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한국의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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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II. 기존의 교실붕괴 분석 및 그 문제점
1. 교실붕괴의 개념
2. 교실붕괴의 원인
3. 기존 분석의 문제점

III. 한국의 교실붕괴 현상: 새로운 분석
1. 교실붕괴 현상의 진면목
2. 공교육 붕괴의 원인
3. 대책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수십년간 암기위주 입시대비 교육으로 인해 우리의 중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실종되고 사고력과 창의력 교육이 부실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그리하여, 문민정부의 뒤를 이어 국민의 정부도 우리 교육의 고질적 문제점이었던 과외교육과 입시교육을 근절하고 지식정보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원대한 교육개혁을 추진해 왔다. 그런데, 최근에는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중등학교 교실에서 수업 그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는 소위 "교실 붕괴" 현상이 보도되어 충격을 안겨 주고 있다
참고문헌
노응원, "한국 과열 과외교육의 메커니즘과 대책-정보-게임이론적 접근,"『경제발전연구』,
1999년 6월, pp.247-273

노응원, "한국교육의 실패와 개혁: 논평," 한국개발연구원, 『KDI정책연구』, 1999, 게재예정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 1994.9(보고서 제 13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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