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 교섭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교섭 연구
부제 : 왜 실패한 협상이라 평가하는가?
협상론 측면에서 연구.

I. 회사 및 노조 배경

1. 회사소개
2. 노조소개

II. 이슈
III. 단체 교섭 과정과 결과

1. 과정
2. 결과

평가와 교훈

1.타회사
2.평가/교훈
본문내용
2. 노조 소개

① 노조가입조건 및 조합현황
아시아나 항공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케이터링 사업부를 인수하는 회사에 종사하는 노동자 중에서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조정법에서 정한 사용자의 정의에 해당하여 조합원으로 할 수 없는 자. 기타 조합 중앙위원회에서 사용자의 이익을 위한다고 판단되어 조합의 자주성을 해칠 염려가 있다고 결의된 자」를 제외한 사람들로 구성한다.

1. 협상과정
1) 진행 과정

(1) 2005년 1월21일 ~ 7월 6일 : 단체교섭 끝에 시한부 파업 돌입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는 지난 2005년 1월 21일부터 단체 협약 갱신과 관련하여 노사교섭을 시작하였다. 30차례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하였으나 특별한 진전이 없었고, 결국 6월 2일 결렬되었다. 노조는 곧이어 6월 3일 서울지방노동 위원회(이하 지노위)에 조정 신청을 하지만 노조의 지노위 조정안 거부로 조정은 결렬되고, 노조는 쟁의 행위 찬반투표의 결과 82.1%의 찬성표를 얻어 7월 6일 시한부 파업에 돌입, 이에 7월 7일 이후 10일 이내 미타결 시 총파업 돌입을 선언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항공 교통을 어떤 방향에서 끌어나갈 것인지는 관광 정책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 국내의 관광 교통 체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도 국내 관관 루트 설정과 깊은 관련성이 있으므로 유람선, 철도, 버스, 택시, 지하철 등에 대한 수송 체계의 합리화를 위한 정책은 관광 정책의 관점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특히 관광 교통편 이용 시 요금 구조는 관광 행위를 결정짓는 큰 요인이 되므로 관광 교통 정책은 요금정책과 병행하여 연구되어야 한다. ⑪ 쇼핑 정책 :

  • [인간자원개발론] 인적자원 개발과 기업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과 기업교육전문가의 직업세계
  • 금호 인재 개발원에서는 위탁교육에 중점을 둔 교육기관입니까?응답그렇지는 않다. 비중과 부담이 크다고 해서 위탁교육에 중점을 두는 것은 아니다. 1차 목적은 금호 아시아나 그룹 내 직원들을 위한 교육이다.질문강사는 사내 강사와 외부 강사 중 어떤 유형을 더 선호하십니까?응답더 선호하는 유형은 없다. 교육프로그램에 따라서 강사섭외도 이루어진다. 우리 기관의 경우 연수 프로그램이 회차 별로 워낙 많기 때문에 사내 강사도 많이 확보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목차1지망 롯데칠성음료 경남 생산관리 & 2지망 롯데알루미늄 경남 생산관리CJ 제일제당KTKTLG CNSLG 화학LG 전자대한항공동부제철성진 지오텍에스엘(SL)STX현대자동차BGF리테일 SC직무CJ E&M 영화컨텐츠LG서브원 영업관리NHN Accounting OptimizerSK 네트웍스 패션리테일SK 하이닉스 통계고려해운금호타이어 품질남양유업 영업관리농심 품질두산중공업 사업관리롯데푸드 생산관리르노삼성 영업매일유업 영업관리미쯔비시 품질관리삼양식품 영

  • 금호아시아나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 사례
  • 금호아시아나제 5장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금호아시아나 사례조사연구 목적조사연구 내용조사연구 설계금호아시아나제 5장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도입과 관리차 례❚목차Ⅰ.서론1. 선정이유2. 기업소개(1) 소개 (2) 경영철학Ⅱ. 본론1.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도입과 관리2. 사회적 공헌활동Ⅲ. 결론 Ⅰ.서론1. 선정이유 : 조원들과 기업을 선정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우리가 방송에서 흔히 접하는 광고 이미지를 기억해보았다.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마케팅전략 비교목 차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인 고찰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항공운송산업의 역할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나.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1. 항공자유화2. 민영화3. 세계화와 지역주의4.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