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기획] 전래동화 테마파크 새로운 문화공간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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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획의 컨셉트
Ⅰ-1. 기획의 개요
Ⅰ-2. 기획의 배경

Ⅱ. 환경분석
Ⅱ-1. 시장 환경 분석
Ⅱ-2. 소비자 행동 분석
Ⅱ-3. 경쟁사 분석

Ⅲ. STP 전략
Ⅲ-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Ⅲ-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Ⅲ-3. 포지셔닝 (Positioning)
Ⅳ. 마케팅 전략
Ⅳ-1. 마케팅 믹스 전략
Ⅳ-2. 4Ps에 따른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Ⅳ-3. 실시계획
Ⅳ-4. SWOT 분석을 통한 자사 경쟁력 분석

Ⅴ. 종합결론
Ⅳ-1. BCG 매트릭스를 통한 기대효과 분석
Ⅳ-2. 발전방향 및 제안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기획의 컨셉트
Ⅰ-1. 기획의 개요


 문화 공간의 절대적 부족
 주5일 근무실시에 따른 여가기회 증가
 테마파크의 테마의 한정에 따른 식상함
 한국을 상징할 수 있는 전통문화
컨텐츠 부재

“전래동화 테마파크”


전래동화를 테마로 한 신개념 문화공간
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의 공존

“Theme Park A-RI”


전래동화 체험공간 / 야외공연장 /
이색카페 / 푸드코트 /
야외공원 / 놀이기구 / 인공폭포



Ⅰ-2. 기획의 배경
 주5일 근무의 전면적 실시에 따른 여가 시간의 증대


2005년 전면적으로 실시된 주5일 근무제도에 따라서 주말의 활용이 중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여가 활용이 적극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각 개인의 여가활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도 있지만, 마땅히 문화 생활이나 레저를 즐길 만한 공간이 없다는 점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아래의 <표1-1>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주말을 마땅한 문화 생활 없이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21세기의 블루 오션인 문화산업의 발전 가능성

하드웨어 산업인 제조업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특히, BRICs로 대표되는 신흥시장의 부상으로 인해 선진국들은 더 이상 제조업에서의 우위를 점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선진 각국들은 다양한 소프트산업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문화산업은 국내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 전체적으로도 매우 가치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는 문화 산업이 성장하기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못하다.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새로운 문화 인프라 구축이 우선되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서적>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전략”, 교보문고
아이하라 히로유키, “마케팅 전략 노트”, 넥서스북스
정영석, “처음 시작하는 기획서 작성법”, 해바라기
조서환&추성엽,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북코스모스
폴 스미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거름출판
Stephen P.Robiins & David A.Decenzo, “Fundamentals of Management”, Prentice Hall
<참고 논문 및 연구보고서>
고정민, “주5일 근무와 소프트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 예술”, 삼성경제연구소
심상민,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중요성”, 삼성경제연구소
전영옥, “문화 자원 개발과 지역활성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최순화, “미래 유망상품 키워드”,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문화향수실태조사”
LG 글로벌 Challenger “신화와 전래동화를 이용한 관광지 개발”
김은중, 박승 “ 일본에 있어서 전통 및 지역성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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