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상권의 정의 상권조사 및 경쟁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상권의 정의
●상권의 구분
●상권조사 방법
●상권분석시의 조사항목
●상권분석의 구분
●신규점포에 대한 상권분석
●상권의 유형
●입지 및 상권분석시 고려사항
●내점객 조사
●경쟁점 분석
●경쟁점 대책
본문내용
☞“소매인력의 법칙”의 한계
1)특정 상업지구까지의 거리는 주요 도로를 사용하여 측정되나, 소비자들이 샛길이나 간선 도로를 이용할 경우에 거리는 보다 길지만 여행시간이 짧게 걸릴 수 있으므로 상업지구까 지의 거리보다 여행시간이 보다 나은 척도가 될 수 있다
2)실제거리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거리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소비자에게 편의성 및 서비스가 낮고 복잡한 점포는 보다 쾌적한 환경의 점포보다 고객에게 생각되는 거리가 더 길 수 있기 때문이다

⑥허프의 확률모델
☞레일리나 컨버스 이론, 즉 상권경계선 모델은 지역이나 도시의 고객흡인력이 각각의 지역 의 인구규모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하는 경험법칙이었으나, 허프는 도시 내 소비자의 공간적 수요이동과 각 상업 중심지가 포괄하는 상권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거리변수 대 신에 거주지에서 점포까지의 교통시간을 이용하여 모델을 전개하였다.
☞소비자는 구매장소를 지역 내의 후보인 여러 상업집적이 자신에게 제공하는 효용이 상대 적으로 큰 것을 비교하는 것에 대한 확률적 선별에 대해 “효용의 상대적 크기를 상업집 적의 면적 규모와 소비자의 거주지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전제하여 모 델을 작성하였다.
즉 거리가 가깝고 매장면적이 큰 점포가 효용을 준다는 것이다.

⑦MNL(Multinomial logit)모형
☞1980년대 이후 소비자의 점포선택 행위와 특정점포의 시장 점유율울 예측하는데 많이 이 용되고 있는 Huff모형 이외의 또 다른 확률적 선택모형이 MNL(Multinomial logit)모형이다
☞MNL(Multinomial logit)모형은 상권 내 소비자들의 각 점포에 대한 개별적인 쇼핑여행에 관한 자료를 이용하여, 각 점포에 대한 선택확률의 예측은 물론, 각 점포의 시장점유율 및 상권의 크기를 추정할 수 있다.
☞MNL(Multinomial logit)모형의 가정
가정1. 소비자의 특정점포 안에 대한 효용은 결정적 요소와 무작위 요소로 구성된다.
결정적 요소는 관찰 가능한 점포 대안들의 점포 속설들 또는 소비자들의 특성들의 영 향을 반영하며, 무작위 요소는 결정적 요소에서 고려되지 않은 기타 변수들의 효과를 반영하는 부분이다
가정2. 확률적 효용극대화이론에 근거하여 소비자는 고려중인 점포 대안들 중에서 가장 효용 이 높은 점포를 선택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특정 점포대안이 선택될 확률은 그 대 안이 가지는 효용이 다른 점포대안들보다 클 확률과 같다
가정3. 무작위 요소(오차항)는 서로 독립적이다.

●상권의 유형
①근린형
☞주거지 근처에 있고,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자주 쇼핑하거나 외식을 즐기는 상업지를 말한다. 동네상권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동네상권은 오피스 상권과 함께 한정된 고정고객을 대상으 로 영업하는 대표적인 입지로, 한정된 고객층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이들을 고정고객화해 야 하는 입지형태이다
☞근린형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구입하게 되는 일반상품 위주로 판매되기 때문에 일반 상품 형이라고 한다. 초보자에게 근린형 상권이 유리하다고 하는 것은 근린형 상가의 경우 권 리금이나 보증금 임대료가 싸고, 우리에게 익숙한 상품을 취급하기 때문이다
☞근린형의 상권범위는 반경 500m내외의 거리로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상권으로 보 면된다. 흔히 근린상가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동네에서 이 정도 상권을 범위로 하는 상 가건물을 근린상가라고 한다
참고문헌
유통관리사
유통학개론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목 차1. 프랜차이즈의 의미(1) 프랜차이즈의 정의(2) 프랜차이즈의 어원(3) 프랜차이즈의 역사2. 프랜차이즈의 특징(1) 프랜차이즈의 분류(2)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3) 프랜차이즈의 성공조건(4) 프랜차이즈의 입지선정과 상권분석(5) 프랜차이즈의 경영전략3. 훼미리마트(1) 한국 편의점 업계의 성장(2) 훼미리마트 기업 소개(3) 훼미리마트 시스템(4) 훼미리마트의 성공요건(5) 훼미리마트의 문제점(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4. 우리나라 프랜

  • 제조물책임(PL)에 대한 대책과 PL법 도입의 영향 및 대응방안
  • 경위를 거쳐 현재의 엄격책임이라는 사고방식에 도달했습니다. PL선진국 미국을 비롯, EC가맹의 10개국(미 제정인 프랑스, 스페인을 제외), EFTA가맹 7개국, 기타 국가를 합쳐 30개국이 이미 PL법을 제정해 시행단계에 들어섰는 이 때에 아직 1년 반정도의 시간이 남은 저희 한국의 입장에선 PL법을 좀더 적극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선진국 대열에 빨리 합류하여야 할것이다.Ⅱ. 제조물책임(PL)란? 1. 제조물책임(PL)의 정의 제조물책임(Product Liability, PL)이란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수업내용에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도 연관시켜 조사해보았습니다.문화컨텐츠1. 문화콘텐츠의 등장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의 창의성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 [중국사회] 티벳의 중국화
  • 중국 사회의 이해-2분반 제출일: 2006년 12월 7일티벳의 중국화(서부 대개발로 인한 변화)0. 조사설계Ⅰ. 서론: 중국정부의 티벳정책Ⅱ. 본론1. 티벳 일반개요2. 현재상황: 한족과의 갈등, 분리운동의 현주소3. 분쟁의 역사적인 배경, 분리운동 역사와 한계점4. 서부대개발/철도 개통에 따른 중국 정부의 정책방향 분석과 그에 미치는 영향Ⅲ. 결론: 티벳사회 전망1. 정치적-문화적 전망 2. 경제적 전망3. 구속사적 관점에서의 전망4. 한계 및 향후 행

  • 실업 및 일자리 문제에 관한 청년 및 노인의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대책0k
  • 경제적인 어려움을 일자리 창출을 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실업 및 일자리 문제에 관한 청년 및 노인의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대책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실업과 일자리에 관한 소고1) 실업의 정의와 의미실업(失業, 영어: unemployment)이란 일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사람이 일자리를 갖지 않거나 갖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실업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국가의 GDP 산출량을 감소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