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 제목 선정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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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터넷 뉴스 제목 선정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 목 차 -
1. 서론
1.1. 주제 선정의 배경
1.2. 연구방법 제시
2. 인터넷 뉴스 제목 선정의 실태와 유형화
2.1. 인터넷 뉴스 제목의 유형화
2.1.1. 과장제목
2.1.2. 발췌제목
2.1.3. 허위제목
2.1.4. 축소제목
2.2. 인터넷 뉴스 제목 선정의 실태
3. 잘못된 인터넷 뉴스 제목의 원인
3.1. 인터넷 뉴스의 텍스트 구조상의 원인
3.2. 인터넷 뉴스의 운영상 원인
3.3. 인터넷 뉴스의 수익구조상 원인
4. 잘못된 인터넷 뉴스 제목의 해결방안
4.1. 텍스트 구조와 관련된 해결책
4.2. 운영상과 관련된 해결책
4.3. 수익구조와 관련된 해결책
5. 결론
참고문헌
설문조사 양식
1. 서론
1.1. 주제 선정의 배경
아마 대다수의 인터넷 유저들은 인터넷에 접속할 때마다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를 경유할 것이다. 이 때, 신문을 읽을 의도가 없었던 인터넷 유저라도 포털의 메인 화면 정중앙에 위치한 인터넷 뉴스 인터넷 뉴스만의 특징을 부각하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된 형식의 신문은 제외하였다.
란을 보게 된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는 모든 인터넷 유저들은 인터넷 뉴스에 "노출"되는 것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 인구는 <그림 1>을 참조하면 알 수 있듯이, 계속해서 증가하여 2008년 기준 약 3천 8백만 명에 육박한다. 이는 전체 인구의 약 84퍼센트에 해당하는 수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2007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 조사》, 2008, 1~2면
이는 지면 신문 구독자 수를 압도하는 숫자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 중 대다수가 인터넷 뉴스에 "노출"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인터넷 뉴스의 파급력이 얼마나 막강한지 알 수 있다. <그림1. 국내인터넷 이용자수> Loc.cit,.
인터넷 뉴스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제목이다. 일반 신문의 구성요소는 제목, 부제, 그리고 본 기사 내용이다. 인터넷 뉴스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사의 제목은 인터넷 뉴스와 지면 신문 모두 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지면 신문 기사에서 제목이 갖는 중요성보다 인터넷 뉴스의 제목이 갖는 중요성이 훨씬 더 크다는 데에 있다. 종이 신문과 인터넷 뉴스는 매체 특성 상 독자가 기사를 읽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연히 제목을 다는 방법도 달라진다. 종이신문은 제목과 기사가 동시에 독자에게 노출되지만, 인터넷 뉴스는 제목만 노출되는 인덱스구조를 가지고 있다. 박희석, 《클릭을 부르는 인터넷 뉴스 헤드라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37면.
따라서 인터넷 뉴스를 읽는 독자는 제목만 보고 기사의 내용을 유추하여 어떤 기사를 선택할 것인지 정한다. 이처럼 인터넷 뉴스 제목은 독자가 기사를 선택하는 거의 유일한 근거이다. 따라서 독자가 어떤 기사를 선택하고, 그로 인해 어떤 정보를 얻게 되는지가 실질적으로 인터넷 뉴스의 제목이 어떻게 선정되는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1.2. 문제제기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의 텍스트 읽기가 가지는 특성이 갖는 특성 때문에 제목은 더 큰 중요성을 갖는다. 온라인에서는 텍스트의 양이 단행본과 같은 지면에 비해 지나치게 방대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게시물의 경우 종이에 쓰여진 글보다 대충대충 넘겨 볼 때가 많다. 소위 ‘스크롤을 내려버린다’라는 것이 바로 이러한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전체 기사 페이지에만 들어가도 지면의 경우와 비교해 대충 제목만 보고 넘기는 경우가 많으며, 그 기사를 클릭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부수적인 정보가 전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제목을 사실이라고 믿고 지나가 버린다.
이로 인해, 잘못된 인터넷 뉴스 제목은 그 기사와 관련된 당사자들에게, 일반 지면 신문의 경우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힌다. 사실의 왜곡 정도가 심하며, 많은 사람들이 보기 때문에 파급효과도 크기 때문이다. 실례를 들자면, 일전에 P모 아나운서와 관련하여 “P모 아나운서, 임신...”이라는 제목의 뉴스가 네이버 포털 뉴스 메인화면에 잠시 게재된 적이 있었다. 이는 포털사의 자체적인 판단으로 금방 메인에서 사라졌지만, P모 아나운서의 미니홈피에는 악성 댓글이 달리고, 여러 사람들이 P모 아나운서에게 사실을 묻는 같은 질문을 반복하자, P모 아나운서는 심적으로 큰 충격을 받고 활동을 잠시 중단한 적도 있었다.
한편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은 정보의 정확하고 신속한 제공을 통해 이용자들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인터넷 신문 기사 제목이 기사 본문을 적절히 드러내지 못하고, 단지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자극적이기만 한다면 이러한 본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신속성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자극적인 기사 제목에 ‘낚인’ 이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여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이는 사회 전체의 효율성 저하로 이어진다. ‘낚이는’ 순간은 한순간이지만 그러한 일들이 빈도가 높기 때문에, 모두 고려해보면 이 것 때문에 낭비되는 시간이 적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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