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업에서의 원가절감과 원가혁신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에서의 원가절감과 원가혁신 성공사례

I. 들어가는 말

II. 원가의 제반 이론
1. 원가의 개념
2. 원가의 구분
3. 원가시스템의 변화
4. 원가혁신과 기업의 경쟁력

III. 원가혁신 기법과 사례
1. 동시공학(CE, Concurrent Engineering)
2. 게스트 엔지니어링(Guest Engineering)
3. 페어 소싱(Pair Sourcing)
4. 활동기준원가계산(ABC, Activity Based Costing)
5. 파트너십 관리(Partnership Management)
6.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7. 타겟 코스팅의 개념
8. 원가기획
9. 아웃소싱(Strategic Outsourcing)
10. 가치사슬 원가분석(VCC, Value Chain Costing)
11. JIT(Just In Time)
12. 가치공학(VE, Value Engineering)

IV. 원가절감의 국내외 기업의 성공/실패사례
1. 국내 기업의 성공/실패사례
2. 국외 기업의 성공/실패사례

[참고 자료]
본문내용
기업이 경쟁력을 위한 여러 방안 중 가장 선호하는 전략이 원가절감에 대한 노력이다. 불가항력인 외부가 아닌 내부 통제를 강화함으로써 비교적 손쉽게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원가절감이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원가 낮추기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한층 높아졌다.
중소기업중앙회의 중소기업실태조사보고에 따르면, 조사대상인 중소기업들의 61.7%가 수탁기업이고, 수‧위탁거래에서 수탁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71.3%가 ‘납품단가 인하’를 꼽고 있다. 이러한 수‧위탁거래에서 납품단가 문제는 중소기업의 애로 해소 차원에서 뿐 아니라,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문제로서 기업생존 차원에서 고려될 수 있는 주요 현안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이러한 납품단가 문제는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해소 문제의 핵심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대‧중소기업 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원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알아보고, 원가 절감을 위한 방법과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김광수, 가치공학 실무, 민영사, 1997.
[2] 조덕희, 중소기업 경영성과 장기부진의 원인과 대책, 산업연구원, 2006
[3] 중소기업청,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중소기업연구원, 대,중소기업 협력 기본연구, 2005
[4] 한국생산성본부, 제조원가혁신 실무, 2005
[5]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6]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7]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8]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괴하고 혁신하라
  • 아디다스 vs 나이키 기업분석
  • 기업고객종업원사회언론주주NGO정부사회고객종업원기업언론주주NGO정부아디다스 나이키 비교결론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기업 생태계에 있어 중요 이슈로 떠오름21C, 기업생태계의 변화경제정치사회문화소비자지속가능경영기업의 사회적 책임환경경영정도경영사회공헌20/68아디다스 나이키 비교결론아디다스는 친환경(에코 마케팅 등)나이키가 시행하고 있지 않는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할 필

  • [아웃소싱] 다양한 분야의 아웃소싱 사례를 통해 본 아웃소싱의 정의, 형태, 효과와 아웃소싱의 실태, 인식 및 향후 아웃소싱의 발전 전략 분석
  • 원가계산 업무3. 자금분석 및 계획Ⅸ. 시장조사/리서치 아웃소싱Ⅹ. 건물 시설물관리 아웃소싱 . 아웃소싱의 이용 사례1. 일본사례2. 국내사례3. LG 사례.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1. 98.8%가 업무혁신의 필요성을 인식2. 기업경영의 당면과제는 조직의 간소화(64.9%), 업무프로세스의 개선(59.1%), 비용절감(56.3%)3. 75.8%가 아웃소싱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4. 아웃소싱에 대한 사회인지도는 55.3%로 낮은 편5. 95.7%가 향후 아웃소싱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6. 향후

  • [경영전략] 유니클로(uniqlo)의 성공 분석과 조직 분석
  • 성공전략1.1. 마케팅 측면에서 환경에의 적응물론 해당 수업에서 마케팅 측면을 다루는 것은 의미가 없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조직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적응점을 다루기 전 언급하는 것은 이러한 마케팅적인 측면을 가능하게 했던 조직구조를 다뤘을 때 그 의미가 더욱 크지 않을까라는 예상에서 간단하게 다뤄보기로 했다. 1.1.1. 캐주얼시장의 환경변화1980년대까지만 해도 일본의 고도성장과 일본기업의 경영기법, 경제시스템은 전세계가 본받아

  • [경영학원론] 에너지관리공단 식스시그마(6시그마) 사례
  • 성공적인 식스시그마 사례로 에너지관리공단의 공공보급실 사례를 소개하였다.Ⅰ. 6시그마의 정의1. 6시그마의 전략적 의미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CTQ: Critical To Quality)를 찾아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적,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경영 전 분야에 걸쳐 무결점 품질을 추구함으로써 품질불량으로 인한 과다한 손실비용을 제거하고 프로세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기업의 경영 전 분야의 원가를 획기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