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CRM]SK 텔레콤의 `TTL` 고객만족(CRM)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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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Ⅰ. 도입 1
ⅰ) 말썽 많은 고객들 1
ⅱ)휴대폰시장의 고객 2
ⅲ) 생활속의 Membership Card 2
ⅳ) Membership Card를 이용한 CRM 3
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3

Ⅱ. TTL 출시배경 4
ⅰ) 당시의 휴대폰 시장 4
ⅱ) 변신전 -> 변신후 ; TTL 도입후의 변화 5

Ⅲ. TTL로 인한 SK 텔레콤의 benefit/cost 6
ⅰ) TTL로 인하여 포기하여야하는 기회비용 6
ⅱ) TTL을 통한 SK텔레콤의 benefit 7
ⅲ) TTL을 통하여 SK 텔레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8

Ⅳ. TTL이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성공하였을까? 8
ⅰ)TTL만의 고객 모시기 8
ⅱ) TTL의 고객 유지하기 9
ⅲ) 젊어져라, 011! 10

마치며 15

본문내용
xxx대학교 경영학과 1학년에 재학중인 K군의 지갑은 지폐가 들어있지 않아도 언제나 두텁다. 이유는 여러 가지 회원카드들이 빼곡이 들어차 있기 때문. K군은 아침에 학교에 올 때 K은행의 후불제 교통카드를 이용, 사당에서 학교까지 600원인 거리를 550원으로 학교에 온다. 또한 학교 앞 KFC에서 회원제 적립카드로 10%를 적립 받고 적립금액으로는 차후에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에서는 TTL 카드를 제시하면 50%나 할인 받는다. 어제 부모님, 동생과 함께 갔던 패밀리레스토랑에서는 K 군의 TTL 카드로 20%의 할인을 받았다. 또한 OK Cash bag에 적립한 포인트로는 프리챌 등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아바타 의상과 홈페이지 아이템을 구입했다. 그리고 또...
이제 K 군은 어느 가게를 들어가던지 가게문에 붙은 제휴점 스티커를 살펴보는 버릇이 생겼다. 똑같은 제품·서비스라도 가지고 있는 멤버쉽 카드만 제시하면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까지 할인 받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경제학 수업을 듣던 K 군은 고개가 갸우뚱해졌다. 경제학 이론대로라면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점이 가격결정점인데, 그렇게 결정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판매자가 여러 가지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당연히 경쟁자보다 수익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여러 기업들은 앞다투어 멤버쉽 카드를 통해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렇다고 소비자가 부담하는 가격이 경쟁사에 비해서 높은 편도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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