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기초 이론] 교수 학습 계획안(수학 6-나 6단원 경우의 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개관

Ⅱ. 교과서 문제점

Ⅲ. 학습자특성

Ⅳ. 이론

Ⅴ. 재구성

1.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
2. 학기계획과 연계성
3. 재구성의 실제 (흐름도)
4. 평가 계획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 개관

1. 단원명
6학년 나 - 6. 경우의 수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
2. 단원의 개관
경우의 수는 6-나 단계에서 처음 나오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의 의미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구해 보게 한다. 특히, 표, 순서가 다른 짝짓기, 수형도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경우의 수를 구하여 보게 한다. 또 어떤 일이 일어날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 경우의 수의 비율을 알아보게 하여, 8-나 단계에서 공부할 확률의 기초를 이룰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경우의 수와 확률은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황에 대한 수학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학생들의 경우, 생활하는 과정에 생활 속의 사고의 대상에 대한 특정 기준에 따른 분류와 이에 대한 수량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 경우의 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전체 사상에 대한 목적하는 사상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고자 할 때 확률의 개념이 필요하게 된다.
본 단원의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상대도수를 이용한 확률 이해


확률 알아보기
- 구체적인 경우의 예를 통하여,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한 경우의 수의 비율로 확률을 이해.
- 구체적인 경우의 확률을 구하기.
수형도로 경우의 수 알아보기
- 수형도로 복잡한 경우의 수를 구하기.
여러 가지 경우의 수 알아보기
- 구체적인 상황에서 여러 가지 경우의 수 구하기.
순서가 있는 경우의 수 알아보기
-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순서가 있는 경우의 수 알고, 구하기.
순서가 다른 짝짓기 방법으로 경우의 수 알아보기
- 동시에 일어나는 일의 경우의 수 알아보기.
-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순서가 다른 짝짓기 방법으로 구하기.
경우의 수 알아보기
- 생활 장면의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경우의 수의 의미를 이해.
- 한 가지 일이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알아보기.


표 만들어 문제 해결하기

Ⅱ. 교과서 문제점

1. 단원의 문제점
이 단원을 살펴봄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1) 의미 없는 단순노동의 반복
이 단원의 지도서에 따르면, 경우의 수와 확률을 가르치는 이유를 ‘어떤 상황에 대한 수학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 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단원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단순히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세어보거나 동전을 40번 던져보라는 등의 의미 없는 단순노동을 학습자에 요구하고 있다. 물론 경우의 수의 개념을 익히기 위해서는 직접 세어보는 활동도 필요하며, 초등학교 학생에게 경우의 수 개념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6-나).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6-나).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강지형 외 공저(2003),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비교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은 조금 실험적이지만 새로운 시도를 적용하여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방법으로 계획하였다. 첫 번째 교수․학습지도안을 ‘학습지도안①’이라 표기하고 두 번째 교수․학습지도안을 ‘학습지도안②’라고 표기하도록 하겠다.두 지도안은 모두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교육인적자원부 제작)의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제작하였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경우 교과서는 단지 하나의 수업자료에 불과하므로 똑같이 ‘시’를

  • [초등수학기초이론]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 수 있어요5. 세안 : 규칙을 찾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6. 약안 2: 거꾸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Ⅳ. 초등수학의 실제-평가1. 단원의 평가 계획2.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3. 단원의 평가 계획Ⅴ. 교수-학습자료Ⅵ. 참고자료Ⅶ. 역할 및 과제 후기Ⅰ초등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review 1. 디에네스(Dienes)의 수학학습이론1)디에네스(Dienes)⦁아동의 수학 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과 구체적 학습 자료의 사용 중시 ⦁아동은 분석적이기 보다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등교육은 기초 교육이다. 이 말은 교육만의 기초가 아니라 한 사람으로서의 기초를 닦는 교육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해, 기초라는 말은 교육을 받기 위한 기초와 온갖 지식을 쌓아 나가기 위한 기초라는 뜻으로서, 한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학습활동의 총화로 규정함으로써, 교과목 위주의 교육과정관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도 엿보인다. 국민학교의 경우 반공도덕을 독립교과로 하여, 교육과정 영역을 교과/반공도덕/특별활동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생활과를 사회로 변경하였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필수와 선택의 구분을 폐지하여 교육과정을 공통필수 과정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은 1960년대에 중학교는 이미 종결교육의 단계에서 벗어나 국민기초교육단계로 변화하였던 것을 반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나라의 전통사상과 기독교 정신, 프뢰벨의 교육이론, 1920년대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교육적 이념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부속기관이기 때문에 기독교 사상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 90년을 거쳐 오는 동안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지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