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제도, 학교장상] 교장의 역할, 교장의 과업, 교장의 자율성, 교장제도의 개혁, 우리나라의 교장임기제, 외국의 교장임용제도, 향후 교장임용제도의 과제,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 정립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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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장의 역할

Ⅲ. 교장의 과업
1. 학교의 일과 학교장의 과업
2. 현행 법령상 교장의 역할과 권한

Ⅳ. 교장의 자율성

Ⅴ. 교장제도의 개혁

Ⅵ. 우리나라의 교장임기제

Ⅶ. 외국의 교장임용제도
1. 한국
2. 미국
3. 영국
4. 독일
5. 프랑스
6. 일본
7. 공통점

Ⅷ. 향후 교장임용제도의 과제

Ⅸ.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 정립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 승진제도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교장·교감의 관리적 능력과 기술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새로운 교원 승진제도를 구축하는 것은 자격, 선발, 평정, 연수 등 관련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어서 이에 따른 기득권층의 저항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견된다. 그러나 21세기를 내다보면서 교육개혁에의 국민적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교사들의 전문적 성장욕구를 지속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일과 더불어 이를 지원하는 교장의 역할과 책무가 얼마나 막중한가에 대해서는 긴 설명이 필요치 않다. 특히 흔들리고 있는 우리 교직사회를 안정화시키고, 학교현장의 변화를 창조적으로 선도해 나갈 주도세력은 다름 아닌 교장들인 것이다. 교장이 학교간의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이들의 열정과 헌신이 없이는 교육현장의 어떠한 변화도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비록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하더라도 교원 승진제도의 개선은 결코 포기할 수 없으며 또 포기되어서도 안 될 중요한 정책과제인 것이다. 교원 승진제도의 개선을 통해 교직사회를 어떻게 전문화하고 바로 세워 나갈 것인가에 대해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지혜를 함께 모아야 할 때이다. 실력 있는 좋은 교사 그리고 유능하고 훌륭한 관리자는 경력만 차면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Ⅱ. 교장의 역할

역할은 ꡒ어느 특정한 사회적 환경 하에서 어느 특정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행해야 할 일련의 행동이나 기능ꡓ으로 정의된다. 이런 정의에서 보면 역할은 그 지위에 고정되어 있는 불변의 것으로 간주되기 쉽다. 그러나 역할은 역할 수행자, 그에게 역할을 기대하는 역할 전달자, 그리고 역할을 수행할 때의 환경 등과의 상호 관계 속에서 생성․수행되고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교장의 역할은 교장 자신, 교사, 학생, 주위환경, 지역사회의 요구에 따라 결정된다. 교사 등의 교육조직 구성원들은 인적 특성이 각기 상이한 존재이고 그 구성요소가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교장의 역할 역시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장 자신의 인식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주위환경이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교장의 역할을 정형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참고문헌
1. 김형관 / 교장임기제와 학교경영의 문제, 학교경영, 서울 : 교육연구사, 1991
2. 김민희 / 한․일간 교직관 및 교사상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4
3. 김종철 /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1991
4. 노종희 / 학교공동체 구축을 통한 학교경영개선. 교육마당88(2), 2001
5. 박종렬 / 신 교육행정 및 경영, 형설
6. 서정화 외 /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2000
7. 정용직 / 교장의 직무와 역할의 개념적 모형 정립,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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