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 교섭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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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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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금호 아시아나 항공 단체교섭 연구
부제 : 왜 실패한 협상이라 평가하는가?
협상론 측면에서 연구.
I. 회사 및 노조 배경
1. 회사소개
2. 노조소개
II. 이슈
III. 단체 교섭 과정과 결과
1. 과정
2. 결과
평가와 교훈
1.타회사
2.평가/교훈
- 본문내용
-
2. 노조 소개
① 노조가입조건 및 조합현황
아시아나 항공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케이터링 사업부를 인수하는 회사에 종사하는 노동자 중에서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조정법에서 정한 사용자의 정의에 해당하여 조합원으로 할 수 없는 자. 기타 조합 중앙위원회에서 사용자의 이익을 위한다고 판단되어 조합의 자주성을 해칠 염려가 있다고 결의된 자」를 제외한 사람들로 구성한다.
1. 협상과정
1) 진행 과정
(1) 2005년 1월21일 ~ 7월 6일 : 단체교섭 끝에 시한부 파업 돌입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는 지난 2005년 1월 21일부터 단체 협약 갱신과 관련하여 노사교섭을 시작하였다. 30차례에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하였으나 특별한 진전이 없었고, 결국 6월 2일 결렬되었다. 노조는 곧이어 6월 3일 서울지방노동 위원회(이하 지노위)에 조정 신청을 하지만 노조의 지노위 조정안 거부로 조정은 결렬되고, 노조는 쟁의 행위 찬반투표의 결과 82.1%의 찬성표를 얻어 7월 6일 시한부 파업에 돌입, 이에 7월 7일 이후 10일 이내 미타결 시 총파업 돌입을 선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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