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지역평생학습 발전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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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역평생학습의 지역
2 중앙 집권적 교육제도
3 우리나라의 사례 (광명시)
4 외국의 사례
5 이상적인 지역평생학습 모델
본문내용
1 지역평생학습의 지역

「지역이란 일정한 지표면의 범위를 가리키는 지방 또는 지구 등과 거의 동의어로 쓰이는데, 학술상 일정한 목적과 방법에 의하여 구획되어진 특색있는 지구를 말한다. 지역은 산맥이나 구릉, 하천유역 등과 같은 자연환경에 의하여 구분되는 자연적 지역과 정치적, 행정적 영역이나 역사적 영역, 동일한 방언이나 민속, 경제지역등으로 된 인문적 지역으로 대별된다.」

지역의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다. 우리가 연구한 주제에 대해 성과 있는 보고서를 쓰려면 ‘지역평생학습’ 이라는 용어를 잘 뜯어서 관찰하여야 한다. 우리의 연구주제에서 핵심적인 개념인 지역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지역평생학습’ 이라는 용어에서 지역은 사전적 개념과 약간 특성을 달리한다. 우리가 말하는 지역의 의미는 위의 지역의 정의를 포괄하는 개념이지만 그 범위에 있어서는 위의 지역보다는 범위를 좁게 한정시킨 개념이다. 즉 지역적 특성은 그대로 갖지만 쓰임에 있어서는 그 범위를 한정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지역평생학습’ 에서의 지역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역 공동체라는 개념에 대해 집고 넘어야가한다.
지역공동체란 한 지역의 일정한 범위 안에서 지연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생활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여러 장소도 지역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가까운 슈퍼를 가거나 학원을 가거나 학교를 가는 것도 지역공동체 안에서 행할 수 있는 것들이다. 지역공동체는 이러한 자잘한 것들부터 각 시․도의 자치기관을 포함한다. 학교라는 특수한 장소도 또한 지역공동체에 속해있다. 우리들이 직업을 갖고 열심히 살아가는 자체가 지역공동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이 된다. 이렇듯 경제적, 사회적인 여러 요소들이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여러 개의 지역공동체들이 모여서 국가라는 하나의 경계를 만들어 내고 여러 국가들이 모여 세계를 이룬다. 이것은 ‘나->가족->사회’ 의 사회구조를 좀더 발전시켜 바라본 것이고 그것의 가장 하위단계이자 기본요소인 지역공동체는 어느 분야에 있어서도 관심을 두어야하며 중요한 개념이다.
이상으로 지역과 더불어 지역공동체의 개념을 잡아보았다. 그런데 왜 이러한 지역, 지역공동체에 대한 개념을 다룬 것 일까? ‘지역평생학습’ 이라는 교육적 주제와 관련하여 이토록 '지역‘ 이라는 개념에 대해 중요성을 둔 이유는 무엇일까? 극단적으로 교육에 있어서의 여러 문제점들이 어디서 출발한 것이고 왜 ’지역평생학습‘ 이 교육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그 중에서도 구조적 관계에 따라 만들어지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결론적으로 세계화 때문에 나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세계화는 경제적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국가간의 장벽과 제한을 철폐하고 세계를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인식하게 한다. 교육을 제외한 다른 분야, 즉 경제, 사회, 예술 등등의 분야들은 세계화를 통해서 서로의 특이점들을 교환하면서 발전하였다. 하지만 교육에 있어서 세계화는 세계라는 측면 경쟁적인 관계 속에서의 소수의 엘리트 집단 생성
에서 보면 좋은 결과를 내었지만, 세계를 이루는 각 국가 내에서는 그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세계화로 인하여 서구의중심의 획일적 교육이 이루어졌다. 세계화는 서구의 경제대국들의 이익을 극대화하였으며, 이것은 경제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도 서구의 문화를 우월한 것으로 생각하게 끔 하였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교육에도 영향을 미쳤다. 서구의 교육을 무조건적으로 좋게 수용하며, 서구중심의 지식과 가치를 보편적인 것처럼 교육하게 된다. 따라서 세계화속에서의 다양성과 특수성의 외침은 외면당하고 있다.
둘째, 교육이 세계화의 시장에 봉사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즉, 교육을 통해 지역의 주민들을 중앙집권화 된 세계 경제에 적합하도록 훈련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교육이라는 것이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수단으로 취급되고 있는 것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의 상업화와 교육기회의 불평등 심화이다. 교육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사업으로서의 교육은 더 많은 기업과 기업가들에게 매력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 더욱이 교육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외국의 상업적 교육기관들이 우리나라 지역에 진출하여 영리적인 성격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지게 되었다. 특히 대학의 경우 대학에서 이루어진 연구의 결과를 상품화하거나 기업으로 이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의 공익을 위해 무료로 개방되었던 지식이 이제는 사적인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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