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소설 `덤불속`과 영화 `라쇼몽`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 <덤불 속>
(1)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에 대하여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와 당시의 일본 문단 경향
2. 소설 <덤불 속> 분석
(1) 줄거리
(2) 주제, 상징
3. 에고이즘에 대해서
(1) 에고이즘이란?
(2) 에고이즘을 다룬 소설
4. 영화 <라쇼몽>
(1)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
(2) 당시 일본 영화계
5. 영화 <라쇼몽> 분석
(1) 줄거리
(2) 라쇼몽 - 제목의 의미
(3) 영화 속 구조, 특징
(4) 인물 분석
(5) side story - 소설 <라쇼몽>
ⅰ) 줄거리
ⅱ) 작품의 이해
6. 영화와 소설의 비교
(1) 영화와 소설의 공통점
(2)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ⅰ) 인물
ⅱ) 제4의 증언
ⅲ) 결말의 차이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소설의 미학이라 함은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인간 본성에 깃들여 있는 에고이즘-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짧은 단편의 이야기로서 풀어내는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이기심과 함께 선의 부재, 그리고 회의적 인생에 대한 작가 스스로의 자세이기도 하다.
진실의 존재성 여부와 인간의 에고이즘을 다룬 단편 <덤불 속>과 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각색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의 비교를 통해 문학과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이 가지는 면의 한 부분을 살펴보고 두 이야기 속의 결말을 통해 인간이 가지는 에고이즘과 휴머니즘의 상대성과 본연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소설 <덤불 속>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인생은 한 구절의 보들레르를 능가하지 못한다’라는 유명한 말로 자신의 창작 활동을 시작하여 ‘인생은 지옥보다 더 지옥적이다’ 라는 말로 일생을 마감한 작가이다. ‘일본 최고의 지성’ ‘일본 최고의 천재 작가’ ‘정교한 문체를 구사한 당대 최고의 장인’이라는 수식어가 쫓아다니는 작가는 그러나 35세의 젊은 나이에 수면제를 다량 복용하고 자살하여 당시 문단계에 큰 충격을 던져주었다.
*작가의 죽음
타이쇼 말부터 쇼와 초기에 걸쳐 두 명의 문학자가 잇달아 자결했다. 1923년에 아리시마 타케오가, 1927년에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이 두 사건에서 변화하는 시대의 반영을 읽는 것이 문학사의 설정이다. 분명히 역사라는 커다란 흐름 속에 놓고 본다면 그들의 죽음은 모두 전형기를 살았던 작가 개성의 비극으로서 이해할 수 있다. 아쿠타가와의 죽음을 보고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아리시마의 죽음과 연결 지어 논하고자 했던 것도 결코 이유가 없지 않다. 아쿠타가와의 죽음을 보도한 『오오사카아사히신문』은 그 평단에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크게 보면 모든 일이 다 시대의 그림자다. 산정이 맨 먼저 서광을 맞이하듯이 문학자의 첨예한 신경은 언제나 가장 빨리 시대의 고뇌를 감지한다. 키타무라씨의 죽음, 아리시마씨의 죽음, 아쿠타가와씨의 죽음, 우리들은 이들의 죽음에서 역시 커다란 시대의 그림자를 느낀다.
*두 작가의 죽음의 영향
이노우에가 예시한 바에 따르면, 카타오카 텟페이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론을 강연하고서 급격히 좌경화했으며, 요코미쓰 리이치에게 있어서도 아쿠타가와의 죽음은 거의 생애의 한 획을 그을 정도의 사건이었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일본 문학의 근대와 반근대. 미요시 유키오. 소명출판사. 2002
일본의 지성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고영자.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작품 세계의 재인식. 정인문. 보고사. 200
일본 근, 현대 작가와 작품연구. 김석자. J&C. 2003
21C 일본문학연구. 김춘미 외 14명 (하태후 편 참조). J&C. 2005
나쓰메 소세키에서 무라카미 하루키까지. 이경희. 글로세움. 2003
논문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작품 고찰: 소설『야부노나카(藪の中)』『라쇼몽』 및 영화 『라쇼몽』의 분석을 중심으로. 강혜선. 충남대학원. 2003
자료평가
- it was decent report, worth buying it ^^ goooood !
- shm4***
(2012.04.05 09:18: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