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ⅲ. 인간 과정 및 인적 자원

①IBM의 교육
정보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인 IBM은 ‘교육기업’이라고 불릴 정도로 입사에서부터 퇴사할 때까지 언제나 교육이 따라다니는 회사이다. 토마스 왓슨 1세는 종업원의 교육훈련과 개발을 위한 투자는 회사의 성장률 이상의 비율로 늘려가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관리자라면 자기시간의 많은 부분은 종업원의 교육과 동기부여에 사용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것은 IBM의 기업이념인 개인존중의 정신에도 부합하는 것이다.
IBM이 세계 최우수기업이 될 수 있게 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마도 최우수 인재를 뽑고 또 그들에게 끊임없이 포괄적인 교육을 시켜왔다는 점일 것이다. 특히 IBM과 같이 첨단을 걷는 정보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일수록 항상 새로운 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자세와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만 한다.
오늘날 정보산업은 과거에 비하여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새로운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가히 정보전쟁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종업원들은 조금이라도 방심한다면 시대에 뒤떨어져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어렵다. 따라서 종업원에게 초기에 철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하더라도 그것이 일회적으로 그친다면 곧 뒤떨어지고 말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철저히 최신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였다 하더라도 충분할 수 없으며,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는 계속적으로 연구하여 새로운 정보의 흐름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IBM은 직원의 능력개발을 위하여 교육체제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각 부서 및 개인의 창의력을 개발해 주고 그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폭 넓고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것이다. 특히 영업사원의 교육과 관리자의 교육은 보다 철저히 운영되고 있다.
IBM의 관리자는 종업원의 사기와 동기부여의 책임을 부여받은 인사관리의 일선 책임자이기에 이들을 철저히 교육시키는 것이 곧 IBM인사관리의 성공에 집결되는 것이며, 나아가 종업원의 자질향상과 성장의 열쇠가 되는 것이다. IBM은 이러한 종업원의 교육과 훈련을 위하여 연 매출액의 약 2%에 해당하는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②IBM의 교육 프로그램
Skill Dynamics연수원의 교육프로그램은 크게 사원교육과 관리자교육으로 나누어진다. 사원 교육프로그램- 직무의 내용에 상관없이 모든 종업원이 받는 공통 교육과정과, 직무의 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가르치는 직무별 교육프로그램 관리자 교육프로그램-신임관리자 오리엔테이션, 신입관리자 교육, 신임중간자 교육프로그램, 관리자 연례교육, 프로그램 관리자 교육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진다.
이중에서 신임관리자 교육프로그램인 New Manager School은 실제로 IBM에서는 사원이 새로이 관리자로 승진하게 되면, 90일 이내에 New Manager School에 입과 하여 신임관리자 교육을 받는 것을 의무화 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신임 관리자들은 IBM의 경영철학과 정책수행에 있어 근간이 되는 회사의 고유한 기업이념을 총괄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New Manager Schoo에 입과한 사원들은 5일 동안 국제화, 개방화, 자율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시대를 맞이하여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인사관리기법을 숙지함으로써, 관리자로서의 책무를 인지하고 수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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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s really useful
  • marinblue***
    (2011.05.24 08:2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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