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싱과 프렌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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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 요
2. Licensing
- MCM
- 한빛소프트
- 스팸(SPAM)
- LEO Pharma
- Qualcomm
3. Franchising
- Subway 성공사례
- 그 밖의 성공사례
- 요시노야 실패사례
본문내용
라이센싱(licensing)의 이해

Definition


일정기간동안 외국기업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제조기술의 지도와 이용에 관한 권리를 비롯하여 상표, 상호 디자인의 사용, 경우에 따라 마케팅 노하우의 지도와 이용에 관한 권리를 제공하는 방법


Reason

경제적 동기 – 자체 개발보다 저렴, 자원 관계
전략적 동기 – 전략적 기술 이전
정치적/법적 동기 – 수입장벽 우회, 자산 보존 수단

Strength


현지경영의 노하우를 갖고 있지 않아도 미경험의 외국시 장에 잡입할 수 있다
경영자원의 직접투입이 적다.
현지정보의 입수가 용이하다.
무역장벽을 피할 수 있다

Weakness

자사의 경영 노하우의 기밀유지가 어렵다.
라이센싱의 컨트롤이 어렵다.
시장에 대한 접촉이 간접적이다
라이센싱이 장애 경쟁상대가 될 가능성이 있다
라이센싱의 자사 브랜드에 영향받을 위험이 있다
계약에 의해서는 계약종료시에 트러블 발생의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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