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CG 매트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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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BCG 매트릭스
(1)개요
(2)BCG 매트릭스 구성
(3)사업부의 평가 및 전략
(4)BCG 매트릭스의 특징
(5)BCG 매트릭스의 한계점
본문내용
●BCG 매트릭스
(1)개요
→'BCG 매트릭스'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되는 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분석기법이다.

(2)BCG 매트릭스 구성
→BCG매트릭스는 성장-점유율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불리운다. 이 방법은 기업외적 요인인 사업부들이 속한 시장의 성장률과 기업내적 요인인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관계에 의해 각 사업부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하여 주는 방법이다. 따라서 BCG매트릭 스를 구성하는 양축은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로 되어 있다.
(BCG 매트릭스)


수직축의 시장성장률(MGR : Market Growth Rate)은 현재 그 사업부가 속한 시장의 연간 성장률을 나타내고 아래와 같이 구해진다.

시장성장률은 보통 판매성장률(Sales Growth Rate)로서 측정된다. 매트릭스상에서 나타내는 범위는 제일 낮은 시장성장률과 제일 높은 시장성장률을 포함하면 된다. BCG매트릭스는 보다 높은 성장률을 가진 시장일수록 호의적으로 보고 있지만 그러한 시장은 그만큼 타 기업과의 경쟁 또한 치열할 것이므로 성장률이 높은 시장이 항상 기업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상대적 시장점유율(RMS : Relative Market Share)은 그 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자의 시장점유율에 대한 자사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낸 것으로서 아래와 같이 구해진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기업의 경쟁력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네개의 주요 경쟁사로 구성된 아래 사업의 예를 보자. 각 회사의 시장점유율과 계산된 각 회사의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시장점유율과 상대적 시장점유율)
기 업시장점유율기 업시장점유율A기업50%A기업2.0B기업25%B기업0.5C기업20%C기업0.4D기업5%D기업0.1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삼성경제연구소
마케팅 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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