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지도그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잭 L 쉐이무어의 기독교교육의지도그리기 독서보고서입니다.
목차
1. 책에 대한 설명
2. 저자에 대한 소개
3. 책의 내용 요약
4. 책에 대한 분석과 비평
5. 종합
본문내용
『신앙공동체』장에서는 공동체를 기독교교육의 내용과 과정이라고 정의하면서 공동체가 다시 태어나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소모임 과정의 교육적 핵심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며, 그를 통해 상호의존성을 키우고, 세우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 이라고 한다. 소모임은 다른 경험을 지니고, 독특한 정체성을 가지며, 서로 다른 필요들을 다루기 때문에, 모임들은 다른 모임들로 분리되고, 결국 그들 자신만의 공동체가 형성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공동체는 계속 발전하며, 교육의 목표와 과정으로서 공동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개발하고, 공동체 - 창조 - 지속적인 탄생을 추구한다.󰡓(61p.)라고 주장한다.
공동체를 위한 교육 접근이론의 세 가지 요소인, 봉사 - 성찰 - 교제가 상호작용하여 균형 있는 발전을 준다고 이야기 한다.
『개인교육』장에서는 그리스도인의 발달과 회심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내면성의 발달을 통해 외부적 효과를 나타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개인은 󰡒과거의 지혜에 귀 기울이고 그 지혜를 다음 세대에 전해줌으로써 공동체에 기여한다.󰡓(85p.)라고 주장하면서, 개인교육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 침묵 - 들음 - 안식을 들고 있다.
더 나아가 내적행위뿐 아니라 외적행위도 강조하고 있다. 그 외적인 행위를 위해서 두 가지를 강조한다. 첫째는, 기독교적 유산의 연구이며 둘째는, 그리스도인의 봉사이다. 도움이 필요한 낯선 사람을 섬기는 것을 그리스도인을 모든 인류와 연결하는 성경적인 연결고리라고 이야기 한다. 이를 통해 󰡐신앙공동체󰡑가 형성되고 발달한다는 것이다.
『종교교수』장에서는 기독교인으로서 세상을 직면하는 법을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라고 자문하면서 하나의 대안이 성인교육라고 이야기 한다.
저자는 많은 교회에서 종교교수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만을 위해서 신중하게 계획되고 요구되며, 성인 교육은 선택 사항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교수법중 하나가 예배드릴 동안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성인들을 통해 배우는 것이라면, 교수와 학습이 뒤바뀐 것이라고 꼬집어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회중들을 위해 모든 연령을 위한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더욱이 교회 안에서의 한정된 성경공부뿐만 아니라 선교/사역 캠프, 다양한 환경에서의 봉사 등 성인 학습의 다양성을 고려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것들이 기독교 신앙에 대해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지도와 근원적인 원인치료의 병행: 치료 병행. 보통 학교현장에서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집단 내의 경험이나 환경의 변화 등의 방법 사용.Ⅱ 함의 한 반 안에는 다양한 학습자들이 있다. 그 다양성 안에서 특별히, 9장을 통하여 특수아를 다루었다. 그래서 이 점을 염두 하여 반에서의 교육에의 함의를 생각해 보았다. 1. 기독교교육에의 함의-교사는 학습자들에게 관심을 갖되, 학습자의 내적․외부적 환경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리하여 교사는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에벤에셀어린이집
  • 지도자 : 이 영 순 원장님4) 실습목표(1) 강의시간이나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이나 이론을 실제로 경험해 보고 적용해본다.(2) 영유아를 보육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 특별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교육지도 , 생활지도, 학급운영에 필요한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기술을 배운다.(3) 어린이집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시험해볼 수 있다.(4) 행정. 사무적 측면에서 운영자의 역할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2 . 실습일정NO일자실습

  • [아동복지론] 보육시설에 대해
  • 교육과 가치관을 더 강조하는 편이다.마)공립 보육시설일반적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운영된다. 이용자는 저소득층이 주가 되며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을 지불한다, 제공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지도와 감독이 어느 유형의 보육시설보다 철저하게 지켜진다.바)연구기관과 대학 부설센터보통 대학교의 부설로 운영된다. 보육시설의 영향에 대한 연구와 전공대학생들의 훈련, 그리고 이상적인 보육시설에 대한 시범을 보여주는 수준

  • [사회복지] 장애인단기보호시설 운영 사업계획서
  • 교육지원 프로그램음악활동이용자45건/360명 -음악에 맞추어서 노래도 부르고 율동도 배우면서 정서적 안정 및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킨다.45건 X 8명 = 360명다양한 심리, 사화재활 프로그램(체육활동, 음악활동, 학습지도, 미술활동 등)을 제공하여 사회심리적 대처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장애현상의 심화방지 및 치료효과증대를 도모할 수 있음.미술활동이용자80건/560명2,000그리기와 만들기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창의력 향상 및 정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그리기, 노래 부르기, 쓰기, 등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 단계에 이르러 새로운 도전과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애정적인 성인은 유아를 격려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반면 비관적인 성인은 유아가 자책감과 부족함 등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4. 신체발달영아기와 마찬가지로 유아기의 소 근육, 대 근육 발달, 운동기술 발달 및 신체적 성장은 예측 가능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