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과학비판론과 과학옹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가 과학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즉, 과학 비판론과 과학 옹호론의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은 논쟁에 관한 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과학이란 무엇인가?

Ⅱ-Ⅱ.과학비판가 들의 기본 주장과 과학옹호론자들의 응수


Ⅲ. 결론
본문내용
셋째 우리의 행동은 자유로운 것으로서 어떤 법칙에도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법칙을 찾는 일반화의 방법과 법칙들을 가정하는 가설의 방법을 인간행동에 적용할 때에는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그럼 여기서 이 주장들을 반박해 보기 위해 예를 들어 볼까 한다. 그럼 내가 감기에 걸렸다고 하자. 고통이 당신에 의해 느껴질 수 있을 뿐이고, 오직 당신만이 고통당하는 꼭 그만큼의 증거를 가질수 있다는 점에서 고통은 사적인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고통을 느끼고 있다는 명제 그 자체는, 맹장염을 앓고 있다는 당신의 말을 듣거나 통증으로 당신이 움찔거리는 것을 본 당신 이외의 누구에게나 하나의 가설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내적 상태들에 대해 외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 한, 생각과 느낌의 사적인 성질이 우리가 그 내적 상태들에 관한 가설들을 검증하는 일이나, 다른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로써 그 내적 상태들을 사용하는 일을 결코 방해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럼 이젠 과학과 윤리에 대하여 알아볼까 한다. 과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하여 과학 비판론가들은 이렇게 주장한다. 과학은 우리에게 세계가 어떠해야만 하는가를 알려 줄 수 없고, 오직 세계가 실제로 어떠한 가만을 알려 줄 수 있을 뿐이다. 과학은 올바른 것과 좋은 것을 전혀 알려 주지 못한다. 과학은 인생의 수단에 관해서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만, 인간이 추구해야 할 목적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하지만 과학 옹호론자들은 주장한다. 만일 올바른 것과 그릇된 것, 좋은 것과 나쁜 것에 관한 신념들이, 다리의 강도나 세금증액의 정치적 결과에 대한 신념과 마찬가지로 결국은 경험적 신념으로 밝혀진다면, 그것들이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보증 받을 수 있다고 하겠다. 어쩌면 윤리적 명제들이 특수한 종류의 경험적 명제일지도 모른다고...
마지막으로 그럼 귀납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볼까 한다. 뉴트론은 귀납적 회의주의를 주장했다. 말이 귀납적 회의주의지 이것은 실제로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과학자체를 통쨰로 거부하는 주장인 것이다. 실제로 귀납주의가 완벽히 맞는 것은 아니다. 모든 백조가 흰색인 것을 보고 백조는 흰색이라고 단정을 지었지만, 검은 백조가 존재했던 것처럼, 모든 경험적 지식이 옳을 수는 없지만 우리가 믿고 있는 수많은 경험적 신념들 모두가 통쨰로 전혀 이성적 근거를 가질 수 없다고 단정하고 있는 셈이므로 조금은 파격적이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Ⅲ. 결론
이처럼 과학비판가 들의 주장과 그에 대한 응수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어느 한쪽도 물러날 수 없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토론인 것 같았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것은 과학옹호론자들은 물론 과학 비판론자들 또한 과학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접근방법
  • 과학으로서의 접근방법1.관광학 연구의 접근 방법(1)학문적 접근방식 : 개별과학적 접근인가 통합학문적 접근인가?1)교차 학문적 접근방식(cross-disciplinary studies)2)다학문적 접근방식(multi-disciplinary studies)3)간학문적 접근방식(inter-disciplinary studies)4)범학문적 연구방식(trans-disciplinary studies)(2)각 접근방식에 따른 쟁점1)개별과학적 접근 옹호론2)통합 학문적 접근 옹호론(3)관광학의 접근방법(4)관광학연구의 접근형태별 특징Ⅳ. 최근 관광학의 연구는

  • [사회철학] 비판적 합리주의의 열린사회론 -포퍼가 주장한 열린사회론을 중심으로
  • 과학적인 철학을 주장하는 철학자 그룹이 나타났는데 포퍼는 그러한 시기에 학창시절의 대부분을 보냈고 학단의 주요 인물들과 개인적인 친교를 맺었지만 그는 학단에 직접 가입하지 않았고 오히려 논리 실증주의자들의 원리에 비판을 가한다. 그 이유를 포퍼는 실증주의자들의 검증원리를 적용하게 되면 자연과학의 이론까지도 부정하게 만들게 되고 다른 면으로는 철학과 과학의 경계를 명확히 긋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이라 들며 다음과 같이 비

  • [행정철학] 행정활동의 정당성의 근거(시장실패-정부개입)
  • 과학주의와 사회설계(과학적 사회공학) 사상(1) 과학적 사회공학 사상의 개념과 주장1) 과학적 사회공학 사상의 개념 : 과학적 방법론의 이론이 인간과 사회현상의 설명에도적용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인간정신의 산물인 사회적역사적 현상도 자연 현상과같이 불변의 법칙이 지배하며 인과론적 분석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근본적 해결을 위한 사회개조 계획의 설계가 가능하다고 본다. 이때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강력한 지

  • [환경문제] 동양사상과 환경문제
  • 론적으로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주객 이분법으로 통한 서양의 인간중심주의에서 자연을 단지 대상으로만 파악하여 자연착취의 사상적 기반을 마련하여 이를 통해 물질문명을 이루어 나타났음을 알았다. 따라서 지금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질문명을 통해 이룩한 과학으로 해결보다는 세계관의 혁명적 전환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의 서양의 세계관을 대치할 사상으로 동양사상을 말할 수 있다. 동양사상을 서양사상과 그 출발점부터 달리

  • [철학] 신은 존재하는가 -신 존재를 반박하는 논증들
  • 과학적 논쟁의 이슈가 되고 있다. 무신론이란 초자연적인 것, 즉 각종의 영혼, 신, 내세 등에 대한 신앙을 거부하는 견해이다. 무신론은 종교의 기원, 그것이 생겨나는 이유를 설명하고 세계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기초로 종교의 교의를 비판하고, 종교가 가진 사회적 역할을 분명히 한다. 종교는 과학적 지식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고, 역사의 발전 단계, 과학 발달의 수준을 반영한다.Ⅱ-i. 존재론적 증명중세철학자 안셀무스 Anselm of Canterbury, 1033-1111 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