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키에르케고르][사르트르][릴케][프랑스 실존주의]실존주의의 정의, 실존주의의 발전,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릴케의 실존주의, 프랑스의 실존주의, 프랑스 외의 실존주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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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존주의의 정의

Ⅲ. 실존주의의 발전

Ⅳ.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Ⅴ.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Ⅵ. 릴케의 실존주의

Ⅶ. 프랑스 실존주의의 수용

Ⅷ. 프랑스 외의 실존주의 수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재성의 문제를 실존철학으로 정리하고 사회를 다시금 바라보았을 때 그 때의 아름다움이란? 이전의 이방인의 낯설음은 어느새 눈 녹듯이 사라지고 길가는 사람들의 얼굴, 벤치, 나뭇잎 하나하나가 밝은 미소로 아지랑이를 피워 올리는 그 아름다움이란?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품속으로 몰려 들어오고, 인간들은 다 예쁘게 보였다. 모든 인간들을 다 이해 할 수 있었고 용기를 줄 수 있었다. 그 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짜릿짜릿한 전율을 느낀다. 행복했었다. 그러나 행복도 잠시 실존의 사상체계가 오히려 나를 고립시키기 시작하더니 심각한 허무와 단절감을 안겨다 주었다. 현실은 만만찮았다. 현실은 끊임없이 나를 몰아치더니 인간의 한계를 무작정 요구하는 것이 아닌가? 과연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 인간의 조건, 그 한계는 무엇일까? 조그만 일에도 너무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 그 나약한 실천으로 도대체 어떻게 부조리한 현실에 직면할 수 있단 말인가? 한 몸도 제대로 추스르지 못할 나약한 실존, 집착. 인간이 머리로서만 살수 있는가? 존재의 본질을 깨달았다고, 인간관계의 법칙을 깨달았다고 평범한 인간의 삶이 행복해 지는가? 싸르트르적인 개인의 휴머니즘적 실천이 천박한 자본주의 구조 속에서 범인들을 강력한 행동주의자로 만들 수 있을까? 그래서 부조리한 구조를 극복한 훌륭한 존재로 찬양 받고 있는가? 오늘도 시지프스는 바위를 굴려 올리고 있을 뿐이다. 그 때의 단절의 아픔은 아직도 앙금이 가시지 않고 가슴 한구석에 남아 있다. 문제는 실천이었다. 인간은 참으로 다양하고 다양한 만큼 다양한 사고의 폭을 가지고 있다. 또한 까뮈가 부여한 역동적인 시지프스의 삶이든, 어느 허무주의의 시인이 던져놓은 공허한 시지프스의 삶이던 인간은 그렇게 존재하며 그 안에 의미를 부여하고, 실존을 느끼던 느끼지 않던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인생을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현실은 존재한다. 인간의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1999
김필석·오만록·조태성, 현대교육학개론
김치수·김현 편, 사르트르의 문학적 세계, 문학과 지성사, 1989
노바크, 김영숙 역, 실존과 혁명, 한울, 1989
오트프리트 회페, 철학의 거장들4, 한길사, 2001
이광래, 프랑스 철학사, 문예출판사, 1993
O.F.볼노우, 실존철학, 이성과 현실,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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