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포털뉴스(인터넷뉴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마이~ 컸네! 포털이 / 그 사례
2. 연구문제 - 알아봅시다.

<본 론>
1. 의제설정( Agenda setting)
2. 2% 부족한 의제설정 이론
3. PT14 모델
4. PT14 모델의 뉴스전파 곡선
5. PT14 모델의 적용사례

<결 론>
1. 우리 연구의 의의
2. 참고자료
서 론

본문내용
서 론



11 -



1. 마이~ 컸네! 포털이 / 그 사례
포털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IT붐에 편승한 수익원 다변화를 노린 신문기업의 온라인 시장 진입부터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당시 대부분의 신문사닷컴은 모회사인 신문기업이 만든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편집하는 업무만 하였다. 그들이 집중했던 것은 사업과 마케팅 다각화였다. 모회사인 신문기업 역시 그들에게 수익구조 개선을 요구 했을 뿐 ‘저널리즘’에 대한 고민은 없었다. 이런 상태에서 신문사닷컴은 포털과의 협상 과정에서 합리적인 평가와 검토가 없었고 헐값으로 넘기게 되었다. 자연히 뉴스시장은 포털을 중심으로 구축되었다.
뉴스 콘텐츠를 사들인 포털은 검색 기능 등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 구성과 서비스에 집중하면서 기존 신문사닷컴의 단선적 뉴스 서비스를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콘텐츠로 바꿔 놓았다. 그러나 신문기업(닷컴)은 큰 변동 없는 뉴스 콘텐츠 판매대가 수준에 안주하면서 주요 고객인 포털과의 원만한 관계에만 주력했다.


참고문헌
< 서 적>
- 구본권(2005),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 인터넷 언론의 게이트키핑 구조,
커뮤니케이션북
- 김택환, 이상복(2005), 미디어 빅뱅 한국이 바뀐다, 박영률 출판사
- 박광순, 안종묵(2006), 포털 사이트 프론트 페이지 뉴스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0권 6호
- 시사미디어(2006), (뉴미디어 대충격) 신문도 TV도 죽었다, 중앙일보 시사미디어
- 최민재, 김위근(2006), 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의 의제설정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 최진순(2005), 포털로의 뉴스집중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자료
- 한국온라인신문협회(2006), 온라인 신문 경쟁과 생존 : 
현장에서 바라본 온라인 미디어 10년 ,커뮤니케이션북스
- [토론회]올바른 포털저널리즘 어떻게 볼 것인가 녹취록
- 한국언론재단(2006), 2006언론수용자의식조사

<인터넷 자료>
-http://blog.naver.com/kkhshout?Redirect=Log&logNo=40035728148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48839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47&article_id=0000066302§ion_id=105&menu_id=105

<신문, 방송 뉴스 기사>
- 조선일보, 한겨레신문, 서울일보, SBS, KBS 신문, 방송 뉴스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뉴스 책임성] 포털사이트 뉴스제공에 있어 기존언론과 같은 책임성
  • ‘포털 사이트는 뉴스제공에 있어 기존 언론과 같은 책임성이 요구된다.’Ⅰ. 서론 (주제 선정 배경)‘포털 사이트’란 인터넷의 방대한 정보에 관한 정보(메타 정보, meta information)를 수집하여 인터넷 사용자에게 정보의 바다로 안내해 주는 길잡이 혹은 게이트웨이(gate-way)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를 의미한다. 포털은 인터넷 보급 초기에 방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검색 기능이나 전자우편 기능으로 출발해 커뮤니케이션서비스(채팅, 이

  • [연구조사방법론] 대학생 유권자의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2006학년도 연구조사방법론 논문대학생 유권자의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4회 동시지방선거를 중심으로 -< 차 례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2. 이론적 배경 41) 선행 연구 검토 4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논의 63) 미디어 선거에 있어서 인터넷 활용의 이론적 논의 7(1) 정당과 후보자의 홈페이지 운영 7(2)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 8(3) 커뮤니티 및 팬클럽 운영 8(4) 인터

  • 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커뮤니케이션 유형과의 특성 비교 9 초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CMC의 특성 24- 그림 차례 - 3차원 제스처 기반의 상호작용 시스템 9 검색 엔진 구글의 기능적 상호작용 요소들 13 구글의 이용자 통제성을 높이는 도구들 15 네이버 포털 뉴스의 이용자 통제성의 강화 도구 15 검색엔진의 쌍방향성 16 수많은 노드들로 구성된 인터넷 정보 구조 17 CMC의 현재 모습 22 CMC의 익명성 23

  • [매스컴] 포털저널리즘
  • 뉴스생산’이다. 일반적으로 게이트키핑은 인터넷 미디어의 뉴스 생산방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게이트키핑은 인터넷 미디어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미디어에서도 지면과 시간의 제약, 언론사의 편집 정책 때문에 중요하였다. 하지만, 인터넷 미디어에서 게이트키핑의 절차와 방법은 전통적인 미디어와는 크게 다르다. 이것은 커뮤니케이션 구조가 전통적인 미디어와 다르기 때문이다. 포털사이트의 뉴스 서비스는 주로 여러 신문, 방송, 통신 등 뉴스

  • [매스컴] 댓글에 대한 노출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케이션적 요소와 댓글이라는 대인커뮤니케이션적 요소가 함께 녹아 있는 복합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작용한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인터넷 뉴스 공간에서, 특히 댓글은 손쉬운 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현재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상호작용장치다. 같은 뉴스를 읽은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전통적인 뉴스 미디어와는 다른 인터넷 뉴스의 획기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포털 뉴스의 경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