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지향성 및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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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평생교육의 지향성 및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교육’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다. 열이면 열 다들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평생 동안 교육받고 학습하는 것. 나 역시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 대부분의 사람들 중 한명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평생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평생교육과정이란 수업을 들으면서 차츰 평생교육에 대한 틀에 있어 기초가 정립된다. 평생교육이란, “요람에서 무덤까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자아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육복지국가를 만든다. 이 얼마나 멋진 의미가 담긴 말인가 그러나 이렇게 좋은 취지를 가진 평생교육이지만, 아직까지는 제대로 빛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평생교육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개선되어야 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평생교육이 보다 널리, 그리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았다.
○ 본론
첫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제고
가장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리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교육’이 무엇이며, 무엇을 하는 것인지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이는 평생교육의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홍보가 미비하기 때문에 가장 큰 문제는 정말로 평생교육을 받아야하는 사람들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평생교육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농촌에서 평생 농사일만 짓고 살아오시는 할아버지, 할머니께 글을 가르쳐드리겠다고 배워보시라고 권해드리면 농사짓는데 글을 알아서 뭐하냐는 식으로 배움을 회피하신다. 그러나 이들은 그 누구보다도 먼저 평생교육을 받아야하는 대상이다. 이러한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농촌이나 어촌 문명의 혜택이 덜 전달되어진 곳에서 배움에 대한 계몽운동을 벌여야한다.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매일 매일 노인들에게 배워야 함을 일깨우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그 나이 또래의 학식이 있는 노인들을 그곳으로 모셔가 같이 생활하게 한다. 그러면 배움의 필요성에 대해 자나 깨나 들어서 무의식중에 어느 정도 배움에 대해 깨우친 자신의 상태와, 동년배이면서 자신보다 더 많이 아는 사람들을 눈으로 직접 보고 같이 생활하고 지내면서 느끼는 감정들이 한데 맞물려서 확실하게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차차 평생교육에 대해 눈뜨게 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연적으로 평생교육이 널리 알려질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에 대해 제대로 알고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과 평생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 하고자 하는 사람 모두 증가할 것이다.
이처럼 평생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수있고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교육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며, 개인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가치를 창조적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개인이 받은 학교의 형식교육을 충족 보강하거나, 형식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는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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