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기초 이론] 교수 학습 계획안(수학 6-나 6단원 경우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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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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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원개관
Ⅱ. 교과서 문제점
Ⅲ. 학습자특성
Ⅳ. 이론
Ⅴ. 재구성
1.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
2. 학기계획과 연계성
3. 재구성의 실제 (흐름도)
4. 평가 계획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단원 개관
1. 단원명
6학년 나 - 6. 경우의 수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
2. 단원의 개관
경우의 수는 6-나 단계에서 처음 나오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의 의미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구해 보게 한다. 특히, 표, 순서가 다른 짝짓기, 수형도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경우의 수를 구하여 보게 한다. 또 어떤 일이 일어날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 경우의 수의 비율을 알아보게 하여, 8-나 단계에서 공부할 확률의 기초를 이룰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경우의 수와 확률은 일상생활에서 어떤 상황에 대한 수학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학생들의 경우, 생활하는 과정에 생활 속의 사고의 대상에 대한 특정 기준에 따른 분류와 이에 대한 수량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 경우의 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전체 사상에 대한 목적하는 사상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고자 할 때 확률의 개념이 필요하게 된다.
본 단원의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상대도수를 이용한 확률 이해
⇧
확률 알아보기
- 구체적인 경우의 예를 통하여,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한 경우의 수의 비율로 확률을 이해.
- 구체적인 경우의 확률을 구하기.
수형도로 경우의 수 알아보기
- 수형도로 복잡한 경우의 수를 구하기.
여러 가지 경우의 수 알아보기
- 구체적인 상황에서 여러 가지 경우의 수 구하기.
순서가 있는 경우의 수 알아보기
-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순서가 있는 경우의 수 알고, 구하기.
순서가 다른 짝짓기 방법으로 경우의 수 알아보기
- 동시에 일어나는 일의 경우의 수 알아보기.
-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순서가 다른 짝짓기 방법으로 구하기.
경우의 수 알아보기
- 생활 장면의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경우의 수의 의미를 이해.
- 한 가지 일이 일어나는 경우의 수를 알아보기.
⇧
표 만들어 문제 해결하기
Ⅱ. 교과서 문제점
1. 단원의 문제점
이 단원을 살펴봄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1) 의미 없는 단순노동의 반복
이 단원의 지도서에 따르면, 경우의 수와 확률을 가르치는 이유를 ‘어떤 상황에 대한 수학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 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단원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단순히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세어보거나 동전을 40번 던져보라는 등의 의미 없는 단순노동을 학습자에 요구하고 있다. 물론 경우의 수의 개념을 익히기 위해서는 직접 세어보는 활동도 필요하며, 초등학교 학생에게 경우의 수 개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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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6-나).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6-나).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강지형 외 공저(2003),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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