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론]비용편익분석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비용-편익분석의 이론 3
Ⅰ. 정책의 비용-편익분석 3
1. 정책의 비용-편익분석의 개념 3
2. 파레토 개념 3
Ⅱ. 결과분석법 4
1. 비용 편익 분석의 평가기준 4
2. 평가기준의 비교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13
Ⅲ. 할인율의 선택과 표준화법 18
1. 할인율 18
Ⅳ. 정책비용과 편익의 가치화: 시장가격 24
1. 정책비용 24
2. 편익과 시장가격 25
3. 소비자잉여 26
4. 생산자잉여 28
Ⅴ. 비용과 편익의 계량화 30
1. 독점 하에서의 시장가격 31
2. 시장은 존재하지만 가격이 왜곡되어 있는 경우 31
3. 시장가격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33
Ⅵ.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35
- 본문내용
-
Ⅰ. 정책의 비용-편익분석
1. 정책의 비용-편익분석의 개념
정책은 자원을 재배분 시키는 수단이다. 정책으로 인한 기존의 자원배분이 변화될 때 사회 내에서 얻는 자와 잃는 자가 동시에 발생하게 된다. 정책은 사회 내에서 어느 구성원에게는 편익을 제공하여 그들의 복지수준을 향상시키는 반면, 다른 구성원에게는 비용을 발생시켜 그들의 복지수준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정책으로 인해 얻는 자의 복지향상이 앓은 자의 복지감소보다 크게 나타나면 그 정책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고, 반대의 경우 그 정책은 자원을 낭비시키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정책의 비용-편익 분석이란, 이와 같은 정책으로 인해 얻은 자의 얻은 가치와 잃은 자의 잃은 가치를 논리적인 일련의 과정을 통해 측정하고 사전적으로 그 정책을 평가하는 것이다.
공공정책은 어는 특정인이나 특정 계층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사회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공공 정책의 분석 범위가 광범위하고 분석의 구조가 복잡하므로 정책의 효과는 사회전반에 걸쳐 나타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