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 구조]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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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과학혁명의 구조》 작품개관

2. 과학혁명과 패러다임

3. 토마스 쿤의 이론에 대한 비평적 고찰

4. 절대적 진리에 대한 회의와 상대적 진리론
본문내용
1. 《과학혁명의 구조》 작품개관

《과학혁명의 구조》의 저자 토마스 쿤은 1922년생으로서 1943년 물리학 전공으로 하버드 대학 최우수 졸업의 기록을 갖고 있다. 졸업 후 그는 과학연구 및 개발연구소에서 2년간 일한 뒤 하버드 대학 물리학과 대학원으로 되돌아가서 장학금으로 학위 과정을 밟는다. 그리고 당시 하버드 대학 총장이던 화학전공의 제임스 코넌트 박사의 제안으로 자연과학개론 강의를 거들게 된다. 쿤의 과학사로의 방향 전환은 이 무렵부터 시작된다. 그 이후로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에서 사학과 교수, 프린스턴 대학에서 과학사 과학철학과 교수를 거쳐 MIT의 언어학 및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였고 1996년 6월에 타계하였다. 그의 저서로는『과학혁명의 구조 (1962)』이외에『The Copernican Revolution (1957)』과 『The Essential Tension (1977)』그리고 몇 권의 공저가 있을 뿐이지만, 그의 저술에 대한 서평이나 논문은 수백 편에 이르고 있으며, 그의 업적을 주제로 한 수많은 학회 모임까지 결성될 만큼, 20세기 후반의 현대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자라 할 수 있다. 그는 원래 양자 역학의 형성화를 연구했는데 1948년 그가 하버드 대학의 Juni-or Fellow 에 지정되면서 3년간의 자유시간을 갖게 되었을 때, 과학사만이 아니라 철학. 사회학. 심리학. 언어학 등 광범위한 독서와 토론을 통해, 후에 발표된 `과학 혁명의 구조' 의 기초 개념을 엮었다. 그의 주저인 이 책의 내용이 완전히 독창적이라고 하면 과장이겠지만, 역시 1960년대를 풍미한 선진자본주의세계의 시대적 상황과 맞아떨어져 대단히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처럼 토마스 쿤은 1970년대 이후 과학사회학자들에 영향을 주어, 과학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된(socially constructed)' 것이라고 보는 구성주의 과학사회학을 탄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실증주의의 종말 이후, 쿤이 철학적 논쟁에 새로운 초점을 제공하여, 라베츠나 파이어아벤트, 급진과학운동 및 서구과학에 대한 탈식민주의적 비판의 대부분을 주변화 하기가 용이해졌다.
《과학혁명의 구조》가 철학적 의제를 재정의함으로써, 과학적 탐구의 논쟁적이고 수사적인 측면 대신 구성주의가 과학 비판의 핵심이 되었다.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수용이 미처 완료되기도 전에, 비교적 새로운 분야인 과학사의 연구성과가 전해지면서 그 영향력의 파문은 자연과학 쪽이 아니라 사회학 쪽에서 먼저 일어났다. 격렬한 사회운동과 직접적으로는 전혀 관계가 없는 상아탑의 학자 토마스 쿤은 방대한 역사적 자료와 범존해 있는 과학적 발견의 주역들과의 생생한 인터뷰를 통해, 인간생활의 골격을 규정하는 데 가장 큰 기초조건을 형성하는 과학의 발전은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형태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불연속적이면서 혁명적인 형태로 발전되는 것임을 입증하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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