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죽음의 개념, 죽음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태도, 죽음의 단계, 죽음과 종교(신앙)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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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죽음의 개념

Ⅲ. 죽음에 대한 두려움

Ⅳ. 죽음에 대한 태도
1. 죽음에의 공포-age
2. 죽음의 공포-성
3. 죽음의 공포-종교
4. 죽음의 공포-방법
5. 죽음과 노화 과정
6. 삶과 죽음에 대한 노인의 반응

Ⅴ. 죽음의 단계
1. 첫 번째 단계인 거부《denial》
2. 두 번째 단계《anger》
3. 세 번째 단계인 협상《bargain》
4. 네 번째 단계는 우울《depression》
5. 마지막 단계는 수용《acceptance》

Ⅵ. 죽음과 종교(신앙)
1. 한국의 무속 신앙과 죽음
2. 중국의 유교 사상과 죽음
3. 도교 사상과 죽음
4. 인도의 힌두교와 죽음
5. 불교 사상과 죽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학적 측면에서 다루는 죽음은 주로 신체적인 죽음에 해당되며 신체적 죽음은 다시 임상적 죽음과 생물학적 죽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임상적 죽음은 호흡이 없고 심장이 정지된 상태이고 뇌의 활동이 중지된 상태이다. 그러나 불가역적인 경우가 아니고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소생을 주도하고 치료가 적절히 수행되면 정상적인 뇌기능을 포함하여 모든 신체 장기의 기능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다. 생물학적 죽음은 소생술을 하지 않거나, 소생술의 효과가 없을 때 필연적으로 나타나는데, 뇌의 신경과 모든 조직이 괴사되는 과정이다. 순환이 되지 않고 약 1시간 후면 심장, 신장, 폐 등이 괴사되기 시작하며 약 2시간 후면 간이 괴사되기 시작한다. 피부는 몇 시간 혹은 며칠이 지나면 괴사되기 시작한다. 즉 생물학적 죽음은 신체의 건강한 상태로부터 세포 전체가 생명 현상의 정지에 이르는 점차적인 이행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학적인 죽음의 판정 기준은 죽음에 대한 개념의 중점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서 변화해 왔다. 과거에는 호흡 정지, 심장박동의 정지, 피부색의 변화, 근육의 이완과 경직이 죽음 판정의 지침이 되었으나 현대에 와서 의학이 발달됨에 따라 비록 뇌의 기능이 정지되어 있어도 인공호흡 보조기 등의 도움으로 호흡이나 심장박동 등의 활력 증상을 연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의학적인 죽음을 판정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되었고 법적인 문제에까지 파급되었다.
죽음이란 어떤 상태를 말하는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소생 할 수 없는 삶의 영원한 종말' 이라고 하였고, 한국어 대사전에서는 '사(死), 입몰(入沒), 사망(死亡), 사세(死世), 끝장, 죽는 일, 생물의 생명이 없어지는 현상, 세포내의 연속적인 생리적 변화가 불가역적으로 되어 정지하는 상태'로 정의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한의학협회내 `죽음의 정의 위원회`에서는 1983년에 죽음을 '심장 기능 및 호흡 기능과 뇌 반사의 불가역적 정지 또는 소
참고문헌
오진탁, 죽음, 삶이 존재하는 방식, 청림출판
임종식, 삶과 죽음의 철학, 생명윤리의 핵심 쟁점에 대한 철학적 해부, 아카넷
정동호, 철학, 죽음을 말하다, 산해
Barley, Nigel, 죽음의 얼굴, 원시문화에서 현대문명까지 죽음을 통해 본 인류의 문화
Bowker, John Westerdale, 세계종교로 보는 죽음의 의미, 청년사
Deeken, Alfons,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궁리
Doubek, Katja, 민속원잡학사전, 죽음의 기이한 방식과 형태,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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