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응중심문학교육에 대한 연구및 학습- 지도안 결과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Ⅱ.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개념
1.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기본조건
(1) 심미적 읽기를 강조하는 교육
(2) 반응의 활성화를 돕는 교육
2.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기본과정

Ⅲ.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효과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1.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1) 교수-학습 반응을 촉진시키는 조건
(2) 교수-학습 반응의 공유

Ⅳ.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 요인
2.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 단계
3.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 평가

Ⅴ.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지도안
1.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안의 예 (만4세)
2.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교수-학습 수업 결과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반응중심의 문학교육이론은 ‘문학이란 독자와 텍스트의 거래속에 존재한다’는 로젠블렡의 거래이론에 기반을 두며, 1966년 다아트마스회의 이후 활성화 되어 텍스트와 학습자의 거래를 통한 독서 과정의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에 초점을 두므로 텍스트 중심, 교사 중심의 편협한 문학수업으로부터 독자를 회복시켜 아동중심의 문학교육을 지향하게 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을 인간과 문학의 사용과 교육의 상호작용적 현상이라는 관점으로 파악한다는점’에서 설득력을 얻게 된다.
또한 문학교육의 기본적인 범주는 작품의 읽기공간으로 나타난다고 할 때 텍스트의사실적인 요소를 회상하고 추론하는 기능중심의 읽기전략으로부터 텍스트와 학습자의 만남을 ‘경험의 총체적인 범주’로 파악하는 심미적인 읽기전략으로 전환시키게 된다. 그 결과 문학작품의 감상능력은 작품세계를 탐구하는 반응의 과정속에서 능동적으로 형성된다고 할수있다.
본 연구자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반응중심문학교육에 의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아동들이 텍스트를 제대로 읽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습자의 텍스트를 존중하고 그반응의 독자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반응중심적 문학활동의 문해 발달에 관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자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수용이론이나 독자 반응이론과 같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 이론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 전까지는 신비평 문학 이론이라 일컬어지는 텍스트 분석 중심의 교육이 우리 문학 교육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문학교육은 교사의 일방적 주입식 교육에 따른 아동들의 참여배제 → 즐거움을 위해 읽는 심미적 독서의 실패 → 적절한 반응 능력의 부족 →지속적 독자의 감소라는 계기적 문제를 야기시켜 왔다. 이러한 문학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자각과 반성은 구성주의라는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문학 교육의 주체가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교사중심, 텍스트 중심의 문학 수업 방법은 문학을 단순희 암기하여야 할 지식으로 파악함으로써 본질적 목표인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있다.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 - 학습 방법은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 - 학습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학습자의 능동적 활동 참여를 이끌고 심미적 일기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것이다.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 교수 학습방법의 개발에 있어 한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점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이 자칫 방임교육으로 오해받을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학습자 중심 문학 교수 - 학습 방법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 형식적인 검증은 방임교육이라는 비판과 오해를 불식시킬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경규진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학위 논 문,1993),5쪽.
박인기 “문학현상과 국어교육학의 이론과 전략” (한국 초등국어교육9집, 한국초등국어교 육학회,1993),67쪽.
박태호 “반응중심 문학감상 전략과 교수- 학습 방법” (한국 문학 청람회 문학회, 1995),332쪽.
노영문 “반응중심 문학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2005),1쪽.
안순억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론 적용 양상에 관한 연구 ”(成均館大 敎育大學院 국어교육 석사학위 논문,1998),7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하시오
  • 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1) 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2) 교육적 가치2. 그림책을 통한 실제 반응중심문학활동 계획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 문학교육은 대부분 신비평주의의 텍스트 분석 이론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때문에 문학의 교수ㆍ학습은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방법에 의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단계,주안점, 사례,수업모형,제언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목표,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와 주안점,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사례와 수업모형,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주안점Ⅵ. 반응중심학습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학습제재선정,절차,유의점,적용,응용, 반응중심학습모형 평가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와 배경,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학습제재선정과 절차와 유의점,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적용과 응용,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1. 1차 목표2. 2차 목표3. 3차 목표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

  •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 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하시오
  •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 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2.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교육적 가치3. 반응중심 문학활동 계획1) 흥부와 놀부2) 콩쥐 밭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반응(response)’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반응’은 문학경험에서 ‘환기(evocation)’와 동시에 일어나는 첫 감응에서 시작된다. 여기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유아교육과 아동문학2공통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