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한류 관광에 대한 전반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한류의 현상의 원인.
2.한류의 현황.
2-1)주요 접촉 매체
2-2) 선호하는 한국 대중문화
2-3.한류관광상품 관련 인식
2-4.한국에 대한 인식
3.정부의 제도.
3-1.관광 진흥 5개년 계획
3-2. 한국관광공사가 정한 2004년을 ‘한류관광의 해’
3-3. 참여정부의 관광정책 18대과제
3-4. 문화강국(C-KOREA) 2010
3-5. 7대 문화관광권 개발
3 -6. 관광개발 기본 계획.
3-7. 강원도 추진 전략.
결론.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는 한류의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 열풍이 대단하다. 가을 동화, 겨울 연가, 대장금 등 걸죽한 드라마와 신화, HOT, 동방 신기, 보아등의 가수, 안재욱,장동건, 배용준, 원빈, 이영애, 전지현등 탤랜트와 더불어 다양한 한국의 문화 컨텐츠가 일본, 중국, 대만 등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서 얻는 경재적인 효과는 막대하며 그 힘에 더불어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 역시 늘어 났다. 이로서 우리나라는 한류의 진원지로서 중화권에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는 실정이다.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로,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寒流’의 同音異意어인 ‘韓流’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매김 했다.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新韓流’는 외국현지에서 불고 있는 한류열풍을 적극 활용,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풍조를 말한다. 즉 한국 가수의 공연을 관람하거나, 패션, 쇼핑, 드라마 촬영지 관광 등을 위해 한국을 찾게 하는 프로모션을 뜻한다. 이는 한류열풍을 이용하여 범국가적으로 이익을 도모하자는 의지가 포함되어 있다.중국, 동남아지역에서유행하는 대중문화 열풍을 가리키는 말이다.
참고문헌
김상, “싱가포르에 ‘한류’가 존재하는가?”, 『동아연구』, 제42호, 2002.
김성재, 21세기 관광정책. 문화관광부 장관 21세기 신년사에서, 2002, www.mct.go.kr.
김정수, “‘한류’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 합의”, 『한국정책학회보』, 제11권 제4호, 한국정책학회, 2002a, pp.1-21.
관광진흥 5개년 개획 . 한국문화 관광 연구원. 이영욱
문화강국 KOREA 2010육성 전략. 2004 한국 관광공사
신한류 마케팅. 2004 한국 관광공사
한국 관광지 수용세태 조사 결과 보고. 한국 관광공사 마케팅조사팀
문화 강국 C-KOREA2010 한국 관광공사 2005
한국 대중 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2001.한국 문화정책 개발원
한국 관광산업의 특성과 육성 정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김국한
참여정부 관광 정책 18대 관제. 03. 문화 관광부
한류를 통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 2005. 여건국
방한 중국 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한 한류 지속 방안 연구 .이원규
04관광 동향에 관한 연차 보고서. 문화 관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Ⅱ.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1. 한류의 개념 및 발생배경2. 한류 발생의 원인과 의의 3. 한류에 대한 인식4.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Ⅲ. 한류관광의 현황과 실태1. 한류관광의 현황2. 한류관광의 실태Ⅳ.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1. 한류의 문제점2.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Ⅴ. 결론1. 연구의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한국은 21세기에 들

  • 한국의관광산업문제점및해결방안
  •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한류 관광, 의료관광 (관련신문기사,동영상) 한국 관광동향 과 산업 현황01목차한국 관광 산업 문제점 고찰 (관련신문기사)한국 관광 산업 개선방안 (관련신문기사)참고문헌, 조원역할02030405국적외래방문객수(명)성장률(%)20072006일 본2,235,9632,338,921-4.4중 국1,068,925896,96919.2미 국587,324555,7055.7대 만335,224338,162-0.9국적별외래 방문객 입국현황 (2007년 기준)출처: 한국관광 공사 통계자료열1 2003 7,08

  • [서비스론] SERVPERF모델을 통한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여행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분석
  • 대한다0.84112여행사는 여행지에서 추가적인 요금을 요구하지 않았다0.80613여행지에서 특정한 상품을 강제로 판매하려고 하지 않았다0.82014한국을 여행하려는 주변사람들에게 이 여행사를 추천할 것이다0.79315다시 한국을 여행한다면 이 여행사를 이용할 것이다0.786나. 서비스 품질 측정 요소별 결과 구분유형성신뢰성대응성공감성확신성가격재구매 의도평균0.7680.7970.7980.8080.8160.8130.789전반적으로 중국인 관광객은 여행사 서비스에

  • [호텔관광마케팅]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
  •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제 1 장 서 론 4 제 1 절 연구의 목적 4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제 2 장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고찰 5제 1 절 리조트 호텔의 개념 및 발전 51. 리조트 호텔의 의의 52. 리조트 호텔의 발전단계 5제 2 절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61. 리조트 호텔 마케팅 특성 62. 리조트 호텔 마케팅 한계점 8제 3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현황평가 10제 1 절 외부의 환경적 여건 101. 관 광 여 건 102. 기 후 여

  • 현대 사회의 성형에 대한 고찰
  • 대한 글로는 이하의 내용이 있다. 이렇게 성형 수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은 바로 외모 지상주의적 사회문화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TV나 잡지 등 미디어매체를 더 많이 접할수록, 그리고 사회문화적인 압력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신체에 대한 불만족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성형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윤종희, 성수광, 진기남, 2006; 최윤정, 2005; Harrison, 2003; Swami, Arteche et al., 2008) 손은정 외 1명,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