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외국인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의 틀짓기 및 수용자의 고정관념에 주는 영향 -TV 예능프로그램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4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제 1 절 .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연구 주제
2. 연구 배경
3. 연구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의 검토
제 1 절. 외국인 소재 프로그램의 다양성
1. 현황
2. 외국인 소재 프로그램 관련 선행 연구
제 2 절. 미디어의 영향력
제 3 장. 연구 방법
제 1 절. 프로그램 분석
1. 황금 신부
2. 블랑카의 ‘뭡니까 이게’
3. 미녀들의 수다
제 2 절. 전문가 인터뷰
- 임태수 PD, 김진호 PD, 김미숙 AD (現MBC, 서프라이즈 담당)
1. 프로그램 선정 동기
2. 프로그램 현황
3. 인터뷰 주제
제 3 절. 실험 연구
1. 연구 문제 설정
2. 연구 방법 및 절차
1) 조사 대상자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설문지 구성
3. 연구 결과
제 4 장. 결과 및 논의
제 1 절. 연구결과 논의
1. 프레임 분석 결과
1) 황금신부
2) 블랑카의 ‘뭡니까 이게’
3) 미녀들의 수다
2. 전문가 인터뷰
3. 실험 결과 분석
제2절. 이론 적용
1. 프레이밍 이론
(1)정의
(2)이론 적용
2. 배양이론
(1)정의
(2)이론 적용
제 5 장. 결론 및 한계점
제 1 절. 결론 및 연구 의의
제 2 절. 한계 및 제언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제 1 장. 서론
제 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연구 주제
본 연구는 외국인을 소재로 하는 TV예능프로그램이 수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외국인에 대한 고정관념에 어떻게,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2. 연구 배경
현재 서울에서는 ‘다문화 축제’가 한창이다. 각 지역구에서는 한국인과 외국인과의 문화교류의 장을 열 수 있도록 각종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외국인 노동자나 결혼이민자에게 전달된다. 이와 같이 국내 거주 외국인들은 갈수록 늘고 있고, 결혼이주여성 또한 크게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외국인에 대한 한국인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았다. 특히 그 대상이 개발도상국 출신인 외국인 노동자나 결혼이주여성인 경우 그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은 더욱 부추겨졌다. 이러한 단일민족적인 사상은 최근 유엔 인종 차별 철폐 위원회에서도 지적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요즘 미디어, 특히 TV에서는 외국 국적의 혼혈인이나 외국인을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자주 접할 수 있는데 이는 미디어에서 변화된 환경을 받아들이고 인식변화를 위해 나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우리는 이를 통해 한국인이 외국인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고정관념이 바뀌고 있다는 현상을 발견, 본 연구에서 이 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미디어 중 TV를 선택하게 된 이유로 TV가 다른 매체에 비해 대중에게 있어 친숙한 매체이다 보니 더욱 큰 파급효과를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를 위한 방법 중에서도 드라마, 예능프로그램의 선택한 것은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기 때문에 수용자에게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드라마의 경우는 방송사에서 일명 황금시간대에 배치하고 인기가 좋은 드라마는 30%의 시청률이며 평균적으로 18%를 기록한다. 또한 예능 프로그램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때때로 30%의 시청률이며 평균적으로 10% 후반 대를 기록한다. 반면 수용자의 관여도가 높은 뉴스나 시사프로그램의 시청률은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V에서 보여지는 외국인의 모습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된다.
3. 연구 목적
세계화가 프로그램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서 최근에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이 증가하였다. 또한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은 새로운 소재로 수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수단으로 제작자들에게 여겨져 왔다. 최근에는 이전에 주로 외국인 노동자나 영어 강사 중심으로 외국인을 소재로 프로그램이 형성되었던데 비해 외국인들의 직업도 다양해졌다. 하지만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은 단순히 새로운 소재로써 수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제작자들에 의해 제작된 외국인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을 통해 수용자들이 외국인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관점, 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외국인을 주제로 하는 TV 프로그램이 틀 짓기를 통해 수용자들의 인식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이 수용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 두 가지에 주목한다. 첫째, 한국 사회가 더 이상은 단일 민족 사회라고 부르기 어렵다는 점이다. 즉, 다문화 사회로 변하는 과정에서 현실을 반영하는 TV라는 매체를 통해 수용자들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한 가지는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이 수용자들에게 외국인에 대해 갖고 있는 고정관념을 강화하는지 아니면 변화를 주는 틀을 제공하는 것에 관한 점이다. 기존 고정관념을 강화거나 변화시키는 틀을 제공하는 것은 다양한 시각보다는 일방적인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수용자가 의미를 이해하는 관점을 형성해 줄 수도 있고 수용자들이 현실 인식 하는 것에 새로운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서이다. 이와 같이 두 가지 점에 주목하는 것은 미디어가 수용자들이 어떤 현상의 의미를 이해하는 틀의 형성과 이에 대한 수용자들의 영향이다.
이와 같은 문제 인식에서, 본 연구는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이 틀 짓기를 통해 미친 수용자들의 외국인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려 한다. 이를 위해 최근에 방영되었거나 방영되는 프로그램 분석, 제작진 심층 인터뷰, 그리고 실험 연구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를 통해 드러내려는 것은 수용자들의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외국인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에 의해 변할 것이라는 점이다.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의 검토
제 1 절. 외국인 소재 프로그램의 다양성
- 참고문헌
-
김재휘; 서종희, 『매스 미디어의 이용과 일본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이 일본의 사회 현실 및 일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중앙 사회 과학 연구》, 제 19 집 , 2007
서종희, 『일본 TV드라마 시청이 일본 및 일본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석사 논문, 2005
송병찬, 『국제 결혼에 대한 TV시사 다큐멘터리의 ‘틀 짓기’: 1999년 이후 이데올로기와 함의를 중심으로』 서강대 : 석사 논문, 2006
송용회, 『미디어, 프레임, 현실구성 : 미디어 프레임 연구의 과제와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소고』 , 《서울 : 한국 방송 영상 산업 진흥원》, 2005
신기섭, 『이주 노동자 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 제작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 서강대:석사 논문, 2007
이준웅, 『프레임, 해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언론과 사회》, 제29집, 2000
오윤경 , < 국가통계포털 > ,2008. 5. 27 , http://www.kosis.kr/
, http://office.kbs.co.kr
<프로그램 장르별 시청률 분석>, http://blog.naver.com/choiyh4920, 2008.5.15.
KBS 2TV, <미녀들의 수다>홈페이지 , http://www.kbs.co.kr/2tv/enter/suda
SBS황금신부 홈페이지, http://tv.sbs.co.kr/goldbride/
MBC 무한 도전- Hello! India! , http://www.imbc.com/broad/tv/ent/challenge/,
SBS스페셜 ,‘11억의 유혹, 인도’, http://tv.sbs.co.kr/sbsspecial/,일
판도라 TV 홈페이지, http://www.pandora.tv/channel
≪연합뉴스≫,2008.2.4자, 2004.9.22
≪한국경제≫, 2008.4.25자
≪동아닷컴≫, 2008.1.2자
≪스타뉴스≫, 2008.2.4자
≪헤럴드 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통합 돌봄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