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영화를 통해 본 진로 선택 -빌리 엘리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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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1.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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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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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발달 단계
3. 진로발달검사
Ⅲ. 발표내용
<영화를 통해 본 진로 선택: 빌리 엘리어트>
1. 영화내용
2. 진로 선택 시 고려해야 할 가치:
권력, 명예, 부모님기대, 적성, 흥미, 보람, 보수
3. 활동: 보드게임 젠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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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필요성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실현해 나가는 존재로 살아간다. 따라서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영향을 받게 된다. 이 중 진로에 대한 선택과 설계는 그 무엇보다 인간의 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진로는 앞으로 나아갈 길을 뜻하며, 마알랜드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은 진로교육을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발하여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을 돕는 인성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토대로 흥미와 적성, 인성, 의욕, 환경에 맞는 진로의 인식, 탐색, 계획, 선택, 준비의 과정을 통해 현명하게 적용하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며, 이러한 진로교육의 개념에 비추어 볼 때 초등학교에서는 자아와 일의 세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통하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요구된다.(한국교육진로학회, 1999)
초등학교 고학년 기에는 자아나 일과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형성되고 진로의사결정 능력이 형성되는 등 진로발달의 싹이 트는 시기이고 Stanley와 Mangiesi(1984)도 지적했듯이 아동들은 비교적 어린시기에 진로를 결정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부터 진로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또 자기에 대한 인식이나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인식과 태도, 의사결정능력의 뿌리가 어린시절에 나타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진로교육은 빠를수록 좋으며 여러 연구에 의하면 6학년이 되면 반 이상이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한다.(이정근, 1984; 나승일, 1999)
따라서 초등교육부터 진로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중․고등학교로 거치면서 지속되어야 한다. 전체적인 진로 단계 과정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진로인식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며 중학교의 경우 진로탐색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이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실제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이다. 이에 진로교육내용은 전체적인 연결을 통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성숙도 또한 높아질 수 있도록 진로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현재 학교에서는 7차 교육과정 중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에 진로교육영역이 설정되어 진행 중에 있으며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 초등에서는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을 독립교과로 개설하지 않고, 각 교과의 관련단원을 설정하거나 단원의 소재로 진로교육 내용을 반영하는 분산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어 영역별 주요 내용이 반영되기 어렵다. 또, 교과별로 중복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게 되었다.
실제적인 경험이 요구되는 진로교육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시설 등의 여건미비로 인해 이론적인 교육만이 이뤄지고 있는 점 역시, 소기 목적 달성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며, 전문적인 교사가 진로교육에 투입되지 못함으로 인한 잘못된 진로교육 등. 다수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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