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 칼바르트신학, 교회성, 하나님인식론, 예정론, 화해론] 칼 바르트의 생애, 칼 바르트 신학의 교회성, 칼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칼 바르트의 예정론, 칼 바르트의 화해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칼 바르트의 생애
Ⅲ. 칼 바르트 신학의 교회성
Ⅳ. 칼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5. 삼위 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Ⅴ. 칼 바르트의 예정론
1. 1936년의 예정론(하나님의 은총의 선택)
2. 1942년의 예정론(교회 교의학Ⅱ/2)
Ⅵ. 칼 바르트의 화해론
1. 의인론 이해
2. 과정으로서의 의인
3. 하나님의 자기 의인(Selbstrechtfertigung)
4. 죄인의 사죄와 해방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바르트에게 있어서 모든 신학은 그리스도론이 된다. 즉, 신학은 그리스도의 이름과 사건으로서의 그리스도안에 표함되어 있는 것에 대한 것을 진술하고 표명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론이 모든 것을 규정함으로, 칭의론, 화해론, 구원 뿐만 아니라 창조론, 인간론, 선택론, 교회론 및 종말론, 하나님과 그 분의 구원의 역사에 관한 인간의 모든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인식과 지혜, 세상의 모든 현실까지도 규정한다(이신건 39p, H. Zahrnt, Die Sache mit Gott, 11f ).그리고 말타자르는 이 ꡐ그리스도 보편주의ꡑ를 모래시계의 비유를 들어 설명한다. 두 그릇(하나님과 피조물)은 오로지 중심의 좁은 지점, 즉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양자의 만남을 통해서만 만난다. 모든 것은 중심에 있는 좁은 지점에 달려 있다. 바로 이 가장 좁은 지점이야말로 결정적이고, 모든 것이 유래하는 행위, 접촉, 사건이다(이신건 39p, H. U. von Balthsar).
Ⅱ. 칼 바르트의 생애
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 성서를 전공한 신학 교수였으니 바르트는 가문으로나 성격으로도 바젤 사람으로 그의 비판적인 명석함과 논쟁적인 감각, 그리고 바젤사람 특유의 날카롭고 빠른 독설까지 이어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Georges Casalis, 칼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최영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3 p.15] 바르트는 아버지가 교회사와 신약성서 교수로 있는 베른 대학에서 신학공부를 시작하였다. 특히 그는 칸트와 슐라이마허의 신학에 많은 흥미를 가졌다. 베른대학 시절 자유주의에 눈뜬 그는 1906년 베를린 대학으로 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카프탄, 궁켈, 하르낙 밑에서 수학하였고, 1907년 아버지의 뜻을 따라 튀빙겐 대학에서 보수주의 신학자인 슐라터 밑에서 공부하였으나, 1908년 그가 소원하던 마르부르그 대학에 가서 헤르만과 하이트 뮐의 강의를 청강하기도 하였다. 1909년 신학 교육을 마친 바르트는 제네바의 개혁교회의 부목사로 잠시 있다가 1911년부터 10년동안 스위스의 작은 공업도시 자펜빌에서 목회를 했다. 이곳에서 그는 사회정의, 저임금, 노동자의 근로조건 등 사회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재진(1998) - 칼바르트의 신학해부, 서울:한들출판사
김명용(1992) - 칼 바르트 신학에 있어서 예정론의 발전, 기독교사상
윤철호(1992) - 교회교의학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과 기독론, 장신논단
칼 쿠피쉬, 박종화 역(1997), 칼 바르트 신학사상문고9, 한국신학연구소
John. D. Godsey, 김희은 역 - 바르트 사상의 변화
S.W.Sykes, 이형기 역(1986) - 칼 바르트의 신학 방법론, 목양사
자료평가
- 리포트 작서하고 참고하는데 많은도움이 됐어요 ㅎㅎ 감사합니다. 나도 언젠가 이런그를 쓰기를 ㅎㅎ
- issa***
(2011.05.23 07:24: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