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한은행 The Shinhan Bank Way-신한의 7가지 성공비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부 대한민국 은행의 지각 변동

1장 금융시장에 새바람을 몰고 온 은행
2장 23년의 신화, 신한의 도전과 성공 스토리
3장 대한민국 리딩 뱅크로의 도약



2 부 The Shinhan Bank Way-신한의 7가지 성공비밀

4장 Secret 1. Customer Satisfaction
: 고객을 위한 일에 불가능이란 없다.
5장 Secret 2. Strong Corporate Culture
: 강한 기업 문화가 강한 조직을 만든다.
6장 Secret 3. HR Fairness
: 공정한 인사가 비범한 조직을 만든다.
7장 Secret 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변용의 리더십으로 참여하고 이끈다.
8장 Secret 5. Continuous Innovation
: 한 발 앞선 혁신만이 성장을 지속시킨다.
9장 Secret 6. Transparent Management
: 윤리 경영과 투명 경영으로 하는 기업만이 승자가 될 수 있다.
10장 Secret 7. Social Responsibility
: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사회와 함께 발전한다.

본문내용
1부 1장. 금융 시장에 새바람을 몰고 온 은행

꿈이 시작되던 날.
국내 최초 순수 민간 자본에 의해 설립된 신한은행은 당시 5개 시중 은행들의 평균 자본금이었던 904억 원에 크게 못 미치는, 은행법상 전국 규모의 은행이 갖춰야 하는 최저 자본인 250억 원으로 1982년 7월 7일 처음 그 문을 열었다. 모든 임직원들이 고객들이 별로 없으면 어떻게 하나 하고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문을 열자마자 많은 고객들이 한꺼번에 객장 안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쉴새 없이 밀려드는 고객에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직원들이 그날 하루 종일 입에 댄 것이라곤 주스 몇 잔 뿐이었다. 개점 첫 날 방문한 고객 수는 무려 1만 7,520여 명에 달했고, 보통예금과 저축예금을 합쳐 4,200여 계좌가 신규로 작성됐고, 창립기념 정기예금과 기타 예금, 적금을 모두 합한 수신고는 무려 5,017좌, 357억 2,800만 원에 달했다. 이는 한국 금융 사상 유례가 없는 실적이었을 뿐 아니라, 신한은행 성공 신화의 첫 장을 여는 기념비적인 기록이었다.
자신 없으면 나가.
“신한인이면 당연히 해야 하고, 은행장님을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이 과정을 거쳐 갔으며, 이 과정을 거치치 않은 사람은 진정한 신한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바야흐로 맹폐가 시작되려는 순간이다. 맹폐는 신입 직원 연수 과정에서 직원들이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워할 무렵에 실시되던 일종의 정신 훈련 프로그램이었다. “자신 없는 사람 나가!” “안 돼!” “나가!” “안 돼!” 이런 것이 훈련 프로그램인 맹폐이며, 이것은 엄숙하고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다. 맹폐가 끝나고 나면 연수생들은 후련한 해방감과 함께 혹독한 시련에서 살아남았다는 안도감과 뿌듯함을 느낀다. 그것은 약속이자 다짐이며, 치열한 자기 확인의 과정이다.
잠자는 금융 시장을 깨워라!
신한은행이 문을 열 당시만 해도 사람들에게 은행이란 부자들만 출입하는 곳으로 인식되어 있었기 때문에 돈이 없는 사람들은 은행에 출입할 일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원들은 고객들 위에 상전처럼 군림했고, 고객 서비스도 아주 형편없었다. 그러나 신한 은행은 이런 고객 서비스를 최초로 개선시킨 은행이었다. 항상 고객에게 친절하고, 수동적으로 고객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갔다. 그리고 신한은행은 국내 최초로 로우코너와 하이카운터 제도를 도입했다. 로우코너란 현재의 상담창구를 일컫는 말이며, 이곳에서는 대출이나 외국환 등과 같은 복잡한 업무를 담당했다. 반면 하이카운터는 현재 입출금 및 공과금 등을 처리하는 창구를 말하며, 이곳에서는 입출금, 송금, 공과금 납부와 같은 단순한 업무를 담당했다. 이는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은행을 찾는 고객들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한편, 소요 인원을 최소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이중적 효과를 가져왔다. 지금이야 모든 은행에서 로우 코너와 하이 카운터를 분리해서 운영하고 있지만 당시로서는 ‘콜럼버스의 달걀’에 비견될 만한 혁신적인 조치였다.

1부 2장. 23년의 신화, 신한의 도전과 성공 스토리

동전 파는 은행원들
청량리에서 가장 큰 상권을 형성하고 있는 경동시장에서는 신한 은행 지점이 들어서기 전, 오랫동안 터줏대감 노릇을 하던 J은행이 상권을 거의 독점하고 있었다. 그래서 신한은행 직원들은 J은행의 벽을 넘기 위해 이런저런 방법을 모색하였고, Y지점장이 부임한 이후 마침내 동전 교환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직원들은 먼저 네모난 나무궤짝에 칸을 나누어 동전 담는 곳, 통장 담는 곳, 지폐 담는 곳을 마련하고 궤짝 밑에는 바퀴를 달았다. 다음날부터 동전 교환 업무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점점 동전 교환이 상인들의 호응을 얻자 동전 교환 지역을 점점 더 넓혀나갔다. 상인들은 ‘조금 하다가 그만 두겠지’라고 처음에는 생각했었다. 그러나 직원들이 두 달이 넘도록 동전 교환을 계속하자 상인들의 마음이 조금씩 신한은행 쪽으로 기울었다. 마침내 계절이 바뀌자 하나 둘 통장을 개설하는 상인들이 늘어났고, 신규로 개설한 일수 통장이 바구니에 가득 차기 시작했다. 이처럼 성공을 거둬내는 과정에서 신한은행의 구성원들이 몸으로, 가슴으로, 머리로 체험하고 느끼며 확신하게 된 진리는 바로 ‘앉아서 기다려서는 고객이 오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발로 뛰는 영업, 고객을 찾아가는 영업은 신한은행의 으뜸 전략이 되었다.
하늘을 봐야 별을 따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은행과 MOU동남아 지역 IB업무 진출 가시화IBK투자증권이 태국 방콕에서 태국 최대 상업은행인 시암상업은행(SCB: Siam Commercial Bank) 및 자회사인 SCB증권과 3자간 업무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3개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주식 및 채권 발행, 인수합병(M&A), 부동산 금융 등 IB업무 뿐만 아니라 리서치 및 증권 중개 영업 등 증권업 전반에 걸쳐 상호 업무 협조를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양국간 교차상장과 M&A 주선업무 등 국경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성공 사례가 없는 건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인수를 한 후 주주 가치가 오른 경우는 많지 않다. 오히려 떨어졌다. 물론 이런 현상의 주요 이유로 경영진의 실수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인수 후 관리를 잘할 수 있다고 자만하고 과신한 듯하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 아무래도 통합 과정에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성공할 것이라고 본다. 문화적으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서구와 아시아 기업 간의 인수합병에는 문화 통합이 중요하다.―중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신한은행의 내부 경영 환경chapter 1. 경영 일반1. 경영 목표 및 방침/ VISION과 MISSION /• VISION : THE Bank of Pride(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의 의미는 일등은행이라는 임직원의 자긍심을 살리면서 동시에 대외적 시각에서 한 차원 높은 경영 문화를 성취하는 구체적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고객의 범위를 넘어 전 국민, 대한민국에 긍지와 희망을 주는 대표 은행으로서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은행 하면 바로 연상되는 은행으로,

  • [조직행위론] CS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신한은행의 성공사례분석
  • 신한은행은 조흥은행과의 합병을 통해서 한때, 경쟁은행들에 비해서 성장부진이라는 위기를 겪었다. 이를 극복한 것은 신상훈 은행장의 ‘TBS(The Bank Shinhan) 리더쉽’ 사상의 선포였다. 신뢰받고, 도전적인 변화관리로 돌파구를 마련하는 동시에 구성원을 섬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를 은행장부터 솔선수범하여 현장에서 실천하였으며 임원 및 중간관리자 계층에 강도높게 전파하였다. 이러한 신한은행의 실천과 행동을 중시하고, 자율과 혁신을

  • [서비스경영] 신한카드 경영전략
  • 신한금융지주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한데 모은 F1카드, 소액기부문화를 정립하기 위한 아름다운 카드 등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카드상품이 있다. Lady카드, 하이포인트-나노 카드, 2030카드, 4050카드, 신한러브카드, 아침愛카드 등 많은 제품이 있다.Weakness(약점)- 내부 조직의 문제신한카드-조흥은행의 합병 시 ‘선통합 후합병’을 통해 지난 2년간 나름대로 감성통합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조흥은행 노조가 양행 직원 나이 차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