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연, 극, 예술] 총체예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주대학교 사이버강의 스크립트 자료입니다.
학습정리와 학습평가에서 시험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요점만 정리했습니다. 9주차부터 마지막주차까지의 범위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본문내용
9주차부터~
# 연쇄극의 극형식은 연극이 진행되는 가운데 천장에서 허얀 천이 내려와 그때 그때 어떤 특별한 장소(한강, 장춘교, 서울역, 남대문 등)를 영사해 보여줌으로서 무대극과 영화를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특별한 공연형식이다
# 연쇄극에서 영상의 도입은 연극적 표현의 확대이다
# 연쇄극은 새로운 매체인 영화까지 무대에 도입한 새로운 종합예술이다
#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는 확대영화 내지 총체예술의 변천을 실증해주는 좋은예다
# 백남준의 비디오아트는 관객과 상호소통을 시도하는 참여tv로서 역할적 기능을 주장하고 있다
# 백남준의 tv퍼포먼스는 영상예술과 공연예술이 이상적으로 만나는 총체예술의 완벽한 한 패턴이다
# 백남준의 위성중계 생방송 tv에술 3부작은 참여 tv의 이상을 실현한 작품으로 1984년작 <굳 모닝 오웰씨>, 1986년작 <바이바이 키플링>, 1988년작 <손에손잡고>이다
# 현대예술가들에게 총체예술의 형식론은 항상 미래지향적인 가제로서 존재한다
# 연극 영화, 그 실천을 보여주는 <묵시>는 영화의 시각적 메카니즘이 무대 공연과 대등한 위치에서 참여하는 새로운 형식의 대본이다
---------------------------------------------------------------------------------------------------------------------
# 마당극(놀이적연극)은 잃어버린 우리의 연극을 부활하고 잊혀가는 우리 정신의 회복을 위해 새로운 우리의 공연형식을 모색한다
# 마당극은 전통적 민속연희에서 극정신과 극형식을 빌어왔다
# 공연요소의 새로운해석으로서 극작술, 무대, 음향효과, 조명, 의상, 분장, 소도구, 무대장치, 연기, 배우, 대사, 관객, 놀이성, 공연목록, 시사성, 영화와 차이점 등 16항을 제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연극] 극장주의 연구
  • 극장주의 연구 들어가며 극장주의는 극장 무대와 관객의 현존성을 강조하고 이것들의 존재를 의도적으로 의식하게 함으로써 연극의 내용 못지않게 전달되는 방식을 중요시 했다는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형식주의의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주의 연극의 대표적 연출가라고 할 수 있는 마이어 홀드의 초기 극장주의 수법의 공연 작품인 몰리에르의 Don Juan을 예로 들어 보자면 이 공연은 시종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이 연극을 관람하고 있다는 사

  • 극장주의 연구리포트
  • 극장주의 연구 들어가며 극장주의는 극장 무대와 관객의 현존성을 강조하고 이것들의 존재를 의도적으로 의식하게 함으로써 연극의 내용 못지않게 전달되는 방식을 중요시 했다는 점에서 가장 두드러진 ‘형식주의의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극장주의 연극의 대표적 연출가라고 할 수 있는 마이어 홀드의 초기 극장주의 수법의 공연 작품인 몰리에르의 Don Juan을 예로 들어 보자면 이 공연은 시종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이 연극을 관람하고 있다는 사

  • [마케팅]난타 마케팅전략 분석
  • 공연 시스템 구축 한국 최초의 정식 해외 계약 공연 (개런티 지급) 공연예술분야에서 기획및 마케팅 역할의 중요성 부각2. 마케팅 환경 분석1) 내적 환경 분석① 송승환씨의 기획마인드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명제를 부정 시장에 대한 고민 ->해외 진출 모색 => 보편적인 엔터테인먼트 + 한국적인 것 대학로 공연계의 엘리트주의가 거부하는 상업성을 좋은 뜻에서 걸러내고자 함 -> 작가만 이해하는 연극이 아닌 관객이 이해

  • [졸업][국제관광]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극복한 세계 최고의 입체영상을 볼 수 있게 하였다. 그 내용으로는 애국으로 승화한 슬프고도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화려한 영상으로 펼쳐진다. 목숨을 바친 희생을 통해 신라의 평화와 번영을 지키는 두 남녀의 애틋한 사랑이야기, 모든 파랑을 그치게 한다는 전설의 피리에 대한 이야기를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있다.(3) 국제행사(가) 세계 공연 예술 축제각 대륙에서 참가한 13개국 14개 공연단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춤과 음악을 볼 수 있는 기회이

  • [사업계획서, 공연사업계획서]공연사업계획서
  • 공연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1) 경영 비젼 및 목표1. 한국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의 세계화 경영☞ 국내 공연문화의 선도와 국내 공연예술의 세계화를 위한 경영2. 공연예술을 통한 관객의 행복 형성☞ 다양한 공연예술을 통한 극장을 시민의 휴식처 및 행복제공의 장소로 형성3. 창조와 개척으로 새로운 공연문화를 창출☞ 관객개발에 적합한 창의적인 시스템을 도입, 적용하여 안정적인 관객확보를 통해 공연문화를 정상화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