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로서의 목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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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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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면서
Ⅱ. 관계적 존재로서의 지도자
Ⅲ. 지도자의 영향은 섬김으로부터
Ⅳ. 이사야서에 나타난 섬김에 기초한 종의 지도력
Ⅴ. 예수그리스도의 어린이 모델을 통한 섬김의 지도자
Ⅵ. 예수가 가르치는 종말론적 지도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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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로서의 목회자
Ⅰ. 들어가면서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 세대를 이끌 지도자를 찾고 있고 또 자신이 지도자가 되기 위해 학습하고 노력한다. 우리는 좀 더 낳은 지도자가 되기 위해 좀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돈을 들여 교육을 받기도 한다. 왜일까? 바로 지도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그 공동체의 흥망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어느 집단이나 공동체든 그 장래는 지도자의 지도력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대를 이끌 지도자를 애타게 찾고 있고 그 지도자가 되기 위해 무단히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일반 사회나 회사뿐만 아니라 교회 공동체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영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교회 안에서의 지도력은 그 어느 공동체보다 훈련되고 뛰어난 지도력을 원하고 있다. 교회가 위태롭다는 말은 교회의 정체성의 위기라는 말이고 이 말은 교회를 섬기는 목회자들의 자기 정체성 혹은 기들의 지도력에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는 말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Ⅱ. 관계적 존재로서의 지도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인 동물이며 사회성을 갖는 존재라고 정의하였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란 말은 관계를 갖고 사랑으로 공동체의 일원이 되도록 지음 받았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탄생이 관계이고, 삶의 과정이 관계이고, 죽음이 관계이다. 사람은 사랑하도록 지음 받은 인격적 존재이기에 우리 모두는 너와의 간계 속에서 비로소 사랑받은 존재로 사랑하기를 배우며 성장하고 성숙해 간다. 인간과의 관계 안에 있기에 우리는 비로서 인간이 것이다. 인간은 위로는 하나님과 관계하고, 수평적으로는 동료 이웃 인간과 그리고 다른 피조물과 관계하며, 깊이로는 자기 자신과 관계하도록 지음 받은 존재이다. 또한 남자와 여자로 지음 받았다는 말은 인간이 관계적 존재로 지음 받았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다. 인간이 관계적 존재란 말은 어떤 모양으로든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지도자로 부름 받고 있다는 의미와 상통한다. 지도자란 인간과의 관계에서 그 영향력을 미치는 자이다. 지도력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다. 지도력이란 사람과 관계한다. 그리고 그렇게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지도력을 가진 자가 지도자이다. 사람과 관계되는 것이고 그 관계 속에서 영향력을 미침으로 공동체 혹은 지도자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내는 기술이다.
지도력이 기술이란 말은 지도자의 지도력이란 타고난 것이기 보다는 학습된 혹은 습득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지도력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힘이라고 한다면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다른 사람을 감화시킬 수 있고 감동시킬 수 있는 권위가 있어야 한다. 힘에 의존한 지도력은 사람들에게 자발성과 일의 즐거움을 가져올 수 없다. 왜냐하면 힘에 의존하다 보면 조건적인 명령이 그 지도력 안에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의미의 지도력이란 지도자의 인격적 혹은 영적 권위에 의존해야 한다. 힘에 의존한 지도력은 지위나 돈에 의존한 지도력이라고 한다면 권위에 의존한 지도력은 지도자의 인격과 성품 그리고 그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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