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통합 교육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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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어린이집 소개
1. 어린이집 위치 및 외관
2. 학생 현황
3. 교직원 현황
4. 어린이집 통합보육 운영


Ⅱ. 면담 내용
<만 2세반 김 다 혜 선생님>


Ⅲ. 관찰기록일지
1. 만 3세: 파랑반
2. 만 5세: 주홍반


Ⅳ. 전반적인 분석 및 평가
1. 물리적환경
2. 교육적측면


Ⅴ. 느낀 점
1. 유아들로부터 얻은 교훈
2. 교사의 역할
3. 어린이집 운영
4. 앞으로 우리가 할 일

본문내용
Ⅰ. 어린이집 소개


1. 어린이집 위치 및 외관
▖명칭 : 지암 어린이집
▖위치 : 서울시 구로구 개봉3동 주택가 골목 사이
▖찾아가는 길 : 구로역 하차 → 마을버스로 5분 이동
▖주변 환경 : 주택가이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중학교와 초등학교가 있어 아이들이 항시 많음
▖연혁 : 1997년 구로구청으로부터 위탁 받아 1997년 10월 개원
장애통합 교육은 2001년부터 실시
▖유치원 건물 구성
: 어린이집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원장실이 보이는데, 원장실 왼쯕으로는 교사실이 있고, 원장 실 오른쪽으로는 좁은 복도를 두고 보육실이 쭉 늘어서 있다. 복도를 따라 들어가서 지하로 내 려가면 대강당이 있고,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는 곳에 밖으로 문이 나 있으며 문밖에는 바깥 놀이터가 있다. 미끄럼틀과 그네, 물놀이장이 있고 이를 가로질러 옆 건물로 가면 2층에 영아반이 있다.




2. 학생 현황
▖전체 학급 : 13반 (일반 9, 장애통합 4)
▖아동 수 : 138명 (장애아동 수 11명)
▖학급 구성
* 일반 : 영영아반 1(하양반) 영아반 3(노랑반, 연두반, 보라반)
유아반 3(파랑반, 분홍반, 주홍반), 방과후반 2(장영실반, 정약용반)
* 장애 통합반 : 보라반(장애아동 3명), 파랑반(2명), 분홍반(3명), 주홍반(3명)

장애 통합반에는 각각 1명의 특수교사가 배치된다. 이들은 일년에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방법 계획을 세워 아동의 신변처리, 대근육, 소근육, 사회성, 인지, 언어 등의 세부 영역에 대한 구체적 기술을 통해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아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보통 한 특수교사가 담당하는 아동은 2~3명으로 개별화 교육이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장애아동은 발달장애와 정신지체가 대부분이며 남아가 9명으로 여아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장애아동 중 휠체어를 타거나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아동은 보이지 않았다. 학년은 생활연령보다는 현재 연령을 많이 고려하여 배치한다고 한다.

3. 교직원 현황
▖총 14명
* 장애통합반(보라반, 파랑반, 분홍반, 주홍반) : 일반교사 1명과 특수교사 1명이 배치
* 1세반 노랑반 : 2명의 교사 배치
* 나머지 반에는 각각 1명의 일반교사 배치

장애통합교사 간에는 매주 1번 씩 회의를 통해 아동별 발달 상황을 이야기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서로 나누고 장애통합 관련 스터디와 평가과정 연구를 한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계획 및 평가를 하고 체계적인 장애통합 운영을 확립하려고 한다.


Ⅱ. 면담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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