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중국의 철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각 시대별 철학사상과 이에 대한 비평 및 분석을 적은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춘추전국시대의 사상분석
(1) 관중의 부국강병사상
(2) 공자의 인간적인 사회구현
(3) 묵자의 서로 돕고 사랑하는 사회
(4) 상앙의 패도사상
(5) 맹자의 왕도사상
(6) 장자의 무위 자연사상
(7) 순자의 예치사회
(8) 한비의 법치사회

3. 춘추전국시대의 각 사상에 대한 비평

4. 한나라, 당나라 시대의 사회사상 분석

5. 한. 당 시대의 사회사상에 대한 비평

6. 송 왕조의 사회사상 분석

7. 송 왕조의 사회사상 비평

8. 명. 청의 사회사상 분석

9. 명. 청의 사회사상 비평

10. 현대중국의 사회사상

11. 나오며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국철학의 기본적인 사상은 인본주의이다. 전 시기를 통틀어 중국철학은 주로 인간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대한 논의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명상보다 앞섰다. 그러나 여기에서 분명히 할 점은 이러한 인본주의가 절대적인 존재나 자연에 대한 무관심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사실이다. 대신 중국철학에서 제시하는 전체적인 결론은 천인합일사상이다. 이러한 인간·하늘의 종합적인 사상은 중국철학사 전체를 통해 나타나는 특징이다.
은대(殷代:BC 18~12세기)에서 주대(周代)로 넘어가는 시기에 중국은 부족사회에서 봉건사회로,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바뀌고 있었다. 새로운 경제와 사회는 새로운 도구·능력을 요구했다. 은대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냈다. 주대 사람들도 은대 사람들 못지않게 자신들의 조상을 기리기는 했으나 그들의 관심은 이제 조상이 아닌 인간으로 향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기우제를 지내던 사람들은 점차 관개사업에 눈을 돌렸다. 인간이 우세해진 것이었다. 은대 사람들은 부족의 장(長)인 '제'(帝)를 믿었다. 제는 전쟁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주고 그들이 하는 일을 대신해주며 그들에게 상벌을 주는, 가장 훌륭한 조상이자 최고의 신(神)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주대에 들어서면서 최상의 정신적인 실재였던 제는 점차 '천'으로 대체되었다. 최고신의 신인동형적인 특징은 점차 줄어들었고, 신의 바람도 이제 예측할 수 없는 변덕에 의해서가 아니라 천명(天命)에 의해 표현되었다. 천명은 인간의 통제를 초월한 것으로 절대적·지속적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인간이 중요하게 부상함에 따라 '하늘은 항상 덕이 있는 사람들 편이다'라는 식으로 인간의 덕은 하늘이 인간에게 내리는 상벌의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리하여 인간은 이제 자기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종교적 제의는 계속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제사의 의미도 미신적인 것에서 도덕적인 성격으로 변해 정신적인 존재들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부터 순수한 존경의 표현으로 바뀌었다.
참고문헌
풍우란, 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중국의 사회사상, 중국철학 연구회, 형설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사상사] 중국철학사 A+ 완벽정리
  • 중국철학사 A+ 완벽정리1. 들어가며인도가 종교의 나라라고 한다면 중국은 동양철학사상의 본원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하기를 중국 사상하면 먼저 고루하고 답답하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여긴다. 그 깊이에 있어 감탄을 하면서도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이와 같은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찬찬히 조심스럽게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사상들을 잘 정리해 보고 그 뜻을 잘 새겨보면 그와 같은 생각은 이미 멀리 떠나 버릴 것이다. 중

  • [중국철학사] 왕필과 곽상
  • 중국 철학사에서 왕필은 본말을 철학 범주로 제기하여 토론한 첫 번째의 인물이다. 그는 老子는 “本 을 받들어 末을 자라게 하고 母를 보호함으로써 子를 보존해야 한다(崇本以息末, 守母以存子)”는 말로 개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말하기를 “母는 本이고 子는 末이다. 本을 얻어서 末을 아는 것이니 本을 버리고 末을 좇아서는 안된다. 本을 얻어서 末을 아는 것이니 本을 버리고 末을 좇아서는 안된다.”라고 하였다. 왕필이 말한 “본”과 “모

  • 중국철학사상사 - 중국의 불교
  • 중국철학사상사- 중국의 불교저는 이번 발표에서 중국 불교가 인도나 한국과는 다르게 독특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따라서 불교의 기본개념과 중국 불교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설명한 후, 중국의 공산화 아래서 중국 불교가 어떠한 상황을 겪었으며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 다음 발표를 준비하며 생긴 두 가지의 질문에 대해 간단히 답변을 했습니다. 첫 번째는 소승불교가 과연 대승불교에 비해 열

  • [중국철학사] 동중서와 천인관계론
  • 중국 철학사 동중서와 천인관계론 1. 동중서의 생애동중서는 기원전 179년에 태어나 기원전 104년까지 살았다. 동중서는 오늘의 하북성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책읽기를 좋아해 배우기에만 전념했으며 학문이 무르익으면서 그는 저술과 교육에도 힘썼다. 그의 교육방법은 매우 독특했다. 제자는 스승으로부터 직접 배우기보다 상호간에 학문을 전수하는 방법을 내왔는데 말하자면 제자가 입문하면 스승으로부터 직접 학문을 배우기보다 기존의 학생

  • [중국철학사상사] 서양과 중국의 만남 & 전통과 근대 과학주의와 근대성
  • 분리조화만남서양과 중국의 만남& 전통과 근대 I: 과학주의와 근대성중국 (동아시아)  폭포서양  분수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날까?목차Ⅰ. 분리Ⅱ. 조화Ⅲ. 만남ⅰ 서양과 중국의 만남1. 서양과 중국의 ‘첫’ 만남2.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3. 서양의 본격적인 접근4. 전례논쟁5. 중국의 반기독교 정서의 확산6. 정리ⅱ 전통과 근대; 과학과 근대성1. 사상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정리Ⅰ. 분리신과 성직자가 지배하는 시기철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