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 아웃백, 베니건스]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과 패밀리레스토랑 사례 1 - 마르쉐, 패밀리레스토랑 사례 2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패밀리레스토랑 사례 3 - 베니건스 및 패밀리레스토랑의 발전 과제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Ⅲ. 패밀리레스토랑 사례 1 - 마르쉐
1. 마르쉐의 연혁
2. 마케팅 전략
1) 프로슈머 마케팅
2) 통합 마케팅
3) 가격 전략
4) 상품 전략

Ⅳ. 패밀리레스토랑 사례 2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1. 마케팅전략
1) 사회 - 현재 시행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마케팅
2) 인터넷 -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3) 이벤트
4) 고객
2. 차별화 전략
1) 가격
2) 서비스
3) 맛과 매뉴얼

Ⅴ. 패밀리레스토랑 사례 3 - 베니건스
1. 베니건스 연혁
2. 베니건스 마케팅전략
1) 타임 크런치 런치 (Time Crunch Lunch)
2) 투포원(2For1)
3) 베니건스 런치 보너스 카드
4) 베니건스 디저트 보너스 카드
5) 베니건스의 문화마케팅
6) 베니건스의 차별화 마케팅

Ⅵ. 패밀리레스토랑의 발전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의 외식산업은 인간 삶의 필요충분조건으로서 우리가 접하고 있는 어디에서나 일상생활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대단히 빠른 시간 내에 정착화 되고 있다. 외식문화의 역사는 고대에서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변천을 거듭해 왔지만 그 뿌리의 근원은 식생활과 식습관을 토대로 형성된 식문화에서 파생되었음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때문에 식문화는 최초 인간의 생존과 삶의 영위에서부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여 왔지만 본 바탕은 식생활문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미국 전국레스토랑협회(NRA)는 외식산업을 넓은 시장의 의미로써 크게 상업적 외식(commercial feeding), 비영리목적급식(institutional feeding), 군대급식(military feeding) 등으로 대별하고 있다. 또한 음식의 특성, 서비스, 메뉴 품목수, 객단가, 술판매 여부, 복장, 결제방법에 따라 가장 간단한 퀵 서비스 레스토랑(quick service restaurants), 중간급인 패밀리 레스토랑(midscale/family restaurants), 중상급인 케쥬얼 레스토랑(casual dinner/moderate upscale), 최상급인 고급레스토랑(fine dining/higher check upscale)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업소 수준에 따라 레스토랑을 구별한 것이다.
한편 일본 외식 연구자들의 접근경향에서 사까끼(神芳生)는 1985년을 전후해 일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서구화되면서 외식산업계는 업종발상으로부터 업태발상으로 전환됐다고 주장하면서, 외식산업의 업태의 개념적 그래프를 품질·서비스·청결성의 수준과 객단가의 수준으로 이루어진 2차원 도표상에서 패스트푸드·패밀리 레스토랑·패밀리 다이닝·디너 하우스의 순으로 제시했다.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해 사까끼의 견해를 수용하면 객단가 7,000˜15,000원(680˜1,300엔)수준의 메뉴구성이 다양한 레스토랑으로 음식제공은 15분 이내에 이루어지며, 정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으로 정의된다.
한편 패밀리 레스토랑의 범주를 거시적으로 파악하는 한국 외식업계의 현실을 감안해서 손일락 교수는 ꡒ객단가 7,000˜25,000원대 레스토랑으로 선택의 폭이 넓은 메뉴를 갖추고 있고, 음식제공은 15분 이내에 이루어지며, 정형화된 테이블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으로 가족단위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식당ꡓ으로 잠정 정의했다. 칸(Khan)의 연구에 따르면 ꡒ패밀리 레스토랑은 패스트푸드와 같은 빠른 서비스는 필요치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하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고객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다ꡓ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창효, 패밀리레스토랑 선택행동과 관여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 김성혁·고호석,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기대와 만족 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 22권, 1998
· 박종원,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7
· 박병근,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정보연구 제 10권, 2002
· 박희경, 국내 외식산업의 구조와 마케팅 전략의 분석, 관광연구논총 제 10권, 1998
· 유영진,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형태에 따른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 연구 제11권, 1999
· 진양호,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과 재방문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연구 제 6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아웃백스테이크 마케팅분석
  • 우혜영 채정일Ⅰ. 아웃백 스테이크 선정 동기Ⅱ. 아웃백 스테이크 소개Ⅲ. 국내 레스토랑 현황Ⅲ. 환경분석1.시장분석2.경쟁사 분석3. 소비자 환경Ⅳ. SWOT 분석Ⅴ. STP 전략Ⅵ. 7P MIXⅦ. 대안목 차아웃백의 괄목할 만한 성장고객 만족도 1위 매출액 1위현재 패밀리 레스토랑의 매출 신장의 큰 역할선정 동기아웃백 스테이크 소개스테이크 아웃백 탄생1980년대 말 미국에서 “크로커다일 던디” 영화가 히트하여 호주 붐이 일어났고, 미국인들에

  • [국제마케팅] 아웃백 스테이크(Out Back steak) 글로벌마케팅사례
  • 10여개의 해외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가운데 토종 브랜드로는 CJ푸드빌의 빕스가 홀로 분전하고 있다.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은 1988년 미도파백화점이 신사동에 코코스 1호점을 낸 것을 시작으로 TGI.F, 스카이락, 씨즐러, 베니건스, 토니로마스, 마르쉐, 빕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카후나빌 등이 잇따라 문을 열면서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규모는 1998년 2400억 원, 2002년에는 3800억 원, 2003년 4700억

  • [외식경영]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페스트푸드업계 현황
  • 2명에서 7명으로 대폭 늘렸으며 부점장제도 새롭게 도입했다. 뿐만 아니라 대기고객 및 예약의 시스템화 등 서비스 개선에도 주력,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에서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본사와 점포간의 전산망을 구축, 매장 영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음은 물론 위해식재 발생과 같은 사건에 빠르게 대처케 하는 등 위기관리 강화에도 주력했다. 한편 지난해 12월부터 모든 스테이크를

  • [마케팅]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베니건스, T.G.I.FRIDAY`S 마케팅 전략 사례
  • 사례Ⅰ. 패밀리 레스토랑이란Ⅱ.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1. T.G.I.FRIDAYS2. 베니건스3. 스카이락, 빕스4. 코코스5. 마르쉐6.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7. 토니로마스8. 씨즐러9. 칠리스Ⅲ.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1.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소개1) 아웃백의 신념과 원칙 2) 아웃백의 목표 2. 아웃백의 역사3. 아웃백의 한국진출 배경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3) 문화적인 요인4) 기술적 요인4.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5. 소비자 분석1) 기본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성공전략
  • 10여개의 해외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가운데 토종 브랜드로는 CJ푸드빌의 빕스가 홀로 분전하고 있다.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은 1988년 미도파백화점이 신사동에 코코스 1호점을 낸 것을 시작으로 TGI.F, 스카이락, 씨즐러, 베니건스, 토니로마스, 마르쉐, 빕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카후나빌 등이 잇따라 문을 열면서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국내 전체 외식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국내 외식업체는 한식, 중식, 일식 등 일반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