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할인점 `홈플러스`의 차별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목적 및 방향
Ⅱ. 소매업의 유형
1. 소매업의 정의
2. 소매업의 분류
3. Positioning Map
4. 소매업태별 전략
5. 할인점
1) 할인점의 정의
2) 할인점 업태 분류
3) 할인점의 특징
6. 한국형 할인점
1) 정의
2) 특징
7. 국내 유통산업의 현황
8. 할인점 업계 현황
1) 할인점 현황
2) 업계율 분석
3) 포터의 산업분석(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Ⅲ. 홈플러스 소개 및 현황
1. 삼성 테스코의 탄생
2. 새로운 개념의 할인점을 운영하는 유통회사
3. 회사소개
1) 회사현황
2) 가치점 현황 및 계획
3) 회사 연혁
4) CI(Corporation Identity)
5) 점포운영 정책
6) 홈플러스의 경영방침
4. 삼성 테스코의 현황과 개점 전략
Ⅳ. 할인점의 공통적인 전략
1. SCM
1) 정의
2) SCM발전과정
3) Functional Excellence
4) Integrated Supply Chain
5) Adaptive Supply Chain
2. PB (Private Brand)
Ⅴ. 차별화된 전략
1. 국내 개점 전략
1) 글로컬 스탠더드
2) 철저한 시장조사
3) 밸류 엔지니어링 (Value engineering)
2. 고객지향형 할인점
1) VOC (Customer Of Voice) System
2) 문화센터
3) 고객가치 창조관
4)다양한 휴식 공간과 조형예술
5)배달 서비스 실시
6) CRM(Custmer Relationship Management)
3. MD(merchandising)전략
1) 상품 진열
2) 신개념 '테넌트 샵' 도입
4. 기타 전략
1) 과학적 부지매입
2) 아시아 최대의 물류센터
3)프라이스 컷 가격 정책
4) 소매 금융 사업
5) 전문화된 전산 자동 시스템
Ⅵ. 결론
- 본문내용
-
1. 국내 개점 전략
1) 글로컬 스탠더드
홈플러스는 서울이 아닌 지방(대구)에서부터 개장하였다. 이는 일단 위험이 적은 지방도시를 거점으로 성공한 후 서울로 진출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서울 시내 한복판에 ‘안테나 숍’을 세운 후 지방으로 세를 확장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인 유통시장에서는 보기 드문 전략이다. 이는 삼성테스코가 추구하는 경영이념인 ‘글로컬 스탠더드(Glocal standard)’결과다.
‘글로컬’은 ‘글로벌(global)’과 ‘로컬(local)’의 합성어이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 합작기업이므로 글로벌을 추구하지만, 유통점이라는 특성상 그 나라, 그 지역의 특징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이는 미국 최대 할인점인 월마트가 한국에서 고전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월마트는 창고형 할인점의 효시로 생활필수품보다는 공산품을 주로 취급하며, 미국적인 쾌적한 쇼핑을 즐기도록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하지만 한국의 실정에서 월마트는 다소 이질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다. 한국 사람들은 북적거리는 쇼핑을 좋아하며, 쇼핑의 주 품목은 생활필수품이기 때문이다.
홈플러스는 생산지와 직거래를 통해 현 2003년
- 참고문헌
-
홈플러스(www.homplus.co.kr)
대한 상공 회의소 www1.kcci.or.kr
롯데마그넷 ( lotte.shopping.co.kr)
E마트 ( www.e-mart.com)
까르푸 (www.carrefour.com)
코스트코(costco.com)
고창룔, 윤명길(2003) -할인점 경영과 실무 (두남출판)
이문규, 이인구 (1997), 소매점 유형별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정연승(2001)-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이수동(2001)-유통관리 (법문사)
산업연구원(1999) 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Jung Hyun Kang
Associate, PR Team, PR & MKT Group
Samsung Tesco CO., LTD
+ 02-3459-8044
+ 017-216-9688
yourtree@samsung.tesco.com
동아일보
디지털 조선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