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덩학]일본의 국가전략이 한국에 주는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본 국가전략의 의미
2. 변화하는 일본의 현실과 쟁점
3. 일본의 변화와 개혁에 대한 2가지 논쟁
4. 수준별 국가전략의 방향과 정책쟁점들
Ⅲ. 결 론
본문내용
세계는 산업혁명이후 최대의 지식정보혁명을 겪고 있다. 게다가 전통적인 국경개념이 사라지고 세계경제가 하나로 통합되는 세계화가 진행중이다. 국가, 기업, 개인을 막론한 모든 경제주체의 행동양식과 시장을 규율하는 룰과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 같은 패러다임 전환기의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모든 국가나 경제주체들에게 새로운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한국처럼 외부 경제환경의 변화에 예민하고 취약한 국가일수록 그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기 위한 국가전략이 더욱 절실하다.
국가전략(national strategy)이란「국가가 주어진 환경에서 자국의 가용자원을 효과적 으로 활용하여 국가의 이익과 목표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중장기적 행동원칙과 이념 및 수단」을 말한다. 국가전략은 대전략, 국가안보전략, 국가발전전략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기도 한다. 국가전략은 중장기성을 가지며, 복합성을 띠고, 선견성을 가져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국가전략을 세계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일본의 국가전략을 사례를 삼아 교훈을 얻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머리말노키아의 기업현황외부환경적 요소내부환경적 요소경영전략적 요인CEO 및 TOP Management의 요인인사조직 측면의 성공적 요인문화 측면기술개발(R&D)마케팅 측면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이동통신 시스템의 표준화한국에 주는 시사점실례와 관련해서.참고문헌 및 사이트머 리 말 한국 기업들은 현재 크나큰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처해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해야 하고, 중국과 같은 저임금국가 기업들의 도전과

  • 부동산 중개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향00
  • 한다. 참고문헌권광현, 여용범, 창원대 박사과정수료, 부동산중개업자의 납세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서진형, 경인여대 부동산 경영학과2009, 부동산매진, 부동산 중개업의 성공전략 이해광, 2010, 해광부동산정책연구소, 사면초가의 중개업계를 걱정하며.이지현, 2010, 한국주택신문, 부산시부동산 거래 선진화 10대 개선방안 시행 주원, 2005, 공인중개사 자격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공청회, 자격시험 개선, 전문성 확보, 업무영역 확대 방안 논의

  • 한미 FTA 체결에 따른 쟁점과 문제점0
  • 일본 등 동아시아 경제대국들을 제치고 한국이 미국과의 FTA 협상국으로 선택됐다고 자랑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미국이 앞으로 있을 중국, 일본과의 FTA 협상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동아시아 국가들 가운데 가장 만만한 한국을 시범 케이스로 선정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2) USTR 한국에 쌀시장의 완전개방 요구할 것한국이 시범 케이스실제로 미국은 한국과의 FTA 협상을 개시한 지 1주일도 지나지 않아 한미 FTA 비준에 있어 가장 민감

  • [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
  • 전략을 취하게 되었다.또한 태평양은 조직관리에서의 현지화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에서부터 마케팅까지 모두 make-up전략, 즉 한국이라는 국가 이미지가 화장품산업에서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도입했다. 우선 태평양의 프랑스 현지법인은 세계 4위의 화장품 업체인 일본의 Shiseido가 ‘Made in Japan의 벽을 뛰어넘지 못하고 결국 국적과 기업 명을 포기하기로 결정한 것을 지켜보며 한국의 국가이미지로는 향수라는 브랜드

  • [중동아프리카] 한국의 비전 -세계로 열린 허브, 아랍에미리트
  • 주는 좋은 예이다. 군사 안보에서 경제 안보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은 전 세계적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상황 주의적 대응에 필요한 모든 조건들을 구비할 입장이 되었다. 이런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한국이 주변4강의 손아귀에서 놀아나지 않기 위해서는 미국에 의존하는 외교에서 벗어나 외교의 유연성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은 미국과 일본 기타 교역 대상국을 제외한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제3세계 국가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