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시풍속] 계절별 세시풍속(봄의 세시풍속, 여름의 세시풍속, 가을의 세시풍속, 겨울의 세시풍속)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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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봄의 세시풍속
1. 삼월 삼짓날
1) 삼월 삼짇날의 어원
2) 삼월 삼짇날의 유래
3) 삼월 삼짇날의 풍속
4) 삼월 삼짇날의 시절음식
2. 한식
1) 한식의 어원
2) 한식의 유래
3) 한식의 풍속
3. 사월 초파일
1) 사월 초파일의 유래
2) 사월 초파일의 풍속
3) 4월의 시절음식
4. 단오
1) 단오의 어원
2) 단오의 유래
3) 단오의 풍속
4) 단오의 시절음식

Ⅲ. 여름의 세시풍속
1. 유두절
2. 삼복
3. 기자풍습
4. 소서
5. 칠석
6. 백중
7. 호미씻기
8. 칠성제
9. 풀싸움
10. 처서
11. 추석
12. 강강술래
13. 소먹이놀이
14. 추분

Ⅳ. 가을의 세시풍속
1. 중양절
2. 한로
3. 상강
4. 상달과시사
5. 손돌바람
6. 입동
7. 납일
8. 동지
9. 소한

Ⅴ. 겨울의 세시풍속
1. 제석
1) 제석의 유래
2) 제석의 풍속
2. 설날
1) 설날의 어원
2) 설날의 유래
3) 설날의 풍속
4) 설날의 시절음식
3. 정월 대보름
1) 정월 대보름의 어원
2) 정월 대보름의 유래
3) 정월 대보름의 풍속
4) 정월 대보름의 시절음식
4. 영등제
5. 머슴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4절기는 계절 가늠의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이 가운데에는 명절 또는 그에 버금하는 날들도 있다. 세시풍속은 음력을 기준으로 하여 다달이 행해지는 주기전승의례로서, 계절에 따른 의례라 하여 계절의례, 또는 계절제라고도 한다. 우리의 계절은 음력 정월을 시작으로 3개월 단위로 춘하추동(春夏秋冬)을 구분하여 왔다. 우리가 흔히 음력이라 말하는 것은 원래 태음태양력(太陰太陽曆)의 준말로서 동양에서는 계절을 바로 알기 위해 12절기와 12중기로 된 24기(氣)를 음력의 역일(曆日)에 배당하여 썼다. 태음태양력(음력)에서는 계절의 변화를 알기 어려울 때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역일과 계절 사이에 한 달의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음력 윤달이 든 해에는 같은 달이 반복되기 때문에 계절을 가늠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그래서 음력에서는 24기를 정하여 쓴다. 이는 춘분점을 기준점으로 하여 황도(黃道)를 동쪽으로 향해 15도의 간격으로 1기(氣)씩 배당한 것이다. 태양은 황도상을 동으로 이동하여 1태양년에 천구를 1주하는데 각 기(氣)를 양력의 대략 일정한 날에 지나게 된다. 그래서 양력으로는 날짜가 일정하지만 음력으로는 일정하지 않을 뿐더러 24기가 우리 기후와 정확하게 들어맞지 않는다. 우리 속담에 `대한(大寒)이 소한(小寒) 집에 놀러왔다가 얼어죽었다.`는 속담이 있다. 이는 대한 때보다 소한 때가 더 춥다는 뜻으로, 이러한 속담은 24기가 우리나라의 기후에 맞지 않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데 원래 24기의 이름은 주(周)의 왕조가 득세할 때 화북(華北)의 기상상태에 맞춰 붙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대체로 계절을 알려줄 뿐 아니라 음력에 윤달을 두는 지표가 된다는 데에 뜻이 있다.
24절기에서, 12개의 절기는 양력 월 상순에, 12개의 중기는 하순에 1개씩 들어있다. 동양에서는 4계절을 각각 입춘·입하·입추·입동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하고 중춘(仲春)의 월중을 춘분, 중하(仲夏)의 월중을 하지, 중추(仲秋)의 월중을 추분, 중동(仲冬)의 월중을 동지로 정함으로써 4계절의 구분이 분명하다.
참고문헌
김광언 - 민속놀이, 대원사, 2001
김명자 - 세시풍속의 기능과 그 변화, 민속연구 2, 안동: 안동대부설 민속학연구소, 1992
김종철 - 세계속의 한국 교육, 서울 배영사, 1976
세시풍속 - 한국문화재보호재단출판부, 2000
심우성 - 우리나라 민속놀이, 동문선, 1996
이상호 - 전래놀이101가지, 서울 : (주)사계절출판사, 2001
임재해 - 한국민속과 전통의 세계, 지식산업사, 1994
장정룡 - 세시풍속,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1994
최상수 - 한국의 세시풍속, 서울 : 홍인문화사,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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