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영적감각과 세계 내적 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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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 본론 ]
Ⅰ. 종교 체험의 윤리 : 신비주의
1. 신비주의의 의미
2. 신비주의의 윤리적 특성
3. 세계 내적 신비주의
4. 신비주의의 문제들
5. 신비주의 문제점의 사례들
(1) 성경의 신비주의
(2) 교회사의 신비주의
(3) 오늘날의 신비주의
Ⅱ. 영적감각의 이해 : 웨슬리의 체험론
1. 영적감각
2. 정통교리, 정통적 행위, 정통적 체험
3. 은혜의 지각성
4. “체험”의 정의
5. “성례전적인” 감정
6. 정통적 체험을 확인하는 표시
Ⅲ. 신비주의의 방향성 고찰
1. 슈바이처 - 생명외경사상
(1) 슈바이처의 삶
(2) 슈바이처의 역사적 예수 연구
(3)슈바이처의 사도 바울 연구
(4)윤리적 신비주의로서의 슈바이처의 생명외경론
2. 이용도 - 신비주의 사상으로 형성된 사랑
(1) 이용도의 사상적 전개
(2) 이용도의 신비주의 - 시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랑
(3)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의 특징
3. 신비주의의 방향
[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
우리는 신앙에 대한 설명을 할 때에 곧 잘 당황하곤 한다. 신앙생활을 하는 데에는 우리들의 현실에서 인간의 제한적 감각을 뛰어넘어 궁극적인 신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영적인 감각이 요구되고 또한 이러한 과정을 영적인 체험을 경험하지 못한 이에게 설명하는 것은 어쩌면 어린아이에게 철학가들의 사상을 이해시키는 일과 비슷한 수준의 난해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신앙함은 유한한 인간의 이성으로 영적인 대상으로 나아가는 것이고 이러한 이유에서 신앙의 행위를 믿음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믿음이라는 것이 우리의 영적감각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면 그것은 동시에 우리의 육체적 인식을 통해 우리의 인격적인 경험이 되는 것이다.
오늘 발제를 통하여 알아볼 신비주의는 영적인 직관을 통해 하나님의 활동하심을 체험하고 그 경험을 내면의 신앙으로 삼아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신비주의는 영적세계만을 강조하여 교회사와 학자들에게 역사의 참여의 지평의 상실한 이교적인 것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의 신앙에서 영적인 체험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제로 신비주의와 영적감각을 통한 체험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오늘날에 요청되는 신비주의의 윤리적 요소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할지 살펴보자.

[ 본론 ]
Ⅰ. 종교 체험의 윤리 : 신비주의

“영적인 축복의 근거는 바로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아무것도 거치는 것이 없는 상태에서 하나님을 직관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의 영혼은 우리의 영혼의 존재와 생명을 얻는 것이며 인식하는 과정이나 사랑 혹은 그 외의 다른 것에 대한 의식 없이 우리 영혼의 본질을 하나님의 깊은 곳에서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영혼은 오직 하나님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그대로 하나님의 본질 안에 머무르는 것이다.”
- Meister Eckhart
1. 신비주의의 의미
신비주의란 헬라어 Mystikos에 어원적 근원을 두고 있다. Mystikos는 기본적으로 “감각을 차단한다.”라는 의미와 “비의(秘意)에 들어간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일상의 감각을 차단하고 새로운 체험에 들어가는 것이 신비주의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어원적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신비주의는 광범위라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틸리히(Pual Tillich)는 기독교 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인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려 한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유경동 - 한국 기독교 사회윤리의 쟁점과 과제/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2006.
한국사회와 기독교 정치 윤리 (한국기독교연구소. 2005. 유경동)
박충구 - 기독교윤리사Ⅰ/ 대한기독교서회/ 2003.
김산춘 - 발타살의 미학, 감각과 초월/ 분도출판사/ 2003.
류금주 - 이용도의 신비주의와 한국교회/ 대한기독교서회/ 2005.
Runyon, Theodore - 새로운 창조/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1999.
알버트 슈바이처, 천병희 옮김 - 나의 생애와 사상/ 문예 출판사, 1975

• 참고논문
김경재 - 이용도 목사의 신비주의 연구/ 문화 신학 1997년 11월
최기채 - 신비주의 무엇이 문제인가/ 월간목회 2000년 3월
Mcintoch, Mark A. - 신비주의 신학: 영성과 신학의 어우름/ 다산 글방 2000년
이후정 - 신비주의와 묵상/ 기독교사상 2000년 7월
이정배 - 슈바이처의 생명 외경론/ 기독교 사상 1994년 6월호 pp116~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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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비주의의 윤리
  •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진다. 박충구, p. 142.(Paul Tillich,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Cambridge, 1956), p .115.) 라인홀드 니버와 니그렌은 신비주의를 역사에 대한 참여의 지평을 상실한 일종의 이교적인 것으로 간주하거나 극단적인 영적 이기성의 예증이라고 비판한다. 서구 신비주의의 기초를 놓은 위(僞)디오니시우스는 이라는 책에서 초자연적 명상과 일치에 의한 초경험적 신인식(神認識)을 말하고 감각적 세계의 차단을 기본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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