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우리나라 노인 교육의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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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현황
Ⅱ. 우리나라 노인 교육의 문제점
Ⅲ. 외국의 노인 교육 사례
Ⅳ. 우리나라 노인 교육의 대안
Ⅴ. 실버의 노인교육 대안 사업

본문내용
노인교육의 범위

② 노인에 관한 교육
: 학습자는 어린이에서 노인까지 모든 연령집단.
(‘잠재적 노인’을 모두 포함.)
: 노화와 노인에 대한 지식
(노화과정의 특성과 노년기의 과업)
: 노년기에 적응하거나 노인과 상호 작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 노인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거나 이를 원하는
사람에 대한 교육, 퇴직 준비교육 까지 포함

③ 노인에 의한 교육
: 노인이 지닌 인생의 지혜와 경험이라는 가치
있는 자원을 활용하는 것.
: 형식적, 무형식적, 비형식적 교육 뿐 아니라
봉사를 통한 교육적 의미전달, 역사나 전통,
전문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전통예절이나
기술의 전수 등 까지 포함


한국 노인교육의 실태


현재 한국에서 노인교육에 관한 사항은 교육인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두 부처에서 관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 노인복지법 제36조 제 2항에 의하여 경로당, 노인교실, 노인휴양소, 노인복지회관을 노인여가시설로 구분, 이에 대한 관리 및 지원.

-교육인적자원부
: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한 영역으로 간주하고 있으나 기관 및 시설에 대해서는 실제 누락.
: 평생교육법에서 역시 특별히 노인교육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지 않음.
: 그러나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이미 개념적으로 노인교육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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