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발생원인, 실태와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상담사례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

Ⅲ. 청소년비행의 발생 원인
1. 직접적 발생 원인
2. 청소년 욕구발산기회의 부족
3.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4. 사회 교육적 기능의 미흡

Ⅳ. 청소년비행의 실태

Ⅴ.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1. 상담 활동의 단계
1) 준비의 단계
2) 면접 초기 단계
3) 相談의 중심 단계
4) 종결 단계
5) 추후지도의 단계
6) 기록 활용의 단계
2. 相談면접 장면의 설정
1) 비밀보장
2) 안정감
3) 정중하고 효과적인 환영
4) 효과적인 작업조건
3. 相談면접의 시작요령
4. 相談면접의 진행요령
5. 相談면접의 종결요령

Ⅵ. 비행청소년의 상담사례
1. 상담 활동 1차
2. 상담활동 2차

Ⅶ.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1. 유해환경의 정화와 강력한 법 집행
2. 건전한 대중매체 확보
3. 청소년 문화시설의 확대와 지역사회활동의 활성화

Ⅷ.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부분이 한가지 이상의 심각한 고민을 겪고 있으며, 학생청소년의 30%이상이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할 만큼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개인, 가정, 학교, 사회와의 상호작용에서 생긴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일 것이다.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하고 수월성과 창의성을 지닌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심층적인 인간 내면세계의 질적인 변화를 통해 개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시키는 고도의 전문화된 인간교육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비행이나 문제행동의 심각성이 표면화됨에 따라 다양한 기관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 급의 학교에서는 학교상담실을 통해서 그리고 사회의 각계 분야에서는 각 기관의 상담실을 통해서 다양한 청소년 상담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청소년 관련부처를 통해 고유업무와 관련되는 특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나름대로의 다양한 상담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러나 가정에서는 핵가족화 등으로 가정교육의 일반원칙이 정립되지 못하고 있고, 학교는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중하고 있어서 가정과 학교가 청소년들의 인간교육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체적․정신적 성장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가정, 학교, 사회의 교육으로는 미흡한 인간교육을 전문화된 인간교육에 기초한 상담활동 등을 통해 보완하는 청소년 지도육성 정책이 절대로 필요한 실정이다.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

청소년 법은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청소년이 죄를 범한 경우에 범죄청소년, 12세 이상 14세 미만의 형사미성년자가 죄를 범한 촉법 청소년,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청소년으로서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하지 않는 성벽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한다거나 범죄성을 지닌 사람 또는 부도덕한 사람과 교제하거나,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성벽이 있어 그 자체는 범죄가 아니지만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우범청소년을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최근 다양하고 심각한 문제를 야기함으로써 우리에게 큰 걱정거리를 안겨주고 있다. 특히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는 양적으로 증가하
참고문헌
1. 심정택, 도시 청소년의 지위 집단별 비행요인 분석. 경북대대학원 사회학과 박사 논문, 1991
2. 권이종, 청소년 지도의 실제. 배영사, 서울, 1989
3. 이광희, 청소년비행동기요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5
4. 윤덕중, 범죄와 소년 비행학. 박영사. 서울, 1991
5. 심영희, 숨은 비행의 사회학적 연구. 한국 사회학 제15집, 1981
6. 청소년 문제 연구소,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일반적 고찰. 서울 청소년 지도 육성,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와 실태 파악 및 방안
  • 청소년문제 1. 청소년비행과 폭력 1) 청소년비행에 대한 이해 2) 청소년폭력문제에 대한 이해 2. 청소년과 성 1) 청소년 성의식 변화와 성문제 2)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 3. 청소년약물 및 인터넷, 핸드폰 중독 1) 청소년약물중독 2) 청소년인터넷중독 3) 청소년핸드폰중독 4. 청소년문제 사례 모음 1) 청소년 왕따 2) 청소년 음주 3) 청소년 원조교제 4) 청소년 인터넷 중독 - p10Ⅲ. 결론 1. 요약 2. 청소년문제 예방 대책 및 제언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응방안
  • 청소년복지론담당교수 :학 과 :제 출 자 :Ⅰ. 서론 1Ⅱ.본론 1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2 .학교폭력의 실태와 사례 3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4가. 개인적 요인 41) 심리적 요인 42) 생물학적 요인(신체적 요인) 5나. 가정적 요인 5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52) 부모의 양육태도 53) 결손가정 64) 빈곤가정 6다. 학교 교육적 요인 6라. 사회적 요인 7Ⅲ. 학교폭력의 대응 방안 71. 학교폭력의 예방 72. 학교폭력의 지도 7가. 폭력피해 학생의

  •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과 폭력문제
  • 비행의 원인청소년의 문제는 시각에 따라 그 원인 분석에 접근하는 방향을 달리하고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청소년의 범죄나 비행의 발생 원인을 가정, 학교, 사회의 측면에서 보려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그 발생의 원인을 잘못된 여가활용에서 비롯된다고 들 주장한다.가정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핵가족화와 결손가정의 증가와 가정의 빈곤과 불화, 일관성 없는 훈육의 부재, 부모의 교육적 무관심, 자녀와의 대화부족 및 도

  • [교육심리] 학생 폭력의 예방과 치료 -초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 예방 및 치료 대안① 상담 강화② 멘토링 연결③ 선도 모둠 제도④ 피난성 결석 허용과 가해학생을 위한 교육⑤ 학급 토론 및 정기적인 설문조사⑥ 매스컴의 보도 자제 및 배려⑦ 사회체험, 봉사활동 등 체험활동 전개Ⅴ. 결과 및 제언Ⅵ. 참고 문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급격한 산업화와 사회구조적인 변화 그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 등으로 인한 많은 후유증 중에서도 학교 폭력의 문제는 심각하다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 [학교폭력,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원인, 미디어의 영향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선방안 분석
  •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원인, 미디어의 영향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Ⅲ.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발생 원인1. 개인적 요인2. 동료(同僚)요인3. 가정적 요인4. 학교적 요인5. 지역사회적 요인Ⅳ. 학교폭력(청소년폭력)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Ⅴ.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3. 청소년폭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