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할인점 `홈플러스`의 차별화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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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목적 및 방향

Ⅱ. 소매업의 유형
1. 소매업의 정의
2. 소매업의 분류
3. Positioning Map
4. 소매업태별 전략
5. 할인점
1) 할인점의 정의
2) 할인점 업태 분류
3) 할인점의 특징
6. 한국형 할인점
1) 정의
2) 특징
7. 국내 유통산업의 현황
8. 할인점 업계 현황
1) 할인점 현황
2) 업계율 분석
3) 포터의 산업분석(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Ⅲ. 홈플러스 소개 및 현황
1. 삼성 테스코의 탄생
2. 새로운 개념의 할인점을 운영하는 유통회사
3. 회사소개
1) 회사현황
2) 가치점 현황 및 계획
3) 회사 연혁
4) CI(Corporation Identity)
5) 점포운영 정책
6) 홈플러스의 경영방침
4. 삼성 테스코의 현황과 개점 전략

Ⅳ. 할인점의 공통적인 전략
1. SCM
1) 정의
2) SCM발전과정
3) Functional Excellence
4) Integrated Supply Chain
5) Adaptive Supply Chain
2. PB (Private Brand)

Ⅴ. 차별화된 전략
1. 국내 개점 전략
1) 글로컬 스탠더드
2) 철저한 시장조사
3) 밸류 엔지니어링 (Value engineering)
2. 고객지향형 할인점
1) VOC (Customer Of Voice) System
2) 문화센터
3) 고객가치 창조관
4)다양한 휴식 공간과 조형예술
5)배달 서비스 실시
6) CRM(Custmer Relationship Management)
3. MD(merchandising)전략
1) 상품 진열
2) 신개념 '테넌트 샵' 도입
4. 기타 전략
1) 과학적 부지매입
2) 아시아 최대의 물류센터
3)프라이스 컷 가격 정책
4) 소매 금융 사업
5) 전문화된 전산 자동 시스템

Ⅵ. 결론


본문내용
1. 국내 개점 전략
1) 글로컬 스탠더드
홈플러스는 서울이 아닌 지방(대구)에서부터 개장하였다. 이는 일단 위험이 적은 지방도시를 거점으로 성공한 후 서울로 진출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서울 시내 한복판에 ‘안테나 숍’을 세운 후 지방으로 세를 확장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인 유통시장에서는 보기 드문 전략이다. 이는 삼성테스코가 추구하는 경영이념인 ‘글로컬 스탠더드(Glocal standard)’결과다.

‘글로컬’은 ‘글로벌(global)’과 ‘로컬(local)’의 합성어이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 합작기업이므로 글로벌을 추구하지만, 유통점이라는 특성상 그 나라, 그 지역의 특징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이는 미국 최대 할인점인 월마트가 한국에서 고전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월마트는 창고형 할인점의 효시로 생활필수품보다는 공산품을 주로 취급하며, 미국적인 쾌적한 쇼핑을 즐기도록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하지만 한국의 실정에서 월마트는 다소 이질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다. 한국 사람들은 북적거리는 쇼핑을 좋아하며, 쇼핑의 주 품목은 생활필수품이기 때문이다.

홈플러스는 생산지와 직거래를 통해 현 2003년
참고문헌
홈플러스(www.homplus.co.kr)
대한 상공 회의소 www1.kcci.or.kr
롯데마그넷 ( lotte.shopping.co.kr)
E마트 ( www.e-mart.com)
까르푸 (www.carrefour.com)
코스트코(costco.com)

고창룔, 윤명길(2003) -할인점 경영과 실무 (두남출판)
이문규, 이인구 (1997), 소매점 유형별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정연승(2001)-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이수동(2001)-유통관리 (법문사)
산업연구원(1999) 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Jung Hyun Kang
Associate, PR Team, PR & MKT Group
Samsung Tesco CO., LTD
+ 02-3459-8044
+ 017-216-9688
yourtree@samsung.tesco.com

동아일보
디지털 조선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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