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영원주의란 무엇인가
나. 항존주의 교육이론
다. 항존주의의 교육원리
라. 항존주의 교육이론 비판
본문내용
가. 영원주의란 무엇인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에서 영원철학라는 용어를 사용한데서 비롯.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것을 중하게 여기자는 사상체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철 학을 바탕으로 진리와 원리는 변하지 않으며, 이러한 진리와 원리에 따라 모든 가변적인 것을 해석하려는 입장. 즉 항존주의는 진리의 절대성, 불변성, 영원성을 믿고 일시적인 것, 변화하는 것을 거부
*스콜라철학: 11세기 십자군전쟁 패배 이후 교회의 권위가 실추된 상황에서 이성적으로 신앙을 변호하고 논리에 의해 이단을 없애자는 움직임이 11-15세기에 전개. 이러한 움직임이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화됨.
->교육은 신앙의 정당성을 지지하기 위한 이성적인 능력의 개발과 기독교적 지식을 체계화하는 과제 지님

-항존주의는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 때문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 변한다고 봄
->학교는 인간의 이성을 계발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관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하며 1930년대부터 형성.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며, 이런 입장에서 교육과정은 영구적, 불변 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

-Hutchins, Adler, Maritain


나. 항존주의 교육이론
-Hutchins의 고전독서교육

*“교육은 가르침이요, 가르침은 지식이요, 지식은 진리다. 진리는 모든 곳에서 동일하다. 그러기에 교육은 모든 곳에서 동일하다”
*교육의 목적은
->이것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항존주의 교육사상
  • Ⅰ. 서론1. 항존주의 개념Ⅱ. 항존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Ⅲ. 항존주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

  • [교육학] 항존주의
  • Ⅰ. 서론1. 항존주의 개념Ⅱ. 항존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Ⅲ. 항존주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

  • [교육사상] 항존주의
  • 【目次】1. 恒存主義의 哲學的 背景2. 恒存主義의 槪念과 特性3. 代表的인 恒存主義者 4. 恒存主義와 다른 思想과의 差異點5. 恒存主義에 대한 肯定的 評價와 否定的 評價(批判) 6. 恒存主義가 現代敎育에 주는 示唆點 - 참조 - 교과중심의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 1.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그리스 시대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말 13세기의 토마스 아퀴나스 등이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 4학년 공통항목Ⅰ. 서 론Ⅱ.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1. 교육철학의 개요1) 기본개념과 의미2) 주요 강조점3) 주요특징2. 항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3. 본질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4. 진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5. 재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6. 실존주의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한계점과 비판Ⅲ.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1.

  • [교육과정] 주요교육철학이론(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설명_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개념강조점
  •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Ⅰ. 서론Ⅱ. 본론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1) 항존주의의 주요개념 2) 항존주의의 강조점2. 본질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1) 본질주의의 주요개념 2) 본질주의의 강조점3. 진보주의의 주요개념과 강조점1) 진보주의의 주요개념 2) 진보주의의 강조점4. 재건주의1) 재건주의의 주요개념 2) 재건주의의 강조점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